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7.21 작지만 확실한 행복

in #busy6 years ago (edited)

image.png

꾸역꾸역 하루하루를 보내다보니 돌아온 주말. 오늘도 계획한 만큼 많은 일을 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나름 열심히 보냈다. 밀린 일은 내일의 나에게 맡기면 되니...

그래도 할 수 있는 만큼은 일을 해놔야하기에 저녁을 먹고 집청소도 하고 잠시 멍 때리다 무거운 몸을 이끌고 카페에 왔다.

바로 일을 하긴 싫어 요즘 조금씩 읽고 있는 책을 꺼내들었다.

한창 유행하고있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용어가 처음 나온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집이다.

책마다 번역이 다른지 모르겠지만 이 책에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라고 번역되어 있다. 옆에 빵을 굽고 있는 고양이와 미국에서의 여유를 즐기고 있는 젊은 시절의 무라카미 하루키를 보고 있자니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쓸데없는 얘기지만, 저 고양이는 합성이다. 원래는 개사진이었던거 같다.

어찌됐든, 요즘 행복이라곤 1도 없는 삶 속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챙기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있는 문구를 인용해본다.

생활 속에서 개인적인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크든 자근 철저한 자기 규제 같은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꾹 참고 격렬하게 운동을 한 뒤에 마시는 시원한 맥주 같은 것이다. "그래, 바로 이 맛이야!"하고 혼자 눈을 감고 자기도 모르는 새 중얼거리는 것 같은 즐거움, 그건 누가 뭐래도 '작지만 확실한 행복'의 참된 맛이다. 그리고 그러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없는 인생은 메마른 사막에 지나지 않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의 나에게 정말 필요한 말이다. 난 소확행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그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하는구나 생각했는데, 이렇게 본문을 읽어보니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얻으려면 그만큼 컴팩트한 자기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 중요한 요소인 듯 하다.

요즘 매일 피곤하고 힘들다는 핑계로 일을 설렁설렁하다보니 결국 늘어져 하루 종일 일을 하는 꼴이 되었는데, 소확행을 즐기기 위해서라도 일을 열심히 빨리 끝내 놓고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하고 싶은 것들이 2가지 정도 있는데, 하나는 책을 읽는 것이다. 요즘 통 책을 읽지 못하고 있어 여유 시간이 절실하다.

그리고 두번째는 팟캐스트를 녹음하는 것.

image.png

원래 다른 사람들과 함께 팟캐스트를 1년여간 진행했었는데, 아무래도 전문적인 내용을 다뤄야하고 다들 바빠서 만나기 어렵다보니 한참 녹음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나 혼자 허접하지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쓸데없고 비전문적인 내용의 팟캐스트를 하나 준비하고 있다. 1회분량을 녹음해뒀는데 영 내용이 엉망이라 업로드할지 말지 고민중이다. 아마 업로드하게 되면 스팀잇에 포스팅할 듯 하다.

이 글을 쓰다보니, 결국 열심히 살아야 그만큼 행복을 즐길 권리가 생기는 듯 하다. 요즘 내가 일을 하는게 아니라 일이 나를 하고 있는 듯 파도에 휩쓸려 살아왔는데, 이젠 좀 더 능동적으로 내 삶을 통제하고 행복도 찾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Sort:  

업로드 해쥬세요~!!! ㅎㅎㅎ

저에게도.. 소확행!!
절실해지는 시기같네요 ㅐ

ㅎㅎ 아마 다음주에 업로드하게 될 것 같네요. 편집하려니 시간이 ㅠㅠ... 별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을겁니다 ㅋㅋㅋㅋㅋ 정말 날도 더워지고 일도 힘들고 소확행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ㅠ

소확행의 어원이 이 책에서부터였군요. 늘 바쁘신 것 같지만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ㅜ

하루키의 파급력이 참 강한 것 같습니다 ㅎㅎ 이제 이대로 살면 안되겠다 싶어서 생활패턴을 좀 바꿔보려구요 ㅠ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랫동네는 여기보다 더 더울텐데 잘 지내고계신지 모르겠네요.

소확행이란말이 인터넷용어인줄 알았는데.. 무라카미하루키의 에세이집에서 처음 나온거라니 놀라운데요?!ㅎㅎ 열심히 살다가 지칠때 잠시쯤 쉬어가는 것도 삶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아주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화이팅입니다!

ㅎㅎ 그렇죠? 20년 가량 된 책인 것 같은데 오랜 시간이 지나서도 이렇게 유행어가 되다니 하루키란 작가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 저도 이 책을 읽고 잠시 쉬어가는 시간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감사합니다!

팟캐스트..! 스팀잇포스팅올라오면 꼭 들어보도록하겠습니다 ㅎㅎ

ㅎㅎ 감사합니다 @realgr님 :) 내용도 엉망이고 편집도 거의 안되어 올라갈 듯 합니다 ㅎㅎ... 정말 취미로 ㅋ

작지만 소소한 행복... 하루키작가가 어떻게 표현했을까 참 궁금하네요.^^

ㅎㅎ 사실 저기 나온 표현이 거의 전부인 듯 합니다만, 하루키 자체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잘 실천하는 사람인 것 같아요. 책 여기저기 소확행거리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

어떤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ㅎ

ㅎㅎ 매우 소소한 내용들로 가득차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루키 장편 소설보다도 단편 소설과 에세이집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부담없이 읽히고 머리가 산뜻해지는 느낌이랄까... 기회되면 한 번 읽어보시길 ^^

음...왜 고양이에서 개로 바꼈을까요?...ㅎㅎㅎ
아..궁금해짐..ㅠ,ㅠ

ㅋㅋㅋㅋ 뭔가 고양이가 개보단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에 가깝다고 생각해서일까요?... 저 챕터에 고양이 시계 이야기가 같이 나오긴 합니다 ㅎㅎ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girina79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제이탑님 :) 오랜만에 답글을 다는 것 같네요 ㅎㅎ 제이탑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확실히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행복함을 느껴야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는거같습니다 기대치를 높여버리면 하루 하루가 고통이겠죠.. 고된 일하고나서 맥주한잔의 기쁨.. 이런 즐거움이 충분히 행복이지 않을까하네요^^

ㅎㅎ 맞습니다. 뭔가 하나라도 작은 행복을 주는 것들이 있다면 조금 더 살아날 힘이 생겨날 것 같아요 :) 잘 찾아봐야겠네요 그런게 뭐가 있을지!

바쁜 일상에서도 책을 보고 팟캐스트를 녹음하는 빔바님의 모습을 보니 저도 덩달아 힐링이 됩니다. 빔바님의 글을 읽는 것이 저에게 하나의 소확행입니다 ! :)

거의 두달에 한번 꼴로 있는 일이라 뭔가 부끄럽네요 ㅋㅋㅋ 앞으론 꾸준히 여유를 갖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jitzujitzu님 :)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266.94
ETH 3077.24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