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3) 프로바이오틱스, 꼭 챙겨먹어야할까? ①

in #ourselves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mlab입니다~ 졸업과 취준으로 미루었던 포스팅을 이제서야 올리게 되네요 ㅎ

저번 포스팅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하는 유기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2)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떻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걸까?
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1)프로바이오틱스란?

제가 유산균을 연구하다보니 아무래도 지인들에게 유산균 복용을 권장하게 되는데요,
권장을 하며 느낀 것은 프로바이오틱스=건강보조식품의 이미지가 있는 것 같더라구요 !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약처에서 고시한 건강기능식품임은 맞으나, 사실 연구자가 느끼기에 일반적인 건강기능식품과는 성격이 좀 다르다는생각이 듭니다.

바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을 가린다! 라는 특징 때문인데요.
즉, 사람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이 달리 나타난다. 라는 말입니다.

유산균%20효능%20효과%20(4).png
평생에 장에 탈 없이 사는 사람도 있고 스트레스 받으면 갑자기 배탈나는 사람, 항생제 치료 후 배탈이 잦아진 사람 등등 장과 관련한 여러 사례들이 있는데요,

이는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What-are-probiotics-300x231.jpg

사람마다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은 천차만별인데요, 최근에 개발된 16s rRNA분석법(미생물 염기서열 분석법)으로 분변을 통하여 장내 미생물 구성(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어떤지 알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 분석법으로 건강한 사람과 질병을 가진 사람의 장내 미생물 구성이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여 보니, 질병을 가진 사람의 장내에는 특정 균이 너무 많거나 적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죠.

현재 학계에서는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여 질병이 있을때 어떤 균이 부족한지 혹은 많은지를 연구하고 있는데요,
이를 근거로 부족한 균을 복용하면 질병이 완화될까? 에 대한 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러지 질환을 갖는 사람의 장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Q균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여
Q균 복용 → 건강한 사람의 장처럼 변화 →증상의 완화
이렇게 가설을 세워두고 실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Q균이 실제로 알러지 완화 효과가 있다면?? Q균을 기능성 균주라고 말합니다.

제목 없음.png
이러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질병이 일어나면 유해균이 포함된 Proteobacteria 문이 증가한다는 보고와 비만인 사람의 장내에서Firmicutes문이 증가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사람마다 장내 미생물이 다르다라는 내용으로 꾸려보았는데요,
이 내용을 기초로 하여 프로바이오틱스를 꼭 먹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어 써보려 합니다 ㅎㅎ

이미지출처: pixabay, dietvsdisease, dk1006as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태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유사균을 매일 챙겨먹으려고 노력하는편이에요.많은 도움되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저도 매일챙겨먹는다 하는데 그게 항상 작심삼일이더라구요 ㅎㅎ

앗 김랩님 오랜만에 오셨네요! 졸업과 취준은 잘 되고 계신지요..
사람마다 미생물이 다르다는 것,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 같은데
생각을 안해봤네요. 오늘도 배우고 가요

졸업과 취준 둘 다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요 ㅎㅎ 안부 감사합니다 !
저도 미생물을 처음 접했을 때 @ryanhan 님과 같은 반응이었답니다 ㅎㅎ

회사다닐때가 생각나네요^^ 그냥 반가워서 댓글남깁니다~~

제 글에 반가움을 표해주시는 분 몇 없으신데, 저도 반갑습니다 ㅎㅎ

사람마다 내부 환경이 달라서일까요..? 장내 미생물이 다르다는 사실 하나 알아가네요ㅎㅎㅎ

장내 미생물은 환경과 식습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ㅎㅎ
대체적으로 가족끼리 장내 미생물 구성이 거의 비슷하다는 보고가 있죠 !

어쩐지 내가 살찌는건 선천적으로 많은 firmicutes 때문이였어(우걱우걱)

저도 종종 firmicutes 탓을 합니다 ㅎㅎ

예전에 다큐멘터리에서 봤는데 끌리는 사람끼리는 장내 미생물이 비슷하다고 그러더라고요~? 엄청 신기했어요~ 미생물이 사람의 생각도 지배하고 있진 않을까..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면 알 수록 신기한 미생물의 세계에요~~ㅎㅎ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ㅎ 장내 미생물과 행동학적인 연관성에 대해 알려진 사례가 많으나, 그 기전을 아직 밝히지 못하고 있답니다. @designkoi님 말씀대로 미생물이 사람 생각도 지배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식습관에 따라 장내에 많은 변화가 생기는군요.. 역시 식습관 또한 건강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는걸 새삼 느꼈네요!! 다음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 :)

식습관 관리가 별거 아닌거 같지만 정말 중요하죠 ㅎㅎ

제목보고 궁금하여 들어왔는데 아직도 궁금하네요 ㅠ0ㅠ
프로바이오틱스를 꼭 먹어야 하는지? <-- 빨리 알고 싶어용!!!
(제가 예전에는 1년 가까이 계속 프로바이오틱스를 챙겨 먹었는데 먹고서도 이게 효과가 있는 건가 변화를 못 느껴서 지금은 챙겨 먹질 않고 있거든요!) 퐐로우 하고 가겠습니다! 다음 글이 기대되어서!

오늘 업로드하는 포스팅이 궁금증을 해결해주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1년이나 같은 제품을 이용해서 효과를 못느끼셨다면 다른 제품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kimlab 님 clayop 님께서 운영하시는 소모임 지원 프로젝트에 과학 분야로 apply 하려고 하는데 같이 참여하실 생각 있으신가요? ㅎㅎ

관련 글

저도 참여합니다 ㅎㅎ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241.28
ETH 2648.33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