그의 말이 오늘 내 말이 되었다.

in #globalyesterday

그의 말이 오늘 내 말이 되었다. /cjsdns

"포기함으로써 좌절할 것인가,
저항함으로써 방어할 것인가,
도전함으로써 비약할 것인가.

다만 확실한 것은
보다 험난한 길이 남아 있으리라는
예감이다.

이 밤에
나는
예감을 응시하며
빗소리를 듣는다.

앞으로 나는 나 자신에게 무엇을 언약할 것인가."

윗글은 토지 1부 서문에 마지막 부분이다.
어렵사리 서문을 읽고 보니 마음이 찡하다.
암으로 투병하며 만들어낸 토지는 그 어느 토지보다도
값진 토지, 땅이상의 땅이 아닌가 싶다.
읽기를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마음
이렇게라도 의식이 필요하지 싶었다.

평사리를 찾아보고 싶었다.
다음지도에서 최참판댁이라 치니 바로 나타난다.
토지 덕분에 유명해지긴 했나 보다.
한눈에 악양평야도 눈에 들어온다.

"포기함으로써 좌절할 것인가,
저항함으로써 방어할 것인가,
도전함으로써 비약할 것인가.

다만 확실한 것은
보다 험난한 길이 남아 있으리라는
예감이다."

그의 말이
오늘 내 말이 되었다.

2024/08/17
천운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cjsdns,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9605.49
ETH 2607.69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