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수단으로서의 crypto currency 가능성

in coin •  3 months ago

steem에 가입한지 1년 2개월 만에 첫글을 남겨 봅니다.

지난 주말 더운 날씨를 피하고자 압구정 CGV에서 일본영화 "어느 가족"을 관람하고, 전철로 몇 정거장 떨어져 있는 고속 터미널 지하상가 고토몰을 다녀왔습니다.
영화평을 할 주제는 못되는 것 같고, 아뭏튼 재미있게 볼 만한 영화인 것 같습니다.

고토몰에 다녀온 이야기를 하고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1km 가까이 늘어져 있는 옷가게며 꽃가게며 분주히 오가는 사람들 사이로 역시나 제게 눈에 띄는 것은 "비트코인 결제 가능" 문구였습니다.
과연 결제가 가능할른지 긴가민가 하여, 첫 옷가게 주인에게 넌지시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혹시 비트코인 결제도 가능한가 보네요? ㅎㅎ"
"에이 그냥 누가 붙여놓고 갔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모르고 암튼 무시하세요~"
"아네~; 그냥 붙어 있길래 물어봤어요~"

겸사겸사 사람들 틈사이에 묻혀 벤치에 앉아 코인 결제 서비스에 대해 무한 surfing의 세계로 몰입해 들어갔습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HTS코인으로 결제/정산이 가능한 고토몰 이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제 경험과 대동소이한 sns 글들이 넘쳐나고 있었습니다.
잠시 파악한 바로는 사용자가 반드시 HTS거래소 어플을 깔고 결제 가능한 코인 자산을 거래소에 보유하여야 사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다음은 빗썸캐시 차례입니다.
빗썸캐시 모바일 앱을 통해 빗썸캐시로 결제를 하면 서비스 제공자의 빗썸캐시로 송금 후 즉시 원하는 방식(현금 혹은 원하는 자산)으로 정산해 주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는 체인파트너스의 코인덕 차례입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코인덕에서 제공하는 이더리움 기반의 지갑 주소를 링크로 변환하여 제공하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여 원하는 원화 금액을 입력하고 생성된 실시간 ETH 금액과 Ethereum Address를 복사하여 송금하는 방식입니다.
코인덕 가맹점 리스트를 코인덕 맵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외 쇼핑몰 등에서 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더러 볼 수 있습니다.
아~; 물론 steem의 자랑거리 steempayco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ㅎㅎ 시간 관계상)

이제 코인 시장이 본격 개화한지 채 2년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그동안 pump & dump와 이어지고 있는 시련의 시기를 감안한다면, 현재 코인 결제시장은 아직 낯부끄럽기 짝이 없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중략하고, 아직까지 코인 결제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한번 찾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두가지 측면에서 바라봐야 할 듯 합니다.
첫째는 판매자의 관점입니다.
판매자의 유일한 목적은 매출을 많이 올리는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판매자도 사용/정산이 편리한 결제 수단을 선호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구매자의 관점입니다.
구매자는 상반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유한 자산의 가치를 유지하거나 지속 상승시키며 동시에 결제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하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소유한 자산없이 필요에 따라 fiat>coin 변환을 통해 편하고 빠르게 결제 수단으로 쓰고자 하는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시장은 2가지 관점과 구매자의 2가지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가치 교환의 매개체로서 crypto currency의 가치는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1. exchange of value
  2. store of value

여기에서 표현된 value는 현실세계에서의 다양한 자산,행동,contract,goods 들의 가치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결제 수단으로서의 crypto currency는 exchange of value가 가능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선결 조건은 stabilized 즉 coin의 절대 가치가 안정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exchange of value로서의 기능을 하는 coin은 2가지 접근 방법이 있겠습니다.
첫번째, 처음부터 stabilized coin으로 발행될 것
우리가 아는 Steem Dollar, StableCoin, Tether, TrueUSD, DAI 등이 되겠습니다.
두번째, store of value로 시작해서 가치 상승 후 차츰 stabilized 될 것
비트코인의 예를 든다면 최초 가치 저장수단으로 기능을 한 후(발행/유통량 극대화 후), stabilized 된 상태에서 가치 교환 수단으로 본격적으로 사용됨

이쯤에서 결제 수단으로 사용될 crypto currency feature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ase of use (범용 mobile 지갑 with multi-currency 지원 & fiat 포함)
-security
-mobility
-stabilized value
-fast enough transaction
-good UI
-low transaction fee

위 기능을 충족한다면 첫번째 판매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으며, 두번째 구매자의 일부 수요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더욱 중요한 요소들을 생각해 본다면,
결제 수단으로 결국 중요한 것은 판매자의 수요보다는 구매자의 수요/요구사항이 결정적이지 않을 까 합니다.

이미 기술드린 바와같이 구매자의 2가지 접근방법은
1)소유한 투자자산이 있는 경우
2)가치교환의 수단으로만 활용하는 경우 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접근방법을 모두 충족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조건과 같을 것입니다.

  1. 결제/가치 교환시 stabilized coin을 사용할 것 (fiat vs crypto)
  2. 기존 투자자산과 쉽게 교환 가능할 것 (unstabilized crypto -> stabilized crypto)
  3. ****** stabilized coin은 PO- 방식으로 채굴될 것
    위 3)번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결제 수단으로서의 코인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가장 큰 요인이 3)번입니다.
즉, 투자자산으로서 코인 소유시에는 누구나 가치가 상방향으로 올라가기를 기대할 것이고, 대체재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을 사는 데 소비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결제 수단으로 활용되기 위한 crypto asset은 반드시 Proof of 방식으로 채굴되어야 합니다.
즉, (d)POS가 되었든, POB가 되었든 자신이 일정한 노력을 들여 행위/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주기(정기)적으로 주어지는 보상(노동력으로 보상받는 현실세계의 fiat currency와 유사)이 stabilized coin으로 자동 전환되고, 이렇게 전환된 coin이 실생활에서 결제수단으로 활용되어야지만이 2번째 구매자 관점의 모든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POW->(L/D)POS로 주류 채굴 방식이 옮겨가고 있는 시점에
언급된 여러 요소들이 충족되고그리고 community 생태계(DAC/DAO)가 활성화되는 시점이 되면 우리가 바라는 crypto currency의 결제 수단으로서 본격적으로 활용되는 시기가 도래하지 않을 까 생각해 봅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ollow/vote는 큰힘이 되겠습니다.

오늘도 우리 모두에게 의미있고 가치있는 하루가 되시를 기원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잘 읽었습니다. 좋은의견을 제시하셨네요. 현재 통용되고 있는 화폐를 대체하기에는 최소 수십년의 시간이 걸릴것이라 생각됩니다. 최우선적으로 가격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가치 유지를 요구하는 화폐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할듯 보입니다.

다만 화폐이외의 다른 용도로는 빠른속도의 확산력을 보여줄듯 하네요

자주소통해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기술발전의 주기가 더 빨라져 더 이른 시기에 화폐를 대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자주 뵐수 있기를 바랍니다. ^^

반갑습니다. 저도 고투몰 자주 지나다녀서 올초부터 지켜봤는데 hts코인은 경영진 이슈도 있었고 결제가 아직은 전혀 활성화되지 않더군요.

유익한 글 잘 봤습니다.
무더위에 건강 잘 챙기세요^^

·

댓글, 보팅 감사드립니다.
날씨가 무척 덥군요.
님도 건강 잘 살피시기를 바랍니다.~

Congratulations @kwonjs7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kwonjs7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7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8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Fest³ - SteemitBoard Contest Teaser
The new Steemfest³ Award is ready!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