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100% 활용하기#4] EOS 커뮤니티와 생태계 간단 소개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암호자산 성공투자 꿈나무 이글아이(@eaglekeeneye) 입니다.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진 이야기입니다. 아래의 링크부터 차례로 먼저 읽고 오시길 권장 드립니다.
[EOS 100% 활용하기#1] EOS를 매수 해놓고 아무것도 안 하면 손해인 이유
[EOS 100% 활용하기#2] Buy community, not a token
[EOS 100% 활용하기#3] EOS 홀더를 위한 간단 블록체인 상식

1) EOS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구하는가

EOS 플랫폼 실제 사용 방법을 소개하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여태까지 암호자산을 사 놓고 아무것도 안 하면 왜 손해인지, 투자하는 암호자산은 그 플랫폼을 이용하는 커뮤니티의 힘이 중요한 것, 그리고 EOS 플랫폼이 나오기까지 블록체인의 종류,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이제는 EOS 생태계에 대해 소개를 하고서 다음 포스팅부터 계정생성 등 실질적인 사용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우선 EOS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어디서 구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대부분의 EOS 유저들은 아시아권에 많으며 중국인과 한국인들이 독보적으로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EOS 커뮤니티 내에서 다양한 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사용하고, chintai 와 같이 임대 플랫폼을 사용하여 수익을 내면서 잘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EOS 생태계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는 이용자분들이 그렇게 하고 있고, 아쉽게도 EOS 플랫폼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거래소에만 두고 있는(혹은 거래소에서 출금을 막고 있어 못 빼고 있는) 유저들은 EOS 플랫폼에서 누릴 수 있는 것들을 누리고 있지 못합니다.

information war.PNG

투자는 속도전이 아니라 정보전입니다! 특히 자산을 장기로 들고 갈 생각이 있는 투자자일수록, 정보의 속도보다 정보의 질이 중요합니다. 장기투자자는 신뢰할 만한 정보원, 구한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당연히 정보도 직접 구하고 스스로 분석하고 해석하면 자산의 보유 여부를 확실히 판단할 수 있고, 잠재적인 호재 혹은 악재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으니 오히려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암호자산 투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직접 분석하지 않고 남들이 분석해 놓은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처럼 2차 가공된 정보는 시간도 절약되고, 투자에 참고할 만한 하지만 이것 에만 의존할 경우,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을뿐더러 빠른 판단을 해야 할 경우 대응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투자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가짜뉴스가 판치는 와중에도 진짜를 분별해 낼 역량을 기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EOS의 공식적인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정보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a ) Telegram 공식방, BP방, 그 이외의 커뮤니티방

EOS Telegram 공식방:

  • 장점: EOS의 개발자인 Dan Larimer 가 참여하고 있는 공식방. 가장 공식적인 정보가 나오는 방.
  • 단점: 영어로 되어 있다는 것중요한 정보가 너무 많은 정보에 의해 묻힐 수 있음.

국내 BP (Block Producer) 공식방 +한국인 EOS 커뮤니티방:

해외 BP (Block Producer) 공식방:

공지방:

EOS 거버넌스 주제 토론, 공지방:

텔레그램은 참여하는 방이 너무 많으면 굉장히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고, 대화가 너무 많이 쌓이다 보면 정보를 수집하기 매우 귀찮아집니다. 여러 텔레그램방을 돌아다녀도 정보가 중복된 것들이 많고,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정보가 대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시간 대비 정보수집이 매우 비효율적일 수 있는데 위에서 소개한 텔레그램방 혹은 그 이외의 방 참여는 각자 사정에 맞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 b ) Steemit, EOS 커뮤니티 블로그

텔레그램에서 쌓인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고 싶지 않으면, Steemit 의 EOS 관련 글을 찾아서 읽어보거나 KOREOS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KOREOS 는 회원가입을 해야 조회가 가능한 글들도 있습니다.

2) EOS 토큰의 상태, 거버넌스

EOS 토큰의 생태계에 대해 소개를 하기에 앞서, KOREOS에서 EOS 관련한 유익한 문서 두 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EOS를 처음 사용하는 이용자의 경우, 아래의 문서가 굉장히 설명이 잘되어 있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우선 EOS 투자자라면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토큰 초기 발행량, BP 그리고 dApp
  • 신규 토큰을 누가 만들고 어디로 유통되는지
  • 토큰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사용한 EOS 생태계를 잘 나타낸 이미지들은 모두 KOREOS 서리(@indend007)님의 이미지입니다. 도식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a ) EOS 기본 생태계: 토큰 초기 발행량, BP 그리고 dApp

EOS 블록체인의 기본 생태계.PNG

EOS의 토큰의 초기 발행량은 10억 개며, EOS의 개발사인 block. one 은 1억 개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블록생성이 시작되면 연간 5%의 인플레이션이 존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OS는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방식을 사용하는데, EOS 토큰 보유자가 EOS를 staking하고 staking 한 EOS에 비례한 만큼 BP (Block Producer) 들에게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출된 21위까지의 BP가 블록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EOS 기반의 dApp 개발사는 EOS 블록체인 위에 dApp 을 배포하기 위해 반드시 EOS에 의한 자원을 확보해야 합니다.

( b ) EOS BP 투표: 신규 토큰을 누가 만들고 어디로 유통되는지

EOS BP 임무, 선출 프로세스.PNG

EOS를 staking 한 이용자는 BP 들에게 토큰의 비례한 만큼의 투표권을 행사 (최대 30 BP까지) 할 수 있습니다. EOS BP는 안정적으로 블록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고 BP 선거에 출마할 수 있고, EOS 생태계를 위한 공약을 해서 커뮤니티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1위부터 21위 main BP 들만이 블록을 생성할 권한이 주어집니다. EOS는 0.5초마다 1개 블록이 생성되는데, 21개 BP 팀이 한 번씩 돌아가면서 각각 6번 블록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선거 임기는 126초 (0.5초 × 21개 팀 × 6번 = 126초)**이며, 투표는 EOS 블록체인이 존재하는 한 계속됩니다. 투표자는 주기마다 계속 뽑을 필요 없이 투표를 해 놓은 상태 그대로 두면 됩니다. 다만 투표 파워에는 1년 반감기가 존재하여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야 원래 투표 파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OS 유통.PNG

위와 같은 도식처럼 매년 발생하는 5% 인플레이션 중 1%는 BP 투표보상, 나머지 4%는 EOS 생태계를 위한 발전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 발전기금을 사용하게 될 WPS (Worker Proposal System) 역시 현시점 (2018년 11월)에도 정확히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으며, 4% 인플레이션을 소각하자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1% BP 투표 보상 중에 0.25%는 1~21위 main BP가 균등하게 배분받습니다. 그리고 0.75% 는 예비 BP 포함한 모든 BP 들이 투표 받은 양에 비례하게 받습니다. 단, 하루 100 EOS 이하 획득 BP에겐 보상이 없습니다.

( c ) EOS 의 자원분배: 토큰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EOS 토큰 스테이킹과 전반적인 개념 이해.png

EOS의 3대 자원의 요소로 CPU, NET 그리고 RAM 이 있습니다. CPU와 NET의 양을 선택하여 EOS 토큰을 staking 하면 그만큼의 비중에 비례하여 할당받습니다. RAM은 소비되는 자원이므로 EOS를 이용하여 구매해야 합니다. dApp 개발사와 개인은 RAM 이 필요할 시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데, 이때 거래를 하면서 1%의 수수료가 존재하며 eosio. ramfee 계정으로 이동(소각 개념)합니다. EOS의 자원에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3) 결론

지금까지 투자자로서 정보수집을 할 EOS의 공식 커뮤니티와 EOS 생태계에서 꼭 알아야 할 투표와 인플레이션 개념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EOS 계정생성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팔로우+업보팅+리스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디클릭 +보팅 응원드리고갑니다!

감사합니다.

디클릭은 사랑입니다. 후원차 왔어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eaglekeeney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Reply
You made more than 1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 comment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new Steemfest³ Award is ready!
Be ready for the next conte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보클합니다~

보클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8148.22
ETH 3249.65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