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5) 남의 대변으로 병을 치료한다!?, 대변이식술에 대해서

in #ourselves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mlab입니다.

요근래 감기증상으로 미루던 포스팅을 이제야 올립니다. 이번 감기가 독하긴 하더라구요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꾸준히 장내 미생물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4) 프로바이오틱스, 꼭 챙겨먹어야할까? ②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3) 프로바이오틱스, 꼭 챙겨먹어야할까? ①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2)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떻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걸까?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1)프로바이오틱스란?

요약하자면
1) 장내 미생물은 장 건강과 직결되어 있고, 장 건강이 인체 전반적인 면역을 조절한다.
2) 장내 미생물 구성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3)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 구성을 파악하여, 질병이 있는 사람의 장내 미생물 구성을 건강한 사람처럼 만들었을 때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오늘 포스팅하려는 대변이식술은 3번에 기초한 내용입니다.

대변 장내세균 이식(fecal microbiota transplantation)

; 건강한 사람의 대변을 환자의 소화관에 이식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

280px-E_coli_at_10000x,_original.jpg

우리의 대변안에는 100조 정도의 균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균들은 모두 우리의 장내에 있는 균들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대변안에는 유익균이 많고, 환자의 대변안에는 상대적으로 유해균이 많겠죠?)

한 마디로 대변은 장내 미생물의 구성을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죠!

보통 질병을 갖고있는 사람의 장에는 유해균의 활성이 더 높아져 있는데요,

이때 장에 있는 미생물을 항생제처리하여 싹 비워주고 건강한 사람의 대변을 넣어주면, 대변 안에있던 미생물들이 환자의 장에 자리잡기 시작합니다.

완벽히는 아니겠지만,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 구성처럼 변하게 되어 장 건강→면역증진→질병이 완화되겠죠??

그럼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기보다 대변이식술을 받으면 되는 것 아닐까?

Question-Question-Mark-Search-Engine-Response-1026526.jpg
대변이식술을 치료의 한 방법으로 확대되기 위해서 몇 가지 논점이 있다고 합니다.

  1. 대변 공여자의 선택 : 대변이식술도 이식술의 하나이기 때문에 공여자의 감염성 질환의 유무, 바이러스 유무 등과 같은 이식 후 잠재적 위험성을 검사합니다.

  2. 주입하는 대변의 양, 주입 방법 및 경로에 대한 표준의 미 확립

  3. 부작용: 일시적인 설사, 변비, 복통 이외에 내시경 시술과 관련한 천공, 출혈, 흡인성 폐렴 등

이러한 이유로 대변이식술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행하여 진다고 합니다.

2017080710105078488_1.jpg

그 대상으로는 약으로 잘 조절되지 않는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대변이식술이 제대로 자리 잡으면 장질환 뿐 아니라 장내 미생물과의 관계가 밝혀진 비만, 알러지, 당뇨 등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사견으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대변이식술 모두 면역에 가장 중요한 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는 기존의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약물내성'에 대한 대안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약을 장기간 복용하였을 때, 효능이 점점 떨어져 결국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게 되는 것이 약물내성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죠!

다음에도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

이미지출처: wikipedia, maxpixel, 머니투데이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태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안녕하세요!! 노래 포스팅 하는 뉴비입니다^^
좋은 글들과 유익한 블로그 정말 잘 봤습니다ㅎㅎ
팔로우 하겠습니다 ^_^

반갑습니다 ㅎㅎ

김랩님 안녕하세요! 감기 때문에 고생하시는군요 ㅠㅠ 얼른 나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변이식술 재밌네요ㅋㅋ CDI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고하네요.
어쩌면 대변이식술이 흔해지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ㅋㅋ

대변이식술이 CDI에 매우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하니, 더욱 빠른 시일내에 확대되길 기대해봅니다 ㅎㅎ

요즘 날씨가 추워졌으니 더더욱 몸 조심하세요!ㅎㅎ
대변이식술은 처음들어봤네요 엄청 신기합니다ㅎㅎㅎ
유익균을 장내에 이식하기위한 방법!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chosungyun 님도 감기조심하세요!

참신한(?) 아이디어이네요 ㅋㅋㅋ

저도 처음엔 신기+기발+참신한 개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김랩님 감기 ㅜㅜ 저도 감기가 안떨어지던데 몸조리 잘하세요

넵 ㅎㅎ @wokgy88님도 얼른 감기 나으시길 바랍니다!

대변이식술이라는게 있었군요. 건강한 장내 건강한 세포 활성을 위해서는 좋지만 감염여부도 있어서 정말 고심끝에 결정해야 하는 부분인것 같아요.
그래도 잘만 자리잡으면 최고네요!

아직 사례가 많지 않아서 좋은 말만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이론만으로는 정말 좋은 수술법인것 같아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몬님!

오잉대변이식술이라니 신선하면서 충격적이에요!

대변을 이용한다는 점이 조금 충격적인 부분이죠 ㅎㅎ

와..이건 정말 신기하네요... 몸에 도움이 되는 균들이 많다는것은 알았지만 이런 이식 수술도있군요!! :)

요즘 별별 수술이 다 있는 것 같네요 ㅎㅎ 분명 더한 것도 있을것이라 짐작해 봅니다

대변 이식술이라는 것도 있었군요~~!
정말 신기하네요! 처음 들어봐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자주 챙겨먹는데 포스팅 넘 유용하고 좋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7
JST 0.033
BTC 63773.27
ETH 2738.52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