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러니하다.

in #zzan5 days ago

싸움과 평화를 놓고 생각할 때 평화는 정상이고 싸움이 비정상 적으로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란 말을 듣지도 그래 그런 거야 왜 하는 생각이 든다.
평화로움이 비 정상이고 싸우는 게 정상이라니 정말 아니러니 할 수밖에 없다.
평화가 정상이고 싸움이 비정상이라고 인식되려면 싸움의 가능성조차 없이 개인 간이나 사회가 안정된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데 그런 건 없는 거 같다.
오히려 불안함이 지켜주는 게 평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싸워서 이기면 행복하다면 싸우는 것이고 싸워서 이익을 얻는 것이 정당하다면 그 또한 싸워야 하는 일인데 이런 행위들이 합법적이고 정당하면 그것을 경쟁이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당성이 부여되지 않는 싸움이라고 한다고 한다.
이는 결국 경쟁이 되었던 싸움이 되었던 사람 사는 사회 혹은 먹어야 사는 세상에서는 당연하다는 이야기 같다.

그런데 아직도 뇌리에서 이해가 잘되지 않고 떠나지 않는 말은 싸움이 정상이고 평화가 비정상이라는 의미의 말이다.
이 말은 평화를 위해서는 싸움이 있어야 한다는 말로도 들려 영 불안하다.
그렇지만 생각해 보면 일면 그럴 수도, 혹은 그렇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위험을 느끼지 못하는 평화는 사실 평화인지도 모르고 지나기 일쑤이니 그렇다.

그렇지만 난 싸움은 싫다.
전쟁도 싫다.
그냥 오 손도손이 좋다.
싸움의 논리는 결국은 폭력이 수반되는 것이다.
어떤 경우던 때리는 놈은 모르나 맞는 놈은 아프다.
그러니 빼앗기고 얻어터지고 하는 게 좋은 사람은 없다.

그런데 이런 속담이 있다.
칼로 흥한 자 칼로 망하고, 남을 물에 빠트리려면 자기가 먼저 물에 빠진다, 는 말이 있다. 그러니 남을 해하려는 그런 극단적인 싸움은 안 하면 좋겠다.
이는 개인이나 정치 혹은 국가나 인종간 종교 간에도 싸움은 안 했으면 좋겠다.
자신에 이익을 위해 싸움을 유도하는 행위도 안 했으면 좋겠다.
위에서 잠깐 나온 이야기로 싸움이라는 무자비함을 인류의 지성으로 만들어낸 경쟁이란 구도에서 모든 게 해결되고 수긍하는 사회가 되면 모두는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을 거 같다.

전쟁터에서 사람을 죽이기 위해 쏟아붓는 돈이 사람을 살리는 곳에 투여된다면 세상에서 굶어 죽는 사람은 없을 거 같다.
우리가 전쟁을 한다면 싸움을 한다면 기근 기아와 같은 것이나 파괴되는 환경에 파괴주체와 싸워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나는 안다 이 생각이 얼마나 모호하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지도 잘 안다.
그러나 반드시 해야 하는 싸움은 이런 것이라 생각한다.

감사합니다.

2025/09/16
천운

Sort:  

Hey guys, I'm new to the site. What do you recommend?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jsdns, 정말 생각을 자극하는 글이네요! 평화와 싸움이라는 묵직한 주제를 이렇게 솔직하고 담백하게 풀어내시다니, 읽는 내내 깊이 공감했습니다. 특히 "싸움이 정상이고 평화가 비정상"이라는 역설적인 말이 계속 맴돌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불안함이 평화를 지켜준다는 말씀도 인상적입니다.

경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싸움, 그리고 진정으로 싸워야 할 대상에 대한 고민은 정말 중요한 화두인 것 같아요. 폭력이 수반되는 싸움은 싫지만, 기근과 환경 파괴에 맞서는 싸움이라는 말씀에 깊이 동감합니다. 이상적인 이야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바로 그런 이상을 이야기하는 것이 우리 사회를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겠죠. 멋진 통찰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은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함께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어쩔 수 없는 바도 있다고 봅니다.

경쟁을 허용하는 시장경제가 어쨌든 공산주의를 이기긴 했으니까요

당지 경쟁에서 밀린 사람이 일어나도록 해야하는 장치가 필요할거

같습니다. 너네들은 쓰레기야 같은 비난이 아니라요

Coin Marketplace

STEEM 0.13
TRX 0.35
JST 0.034
BTC 115867.59
ETH 4480.06
SBD 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