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티미언의 7가지 습관

in #1day5newbie6 years ago (edited)

@steemitjp님의 아래 글을 읽고 많은 감명을 받았다.

[My Finde BOOK]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by Dale Carnegie, 데일카네기의 스테디셀러를 통해 바라본 스팀잇
https://steemit.com/coinkorea/@steemitjp/my-finde-book-how-to-win-friends-and-influence-people-by-dale-carnegie

그러면서 드는 생각, 약 23년전 회사생활을 처음 시작하면서
회사에서 강제로 지급해서 읽기를 강요했던 그 책...

124047717.jpg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저/김경섭 역
원서 :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ISBN: 9788934977919
http://www.yes24.com/24/goods/39114584?scode=032&OzSrank=2

이 책의 내용을 스팀잇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이 7가지 습관을 잘 지키면 스팀잇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이제 스팀잇에 발을 디딘지 100일,
나의 짧은 경험이지만 이를 바탕으로 7가지 습관과 연관지어
일종의 뉴비가이드류의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란 과연 무엇일까? 이것이 참 어려운 문제다.
어마어마한 돈을 벌어서 스팀파워가 몇십만이 되면 성공일까?

사람마다 성공의 기준은 좀 다를 것이다.
아마도 이 포스팅이 모두 끝나면
성공의 정의도 함께 내려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코비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아래와 같이 얘기한다.

개인의 승리

습관 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습관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대인관계의 승리

습관 4: 승-승을 생각하라
습관 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습관 6: 시너지를 내라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

7가지 습관 중 앞의 3개의 습관은 바로 나 자신에 대한 것이다.
나를 먼저 변화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습관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나 자신에 대한 것 중 그 첫번째는 "주도하라"는 명령이다.
"적극적으로"라는 말로 설명될 수 있다.

난 이를 다르게 말해서 "의지"라고 표현하고 싶다.
의지란 무엇일까?

친구와 이런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친구는 카톨릭 신자가 아니었고, 아내는 카톨릭 신자였기 때문에
친구는 성당에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 5주간 교육을 받아야만 했다.

신부님께서 친구에게 해주셨던 말이다.

"거리에 나가면 아름다운 아가씨들도 많고, 팔짱을 끼고 지나가는 연인들을 보면 신부인 나는 어떤 생각이 들 것 같은가요? 나도 똑같은 인간으로 여자를 보면 만나고 싶기도 하고, 연인들을 보면 나도 그들처럼 연애를 하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난 하나님과 결혼을 한 것이고 그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결혼해서도 똑같이 남의 떡이 커보이면서, 불만도 쌓여가고 힘들 것이지만 결혼생활을 지속하는 것은 "의지"입니다. 배우자가 늙고 병들어도 늘 함께 있을 것이라는 의지, 신부인 내가 사제의 길을 가는 것과 당신이 결혼하는 것은 완전히 같은 것입니다."

참으로 멋진 말이 아닐수 없다.

스팀잇에 들어오는 많은 이들은 스팀잇과 결혼을 한 것이란 생각이 든다.
돈을 벌기 위해서든 어떤 관계를 맺기 위해서든
이곳에 온 목적은 서로 다르겠지만 이곳의 생활을
지속하게 만드는 것은 "의지"라고 생각된다.
결혼생활을 하는 의지처럼 이곳과 결혼하고 끝까지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

어뷰징에 대한 논란이 뜨거울때,
서로에 대해 비난도 하고 상처도 주고 싸움도 했다.
그러면서 떠나간 많은 사람들을 보았다.
스팀의 가격이 떨어져서도 있겠고, 싸움에 지쳐서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난 떠나지 않을 것이다.
이 "의지"가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하나의 결심이 아닐까?

습관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여기서 끝이란 말은 무슨 의미일까?
스팀잇을 떠나는 이혼하는 순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끝은 인생의 목표,
자신이 가고자 하는 "최종 목표"를 의미하는 것이다.

나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사실 이곳에 들어오면서 뭔가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순수한 호기심에서 시작했던 것이고, 아직도 그 목표는 불완전하다.

코비의 말은 분명하다, 주도적으로 선택해서 "의지"를 가지고 시작했어도
목표가 불분명하면 끝까지 가기 어렵다고 말이다.

나의 목표를 세워보고자 한다.

인간은 누구나 "명성"을 원한다.
이것은 다른말로 "권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정치가는 대통령을 꿈꾼다. 왜?
가장 많은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0년 뒤 나의 모습을 그려본다.
나는 이곳에서 많은 글을 남기고 많은 이들과 소통한다.
수많은 글을 읽고 소통하며 배우고 더욱 성장해 간다.

"어른"이 되고싶다.
나이만 먹고, 오래된 꼰대 노땅이 아니라
진정한 존경을 받는 그런 어른이 되고 싶다.

많은 것을 나누고, 소외된 이웃을 챙기는 사람이고 싶다.
작은 것이지만 아래의 운동을 제안한 것도 그 이유이다.

(1day5newbie) 운동 제안
https://steemit.com/kr/@yhoh/1day5newbie

"나의 끝"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다.
그 끝을 상상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오늘을 사는 것,
맞다, 그것이 성공의 습관이 아닐 수 없다.

습관3: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소중한 것, 중요한 것을 먼저하라고 가르친다.

스팀잇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
당연히 "사람"이다.

스팀잇은 수많은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들은 나와 팔로우 팔로워로 얽히고 섥혀 있다.

그 사람들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글을 읽고 보팅하고
댓글을 다는 행동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일 것이다.
나를 표현하고 나를 드러내고 내 생각을 전달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나의 것을 만드느라 다른 이를 돌아보는 것이
뒷전이진 않은지 매일 반성한다.

나는 #1day5newbie 운동을 제안했고
요즘의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아래 5분의 스티미언들이 처음 선정한 분들이다.
@conga, @pyamia82, @hcmc, @judonggyun, @doctorgray
매일 스팀잇에 접속해서 가장 먼저 방문하고 보팅하고
댓글을 다는 일이 현재 내게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람마다 중요한 일은 다 다를 것이다.
스팀잇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뉴비들의 적응을 돕는 일"이라 생각한다.
그들이 잘 정착해서 스팀잇에서 멋진 스티미언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
이보다 중요한 일이 있을까?

습관4: 승-승을 생각하라

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늘 고민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내 글이 보팅을 받는 것은 너무 행복한 일이다.
그것은 공감의 표현이고, 공감을 받는다는 것처럼 즐겁고 감사한 일은 없다.

나의 글에 보팅하고 댓글을 달아준 사람을 방문해서
그분에게 보팅하는 것은 사실 너무나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스팀잇은 매우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이 Win-Win할수있게 짜여져 있다.

이런 자연스러운 행위외에 스팀잇 자체의 Win-Win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kyunga님이 언젠가 이런 말씀을 하신 기억이 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

나의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도록 고민하고 글을 써야 한다.
그것이 정보이든 편집이던 즐거움이던 원칙은 분명히 한가지다.

일상을 기록하는 것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내 진솔한 마음을 정성껏 담아서 나를 표현하면
그 글로 누군가는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어뷰징에 대한 것도 연관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행위는 결코 Win-Win이라 할수 없다.

습관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누군가를 온전히 이해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그 사람이 쓴 모든 글을 읽으면 그를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떤 주장이던 그 반대되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
아니 인간은 그 상반되는 2개의 주장이 모두 마음 속에 있다.

"인간은 누구나 지킬과 하이드이다."

스팀잇에서의 주된 활동은 "소통"이다.
이 소통을 잘 하는 것이 바로 성공이라 이름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타인과의 소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상대를 먼저 이해해 주는 행동일 것이다.

나의 포스팅에 나와는 너무도 다른 생각을 가진 분이 찾아와서
조금은 기분나쁜 댓글을 달았을때,
누군가의 포스팅을 보았는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일때,
우리의 첫 마음은 보통 "화"이다.

왜 화가 나는 것일까?
화가 나는 이유는 그가 "내편"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늘 편을 가른다. 그리고 싸운다.
생각이 다르다고 얘기한다. 결코 타협하지 않으려 한다.
그런데 이게 참 우스운게 아주 사소한 것을 이유로 편을 가른다.

"진영논리와 확증편향"

너무 어려운 말이지만 쉽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인간이 어떤 판단을 내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3초라고 한다.
이후는 자신이 3초에 걸려 판단한 그 판단이
맞는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평생의 시간을 쓴다고 한다.

인간은 왕따를 두려워 한다.
그래서 어딘가는 반드시 속하려고 한다.

"열린 마음"

3초가 아니라 3분, 아니 3시간, 3일을 생각하자
다른 생각을 가진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자.
그것을 찾을 수 있으면, 그도 나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줄 것이다.

물론 세상에 완전히 맞는 것들도 있다. 1+1=2다.
이를 3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틀렸다.
그가 틀렸다고해서 화가 나지는 않는다.

무슨 글이나 말을 듣고 화가났다면
그 순간이 바로 "열린 마음"으로 생각해야 하는 순간이다.

습관6: 시너지를 내라

스팀잇에는 엄청난 분들이 참 많다.

@virus707님이 하시는 짱짱맨,
@skan님께서 지원하시는 whitelist,
무상 스파임대로 진정한 사랑을 실천중이신 @smartcome님,
임대받은 스파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stylegold님...

이 외에도 많은 분들이 계실 것이다.

[Funding for artists]@zzoya님 일러스트 상품제작 펀딩을 시작합니다.
https://steemit.com/kr/@soyo/funding-for-artists-zzoya

“그거해서 밥이나와 떡이나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했을 뿐인데 어째서 비난받았던 걸까요?
블로그질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지적인 유희활동에 세상에서 마이너라고 취급받는 가상화폐로 우리는 경제활동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나누고 있는 보팅이라는 행위에는 그러한 힘이 있습니다. 인기있는 글을 직접 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에게 중간과정없이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쓸모없다는 취급을 받았던 두가지 행위의 시너지로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보다 더 시너지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

#1day5newbie 운동은 나 혼자서 할수 있는 일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동참한다면 그 시너지의 효과는 상상 이상일 것이다.

습관7: 끊임없이 쇄신하라

난 이미 늙었다. 하지만 난 젊다.
몸은 늙었지만 마음은 늘 젊다.

키보드 치는 손가락의 스피드가 느려질수록
키보드의 글자는 더 활기차고 새로워진다.

마음의 젊음을 유지해야 한다.
10년 뒤를 생각해 보자, 지금의 초등, 중고등 학생들이
모두 20대가 되어서 스팀잇으로 몰려올 것이다.

그들의 사고는 멋지다. 아무런 꺼리낌이 없다.
그들과의 소통이 정말 두근거리지 않는가?
두근거려야 한다. 두려움이 있다면 떨쳐버려야 한다.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어제의 나의 생각은 이미 고정관념이다."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
나의 지난날의 생각도, 편견도, 차별도, 두려움도...
그리고 새로운 것으로 나를 채운다.

무수히 많은 금손들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채우고
gazua 형님들의 위트로 채우고,
아픔의 고통을 위로하는 따뜻함으로 채운다.


아주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해본 포스팅을 끝내면서
뭔가 나를 새롭게 만드는 작업이었다는 것을 느낀다.

인생을 스스로 선택하라.
이곳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내가 할 수 없는 일에 집착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선택과 결과에 책임을 진다.

성공은 누구에게나 다를 것이다.
하지만 난 성공을 아래와 같이 표현하고 싶다.

내 길을 선택하고 매일 반복한다. 그 반복이 이어지면 그 자체로 이미 "성공"이 아닐까?

Sort:  

7가지의 습관.
실천하도록. . 몸이 익숙해질때까지 해야겠네요
좋은 조언의 글 잘보았습니다😊

너무 무리하지는 마세요.
편안하게 즐기면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냥 꾸준히... ^^

꾸준히 할수있는 습관을 가질수있도록 하면 되겠네요 ㅎ ㅎ 감사합니다

성공에 대한 명언들을 보다가 보면 그 이면에는 "꾸준함"이라는 것이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도 어렵지만 매일 반복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임에 분명합니다. 좋은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이 과정이 즐거우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성공이라는 이름에 집착하지 않고 늘 즐겁게 ^^
즐겁다면 그걸로 족한 것 아닐런지요...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뭔가를 계속 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 같아요.
뭐든지 열정적인 것이 좋죠. 쉴 때도 열정적으로~~~

열정을 가질 수 있다면, 또 그것을 지속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이미 성공입니다. ^^

좋은 글 감사해요. 두고두고 마음에 새기게 되네요. ^^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이미 충분히 성공적인 스티미안이시네요ㅎㅎ

과찬이십니다. 오늘보단 나은 내일을 바라는 것이죠^^

좋은 글은 뇌에 각인합니다!!!!

감사합니다. 각인까지 ㅎㅎ

멋진 책을 바탕으로 하는 성공하는 스티미언의 7가지 습관!! 이거 책으로 발간 되어야하는거 아닐까요?^^ 정말 하나 하나 스티미언이 알아야하는 많은 걸 잘 정리해주셨네요. (미약한 저를 특별출연까지 시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호님의 포스팅의 끝말이 항상 머리속에 각인이 됩니다.

ㅎㅎ 오늘의 깨달음 하나였습니다.
역시나 과정이 중요하다는 ... ^.^;;

반복이 이어지면 성공!
저도 성공하고 싶습니다 ㅜㅜ

하루만 성공하면 됩니다.
그냥 오늘 하루를 멋지게 살아내면 되는 것이죠.
내일은 또 내일 살고 ^^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yhoh님의 진정성이 그대로 드러난 글이네요.

스팀잇 안에서도 나를 바로 세우고, 남과 열심히 좋은 관계를 이어나간다면.
모두모두가 성공하는 사람이 될 거라고 저도 믿습니다.^^

결국 그 과정을 계속 밟아나가다 보면,
먼 훗날 삶을 뒤돌아보면 아 이 길이 성공이었구나 느끼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49.70
ETH 3164.37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