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글보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팀파워. 다음은 관계.

in #sct6 years ago

스팀잇에서 높은 보상을 받는 글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질문을 살짝 바꿔 봅시다. 스팀잇에서 높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보팅봇 등을 이용한 보팅 매수로 인한 증가분은 제외하겠습니다)

스팀잇 생활 1년 후 제가 내린 결론은 간단합니다. 높은 보상을 받는 글들은

  1.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이 쓴 글
  2. 스팀잇에서 관계를, 특히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들과 잘 맺은 사람이 쓴 글
  3.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나 내용의 글
  4. "잘 쓰여진" 글

1,2,3,4는 의도적인 순서 배치입니다 - 앞에 있을수록 영향력이 높은 요소이죠.

이 중 2,3,4는 확인하기가 애매하거나 어려운 경우가 많죠. 1번이 가장 "객관적" 으로 수치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부계정들에 높은 스파를 보유한 경우들도 꽤 있으나, 단순화를 위해서 이 부분에서는 그런 부계정들은 본계정과 같은 하나로 보겠습니다.)


계량적인 회귀분석을 한 것은 아니지만, 가장 간단한 형태로는 이렇게 요약됩니다: 스팀파워가 높으면 보상이 커진다.

조금 생각해보면, 이건 당연한 겁니다.

  1.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에게는 보팅받고 나면 다들 맞보팅해줄 확률이 더 높고, 보팅할때도 더 많은 %로 할 확률이높죠.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는 give and take인데, 내가 받은 게 많으면 많이 돌려주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면 사회에서의 예의라고도 할 수 있구요. 받기만 하고 주지는 않는 사람에게 계속 주고 싶은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2.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은 스팀에 애정이 더 높거나 스팀잇 활동을 더 열심히 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죠. 그러니까 돈 들여서 스팀파워를 높였거나 시장에 매도하는 대신 스팀파워를 유지하고 있지 않을까요?


그 다음 요소는 스팀잇에서의 관계 입니다. @stablewon님의 통찰력 있는 글 글 보상은 글의 가치로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관계의 가치에서 오는 것이다. 의 한 문단을 인용하는 것으로 충분할 겁니다.

글 보상은 좋은 글(?), 정성드린 글(?) 시간이 많이 투여된 글(?)이 많은 보상을 받는게 아니다. 많은 보상을 받는글은 해당 커뮤니티내에서 더 많은 사회적가치(관계의 가치)를 형성한 사람의 글이 받는 것이다.


이쯤 되면 궁금증이 생기실 것입니다. 스팀잇에서는 proof of brain인지, 생각에 가치를 둔다 인지, 암튼 뭔가 이런 식으로 잘쓴 글과 좋은 글에 높은 보상이 있거나, 또는 그래야 하는 것 아니에요? 라는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스팀잇 조금만 해보시면 현재 "좋은 글" 에 보상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것 잘 아실겁니다. 그러면 "좋은 글" 에 보상이 높아야 하는가? 부분이 남는데, 이건 정말 애매합니다.

이것의 가장 큰 문제는, "좋은 글" 에 대한 정의가 없다는겁니다. 없을 뿐더러, 있을 수도 없구요.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 다른데 "좋은 글" 에 대한 기준도 각자 다 다르겠죠.

두번째로 큰 문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합니다 (저도 예외가 아닐겁니다.)

"당신의 운전 실력은 전체 운전자 중 상위 몇%일까요?" 라는 설문을 하면, 거의 대부분이 상위 50% 이상, 아니 상위 20% 이상을 고를겁니다 (실제로 조사 결과들도 꽤 있는데 링크를 찾아서 거는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스팀잇에서의 글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내 생각에 내 글은 엄청 좋은데 남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거나, 내 취향에 맞는 글은 좋아 보이는데 별로 인기가 없거나, 하는 경우는 수도 없을 겁니다.


정리하면, 스팀잇 글의 보상은 일반적으로 1,2,3 순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1. 스팀파워가 높으면 올라갑니다.

  2. 관계를 잘 맺어서 관계의 가치를 높여 두면 올라갑니다.

  3. 정성들여서 글을 잘 쓰면 올라갑니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처럼, 스팀을 사서 파워업하면 보상이 올라갑니다. 까놓고 말해서, 스파업을 했는데도 보상이 안 올라가면 왜 스파업을 할까요? 자선사업 하려고? 그런 분들이 많지는 않을겁니다.

이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스팀 가격의 지지 요소인데, 역으로 생각하면 "보상" 이 스팀으로 나오기에 스팀 가격이 떨어지지 않아야 스팀 가격이 지지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공정한 보상" 을 주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보상 룰이 어떻게 되야 한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는 겁니다.

오늘은 아예 스팀잇 재단에서 "제안" 의 형태로 보상 공식을 바꾸는 것을 검토한다는 내용이 올라왔는데, 최근 스팀엔진 토큰을 이용한 SMT 형태가 가능해지면서 각 커뮤니티마다 보상 정책을 따로 정할 수 있기에 특히 시의적절한 이슈입니다.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2부로 가겠습니다.


aaronhong_banner.jpg

Sort:  

관계의 가치 참으로 공감가는 이야깁니다.
사실 그것이 스팀의 성장에 어떠한 가치를 가질 수있을지 미지수기도합니다 ㅎ 다만 정말 잘 쓰여진글이 많이 발굴될 수있었으면 합니다 ㅎ

이미 제기된 의견처럼, 아예 보상이 안 보이게 하는 옵션이 있으면 그것도 나쁘지 않을듯합니다. 외부에서 "에이스" 들이 처음 올때 보상이 너무 작아서 챙피해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지요.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파워, 관계 맞습니다.
저를 보니 그러네요.
관계가 좋아서 무작정 보팅하는 경우도 많구요
받은게 있어 그것보다 좀 더 하려고 하는것도 맞구요.

올해안에 10만 딱 채우려고 하는데
이것저것 너무 많이 생겨서 거기에 눈이 많이 가네요
사실 일정스파이상은 채워야 활동이 재미가 있고요
너무 높으면 셀봇도 하루 몇개는 가능해도 주주장창 셀봇은
눈치도 좀 많이 보이네요. 원래 포스팅도 몇개 안해서
셀봇할 포스팅도 없지만요^^

스판이 생겨 오늘 엄청 바쁘네요 ㅋㅋㅋ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받고 많이 배풀겠습니다.
스팀판에 작은 짱짱맨같이 하겠습니다.

I have currently 16,000 SP that am looking to delegate.
I need to find more details and specifics though regarding SCT project as a whole.
How and who can I talk to in PM in order to get my questions answered and see if I feel comfortable with delegating to your project?

Hello, thank you for your interest.

Since the project opened a day ago, we have not discussed steem power delegation option. For now, if you would like to get some SCT, you may find some at steem engine market. There will be more liquidity when the SCT payouts start two days later.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I'm interested to earn, not to buy them.

okay. not sure there will be delegation options available, but will let you know if it happens.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처럼, 스팀을 사서 파워업하면 보상이 올라갑니다. → 이것때문에 스팀잇이 회원 수를 늘려야 한다고 하고 그 회원들이 스팀을 구매하므로 다단계 속성이 있다고 하는 걸까요?

스팀으로 돈을 벌 수 있을지언정 화폐로서는 성립할 수 없는 부분이죠
물론 다른 코인들도 공통적으로 가지는 문제지만 스팀이 더 심한 편입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화폐로서는 사실 애매하죠.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glory7
스팀잇은 소통플렛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너무나 공감이갑니다...
그래서 어쩌면 정말 좋은 글이 적응하기 힘들게 느껴질 지도 모릅니다
스팀코인판에서는 그러한 좋은글들이 묻히지 않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스팀잇의 정의가 뭔지도 요즘은 헷갈리긴 합니다... sns인지 블로그인지 투기판인지..

스팀, 스팀달라가 항상 0이 되도록 스파업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잘 읽었습니다, 2부도 기다릴게요 :)

Posted using Partiko iOS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스팀 초보유저입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2 3 4번은 비등비등 할 것 같고요... 1번은 절대적이며 불변이죠. ^^

그러게 말입니다. 1번의 영향이 제일 큰듯...

소통의 장이 인상깊어 살짝 보팅 드리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25
JST 0.039
BTC 93429.91
ETH 3338.51
USDT 1.00
SBD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