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의 사이공 억류기) 29, 감방에서 들은 월남 패방의 원인

in #steempress5 years ago (edited)


이대용이 수감되어 있던 감방의 반장 '완'은 이대용이 지니고 있던 물품을 뺏기 위해 이런 저런 수작을 부렸다. 그러나 이대용은 절대로 물건을 주지 않았다.

12월 15일 이감이 있었다. 한국인 4명 모두 AH동 2층 2호 감방으로 이감되었으며, 반장 '완'은 옆방인 제3호 감방 반장으로 임명되어 그와 떨어졌다. 12월 18일 '완'은 갑자기 AH동 2층 제3호 감방 수감자 전원과 함께 E동으로 이감되었다. AH동 디엔 준위의 영향력 밖으로 나간 것이다. '완'은 얼마있지 않아 반장 감투도 박탈당했다. 그러자 수감자들을 등칠 힘을 상실했고 그 이후에는 아무것도 얻어 먹지 못하는 처량한 신세가 되어버렸다.

이대용이 수감된 3호 감방의 반장은 전 월남 경찰 소위 융(Duong) 이라는 사람이었다. 착한 사람이라 새벽과 밤에 변소옆에서 음식물을 끓여 먹었다. 최기선은 매일 한국인 4명이 먹을 라면을 끓였다. 한국인 4명 매끼 같이 식사를 했다. 이순흥 회장의 차입덕분이었다.

물론 간수들이 감방에 첩자를 심어 놓았지만 3호 감방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과거 베트콩 활동을 하다가 자유월남으로 전향했던 메콩 델타 우 민 산림지역 출신으로 67세의 고령 수감자였다. 원래 천성이 착한 사람이라 밀고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 특히 한국인들과는 차입된 음식을 같이 나누어 먹는 사이였다.

이대용은 수감되어 있으면서 월남 정부의 고위층에 있었던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특히 모든 면에서 국력이 강했음에도 불구하고 월남이 패망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첫째, 티우 대통령이 좋지 못한 사람을 측근으로 등용했다는 것이었다. 특히 티우 대통령의 6촌 형으로 소년시절부터 티우와 한집에서 같이 살았던 고 깍 띤(Ngo Khac Tinh)이 그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했다. 그는 티우정권하에서 문교부장관, 공보부장관을 역임했던 사람이었다. 티우 대통령도 처음에는 그러지 않았다. 그러나 1970년 이후 호앙 득 냐(Hoang Duc Nha)와 당 반 꽝(Dang Van Quang) 중장 두사람을 가장 신임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특히 호앙 득 냐의 말이라면 무조건 들어 주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은 듣지 않았다고 한다. 호앙 득 냐는 대통령을 배경으로 부정부패를 자행했으며 결국은 티우 대통령의 지지를 상실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티우 대통령과 호앙 득 냐는 6촌간이었고, 호앙 득 냐와 고 깍 띤은 4촌 간이었다.

이대용은 고 깍 띤에게 왜 4촌 동생인 호앙 득 냐의 행동을 저지하지 못했느냐고 물었다. 그는 방대한 권력을 쥔 호앙 득 냐가 자신의 말을 무시했다고 했다

고 깍 띤은 대통령 안보국방담당 특별보좌관이었던 당 빈 광 중장에 대해 이야기 했다. 고 깍 띤은 티우 대통령에게 당 반 꽝의 부정부패는 천하가 아는 사실이기 때문에 그를 해임시키라고 했다. 그러나 티우는 다음의 두가지 이유를 들어 거부했다. 첫번째, 북월에서 활동하고 있는 월남 게릴라 부대를 철수시켜야 하는데 그 작전을 끝낼 때까지 그가 필요하고, 두번째는, 당 반 꽝은 티우와 사관학교 동기생인데 그를 몰아내면 너무 외롭다는 것이었다. 티우는 대통령이 된다음에 점점 더 변해갔고, 결국은 그를 지지하던 사람들도 반대쪽으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수상을 지냈던 환 휘 꽐(Phan Huy Qual)은 티우 대통령 잘못도 크지만, 재야 정치인들의 잘못이 더 크다고 이야기 했다. 월남 패망 1개월전에 티우가 모든 반공세력을 규합하여 거국 내각을 구성하려 했으나, 재야 인사들이 거부하여 거국내각 구성이 무산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타우의 리더십 부족이 월남 패망을 초래한 결정적인 이유였던 것이다.



Posted from my blog with SteemPress : http://warandpeace.dothome.co.kr/2019/07/22/reason-collapse-vietnam/
---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https://www.dclick.io) )** ##### [[partiko] 비 오는 날 뜻밖의 우산](https://api.dclick.io/v1/c?x=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Ijoid2lzZG9tYW5kanVzdGljZSIsInMiOiIyOS1yZmc5ZnJucDg1IiwiYSI6WyJ0LTIwMTIiXSwidXJsIjoiaHR0cHM6Ly9zdGVlbWl0LmNvbS9rci9AanVuZTA2MjAvcGFydGlrby05bDZtaWJyeSIsImlhdCI6MTU2Mzc4MTc0MywiZXhwIjoxODc5MTQxNzQzfQ.NzccnTMLxildZF92z81dMAAyY0IWZwhYt1Pz6EF7aQU) 오늘도 야근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퇴근을 합니다~ 회사에서 버스 탈 때까지 괜찮더니 버스 내...
Sort:  

완이 불쌍한 처지가 됐군요~
사람좋은 분이 반장이어서 다행입니다.

한 나라의 국운을 책임지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결코 쉬운 자리가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공사 구분은 확실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구요~~^^

망하는데는 이유가있죠.

대통령 이름이 티우인지는 몰랐지만 팽망 후
공항을 급히 떠나던 그의 모습을 매체를 통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한 나라에서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안녕하세요. 이웃분께서 jcar토큰 보팅 신청해주셨습니다.
다음 메모를 남기셨습니다. ㅎ

항상 감사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6945.54
ETH 3515.79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