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7) 유산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②

in #ourselves7 years ago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포스팅 해 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프리바이오틱스의 정의를 소개해 드리며,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이라고 정리한 바 있죠!

오늘은 프리바이오틱스의 성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난소화성 또는 비소화성 식품성분이라고도 하는데요,
말 그대로 소화가 힘든, 소화가 되지 않는 식품성분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가져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점이 소화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으로 소화가 되지 않으면 안 좋은 것 아닌가 생각하실 겁니다!


gulp.jpg
사진washingtonpost

우리가 섭취한 음식의 대부분은 위, 소장(➌,➍)에서 소화가 이루어지며, 대장(➎)에서는 주로 수분의 흡수가 이루어집니다.

즉, 쓸만한 영양분들은 위와 소장에서 흡수하고 대장으로는 물만 내려온다는 얘기죠

그래서 대장에 서식하는 균들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hungry-bacteria-small.png
사진 blogs.scientificamerican

"그러면 위, 소장에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바로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이 개념이 바로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소장의 소화효소나 위액에 의하여 잘게 쪼개져 대장에 도달하기 전 우리 몸에 흡수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프리바이오틱스는 소화효소나 위액의 작용을 크게 받지 않고 구조 자체가 복잡하여 쪼개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위나 소장에서 소화가 거의 되지 않은 채로 대장까지 도달할 수 있죠!

장내 유익균들은 대장에 도달한 프리바이오틱스를 뜯어 먹고 증식 및 생장할 원동력을 얻게 됩니다.
(유해균의 경우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구조가 복잡한 성분을 이용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프리바이오틱스가 선택적으로 장내 유익균만 증식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채소가 대부분이네요 ^^
FB-prebiotics.jpg
사진 blog.paleohacks

다음에는 프리바이오틱스의 구조에 대하여 포스팅할까 합니다!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6) 유산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①
(5) 남의 대변으로 병을 치료한다!?, 대변이식술에 대해서
(4) 프로바이오틱스, 꼭 챙겨먹어야할까? ②
(3) 프로바이오틱스, 꼭 챙겨먹어야할까? ①
(2)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떻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걸까?
(1) 프로바이오틱스란?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태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오오! 제가 저번에 질문한 내용이 담겨있군요!!
프리바이오틱스의 구조 정말 궁금합니다.
어떻게 생겼길래 유익균만 먹을 수 있는건지...
기대할게요!!!

@ryanhan님 안녕하세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조,, 별거없지만 열심히 써봐야겠네요 !

아침마다 아이가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아(?) 스쿨버스 시간에 동동거리는 엄마로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장이 문제군요~요즘은 영양제로도 많이 나오든데요, 이것 또한 효과있겠죠?

유익한 내용 되었다니 기쁩니다 ㅎㅎ
요즘 영양제로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를 혼합한 제품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아이용으로 출시되는 제품들은 효과도 효과지만 맛도 챙겨야해서, 그 효능이 미비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변비가 문제라면 냉장으로 유통 및 보관해야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공복에 미지근한 물과함께 복용하고, 채소나 과일을 갈지 않은 채로 씹어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박 ㅎㅎ 완전 재밌게 읽고 갑니다! !!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아하! 대장에 영양분을 선택적으로 가져다 주는거군요!!!~~과일 야채들이 주로 갖고있네요 ㅎㅎㅎ

그렇습니다 !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 주변에 널려있죠 ㅎㅎ

선택적 흡수를 하도록 유도하는거군요ㅎㅎ

맞습니다 ㅎㅎ 티비에서 채소 많이 먹으라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꼭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이 아니더라도요

프로바이오틱스가 바로 대장으로 넘어간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어요!
그래서 대장에서 유익하고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거군요!

게다가 유해균은 프리바이오틱스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 또한 중요한 점입니다! ㅎㅎ

이유는 몰라도 한국인들 대다수는 이런것들이 장까지 소화가 안되어야한다는건 알고있을거 같습니다. 워낙 그런 유산균 광고가 오래있었다보니 ㅎㅎㅎㅎ

맞습니다. 또 유명한 문구가있죠! "장 까지 살아서가는 유산균"
이유는 모르지만 장까지 살아서 가야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계실겁니다 ㅎㅎ

킴랩님 점점 퀄리티가 좋아지고 있네요! 저도 분발해야겠습니다 ㅜ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wokgy88님의 부지런함을 배워야하는데 말이죠!

네? 제가요? ...
할줄아는게 없어서 부지런해야하는데ㅜ 전생에 소였는지 천성이 게으름 그 자체입니다 아하하하허허허.....

유산균 음료로는 일반 식품 섭취보다 효과가 제한될까요 ? ㅠㅠ 채소나 과일을 막 챙겨먹을 순 없다보니 ;;

시중에 파는 유산균, 과일&채소 음료는 당분이 많아 효능을 기대하기보다 당분섭취로인한 단점이 더 많다는 기사를 읽은 적 있습니다! 유산균 음료보다는 동결건조된 유산균 제제를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채소나 과일은 음료가 아닌 생으로 권장드리는 이유는 채소와 과일을 갈게되면 복잡한 조직이 물리적으로 잘게 부서지게되어 대장에 도달하기 전 흡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오오..! 항상 유산균먹으면서 좀 아쉬웠던 건데 좋은 정보 잘 알고 갑니다 다음부턴 프리바이오틱스를 사야겠네요ㅎㅎ

@septemberbre2ze님 안녕하세요?
의미가 잘 전달된 것 같아 기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494.63
ETH 3508.1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