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한국 ICO를 돌아보며 – ICO의 변화가 필요할 때

in coinkorea •  5 months ago

안녕하세요, Seagull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018년 진행된 한국 ICO(Pre-ICO, Private sale 포함)에 대해 제가 느낀 생각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글에 앞서 개인적인 리서치로 찾은 자료이므로 일부 데이터가 오류가 있거나 빠져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8년 한국 ICO 프로젝트 모금액


일단, 한국에서 올해 진행된 코인 초기투자 횟수는 77개입니다. 이들 중 모금액이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거나 카카오톡, 텔레그램 방에서 질문을 했을 때 모금액을 알려 준 코인 프로젝트는 46개입니다. 나머지는 홈페이지에 있는 contact메일로 메일을 보내도 답이 없거나, 아예 홈페이지에 연락할 수단이 없는 경우였고 그리고 홈페이지나 텔레그램방에 전혀 들어갈 수 없는 경우(…)도 일부 있었습니다.

20181115koreaico.JPG

모금액은 생각보다 꽤 많았는데, 46개 프로젝트 중 $1M(11억)이상을 모은 프로젝트가 대부분이었고, $30M(330억)이상을 모금한 대형 프로젝트는 8개나 되었습니다.

20181115koreaico2.JPG

한국계 ICO 프로젝트 모금액 Top10입니다. 다들 한 번쯤 들어봤을 프로젝트들입니다.

20181115koreaico5.JPG

해외의 줄어드는 추세와는 달리, 한국의 ICO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1115koreico4.JPG

한국계 ICO 프로젝트들은 해외의 줄어드는 ICO 투자 추세와 달리 예상외로 일정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ICO 수익률은?

다음은 수익률입니다. 수익률 기준은 ICO 가격 대비 자료를 조사한 2018.10.31 기준 상장 거래소 가격 평균을 내어 산출하였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동등한 비중으로 투자를 하였다고 가정하고 계산하였습니다. 비교 대상인 Market Cap은 2018.1.1 ~ 2018.10.31 의 시가총액 변화입니다.

20181115koreaico3.JPG

생각보다 한국ico의 수익률은 블록체인 시장 상황에 비해서는 약간 나았습니다. 다만 Top10프로젝트의 수익률은 -73.21%로 시장 상황보다 나빴습니다. 이는 사실 더 나쁘게 볼 수 있는데, 한국 ICO의 대부분이 1월1일에 끝난 것이 아니라 Market Cap 시가총액이 꽤 많이 내려온 2018년 2,3분기에 끝났기 때문입니다. 2018년 2,3분기의 코인 시가총액과 비교를 한다면 더욱 좋지 않은 수익률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ICO 프로젝트의 Top10중 수익이 난 코인이 전혀 없다는 것도 상당히 놀랍습니다. 추가적으로 논리적 비약이 있긴 하나, 아직 상장이 되지 않은 코인을 -100%로 계산하면 시장 상황보다 훨씬 좋지 않은 -77.92%의 수익률이 나오게 됩니다.
사실 이 정도 수익이 난 것도, IMDEX라는 거래소 코인의 265% 상승으로 나머지의 하락분을 상쇄한 것이라 실제 투자자들이 느끼는 수익률은 이보다 낮을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 ICO 프로젝트의 섹터분류/ 세계ICO와의 비교

20181115koreaico4.JPG

한국은 유틸리티 프로젝트에 상당히 치우쳐져 있는 모습인데, 이는 세계적인 ICO프로젝트 비율과도 떨어져 있고, Top300 블록체인 프로젝트와도 큰 차이가 나는 모습입니다. 최근 Tokenization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해외는 이미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나 한국은 그렇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왜 한국은 반대로 가는 것일까

한국 ICO 프로젝트들을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로 암호화폐가 사용되어야 할 곳이 어디인지, 블록체인을 쓰면서 얻어지는 차별점과 장점은 무엇인지 고민을 한 흔적이 별로 없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하던 사업에 ICO를 통하여 많은 투자가 일어난다는 소식을 듣고 ‘토큰이코노미는 나중에 생각하고 일단 투자를 받자’식으로 일어난 프로젝트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는 한국의 Utility 프로젝트가 많은 것에서도 드러납니다. 또한 해외와는 달리 ICO마감이 올해 후반기로 갈수록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지난 10월부터의 Bull Market을 경험하고 그 때부터 ICO 프로젝트를 준비해서 최근에 판매를 시작했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 Bull Market이 거품인지 아닌지를 먼저 생각하고 평정심을 유지한 상태에서 장기적인 전략을 계획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프로젝트들이 많았다고 보여집니다. 이는 그대로 ICO 수익률에 드러나는데, ICO마감이 올해 중후반기에 몰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과장되었을 수도 있는) ICO 수익률이 -57.49%라는 것은 사자마자 1/2가격이 되었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ICO 참여자들은 공짜 돈을 준 것이 아니다, 하지만 ICO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점

20181115koreaico6.JPG

최종 업데이트가 5~7월이다..

위 사진은 hdac의 홈페이지를 오늘 캡쳐한 것입니다. Hdac은 작년 ICO 프로젝트 중 가장 펀딩을 많이 받은 프로젝트로 무려 $258M(한화로 약 3000억 원)을 모금했습니다. 이는 2017년의 EOS, Tezos, Filecoin, Bancor 보다 많은 모금액입니다. 이 많은 자금에도 불구하고 HDAC은 이렇다 할 사용처나 파트너사와의 뉴스가 나오지 않고 지갑, Hdac Core, 노드 등의 개발 최종 업데이트가 5~7월에 머물러 있으며 이름있는 거래소에도 상장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현재 Bibox, hanbitco, dexco, bitonbay에서 거래가능) 또한 베타 테스트 기간 채굴된 코인이 1억 4,200만 개(당시 1300억원)에 이를 만큼 엄청나게 많아서 말이 많았고, 해외 거래소에 기습상장이 된 후 가격이 3~6배 폭락하여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11/1 기준 ico 가격대비 -90% 가격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자본을 없어져도 된다는 식으로 공짜로 제공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분명 ICO 프로젝트가 잘못한 것이지만, 프로젝트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전혀 없는 현재 상황에서 게임 이론적으로 가장 현명한 방식은 ICO 프로젝트를 빠르게 실패하고 새로운 ICO를 하는 것이므로 ‘ICO 자체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지 않나’ 라고 생각을 한번쯤 해볼 때입니다.


새로운 ICO 모델의 필요성


올해 초 4월쯤, 비탈릭이 말한 DAICO라는 ICO모델을 접했습니다. DAICO는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와 ICO를 합친 용어로, 초당 인출할 수 있는 이더리움의 양을 정해놓게 됩니다. 개발자가 얼마의 이더리움을 인출하고 싶다고 요청하면, ICO로 토큰을 분배받은 홀더들이 투표를 통해 이더리움 인출을 승인할 것인지, 기각할 것인지 정하게 됩니다. 또한 Refund 기능이 있어서 개발자들이 제대로 개발을 하지 않는다면 이에 대해서 의의를 제기하고 자신의 투자한 이더리움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DAICO 방식도 중앙화된 요소가 들어갈 수가 있어서 아직은 불완전하고, 일반적인 ICO 모금 스마트 컨트랙트에 비해 상당히 컨트랙트가 길어지고, 관리하기 힘들어서인지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는 이를 채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이러한 시도가 있다는 것은 굉장히 좋게 보이고, 많은 ICO 프로젝트들, 혹은 권위있는 집단에서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불특정 다수한테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 ICO는 분명 매력적인 방식이지만, 투자자의 보호가 함께 이루어져야 그 가치가 빛이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akaoTalk_20181115_150051587.png

번외로, 제가 하고 있는 스터디 멤버 두 분과 함께 CAV(Crypto Asset Value)라는 홈페이지를 작게나마 런칭했습니다.
https://cryptoassetvalue.io/
이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시장 분석과 가치평가를 목표로 합니다.
저희 홈페이지에서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 인덱스, 섹터별 상승률을 확인할 수 있고 앞으로 Weekly, Monthly Report, 토큰 가치평가 Report를 게재할 예정입니다. 종종 스팀잇에 글을 올려보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ㅎㅎ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축하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Congratulations @qudghk123!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5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comment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Meet the Steemians Contest is over - Results are coming soon ...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Congratulations @qudghk123!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2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The results, the winners and the prizes
Meet the Steemians Contest - Special attendees reveale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Intermediate result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