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끝내는 돈되는 재건축 재개발

in #realestate6 years ago

박원순 서울 시장은 투기꾼을 위한 재건축 재개발 보다는 도시재생 위주의 정책을 펼치겠다고 한다. 시장 뿐만이 아니고 정부 정책 또한
인서울 역세권 신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상당한데, 재건축 및 재개발이 막혀버린 다는 것은 곧 공급이 줄어는다는 뜻이고 그말인 즉슨 앞으로 인서울 신축은 더 가치가 올라간다는 뜻이다.
그래서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아 보려고 하니, 나 같은 젊은 맞벌이 부부는 청약 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없었다. 결혼 안한 싱글은 더더욱 청약으로 내집 마련하기가 불가능해 보인다.
청약 말고 다른 방법으로 새 아파트를 구하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하다가 재건축, 재개발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2017년까지 유예 중이던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가 부활하였으니 아직 관리처분인가를 받지 못한 재건축 보다는,
재개발이나 관리처분을 끝낸 재건축이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쉽게도 나만 이런 생각을 한 것이 아니라 2018년 6월 현재 진행이 빠른 재건축이나 재개발은 P(프리미엄)가 하루가 다르게 불어나고 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재건축과 재개발을 책 한권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간단하게 재건축과 재개발의 차이점 부터 시작해서
재건축 사업의 추진 절차,
조합원 건축 원가, 분담금을 계산해서 실제 예상되는 투자수익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책을 읽는다고 해서 한번에 외우기는 쉽지 않지만, 투자할 기회가 있을 때 그때 그때 찾아보며 계산기를 두드려 보면 좋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며 좋았던 점 중에 하나는
그동안 아는듯 모르는듯 뜻을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문맥에 맞춰서 쓰고 있던 여러 용어들 (예를들어 용적률, 건폐율, 비례율 등등)을 친절하게 여러번게 걸쳐서 설명해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같은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최근들어 일부 재개발 구역의 해제가 있었다.
앞으로 정부정책이 도시재생으로 나아 간다면 당분간 재개발은 특히 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몇년 전에만 아니 1년 전에만 이 책을 읽었으면 자산이 2-3배는 불어나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언젠가 기회가 찾아왔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게 미리미리 좋은 구역들 공부를 해놓아야겠다.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상 용도지역 및 용적률

Sort:  

Congratulations @hjhong!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Whales has officially moved to SteemitBoard Ranking
SteemitBoard - Witness Update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hjhong!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0830.20
ETH 2393.05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