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대추청을 만들어 보아요

in #muksteem6 years ago

안녕하세요. 비바입니다:)

추운 겨울이 다가왔어요.... 흑흑...
전 추위를 너무 타는 편이라 벌써걱정이 되네요. 그래서 이번년도에도 감기에 좋다는 생강대추청을 만들기로 했어요.

어릴땐 생강을 참 싫어했던거 같은데,
요새는 생강이 그렇게 좋더라구요ㅎㅎㅎ

초밥 먹고 생강 꼭 먹고, 규동에 베니쇼가(생강초절임)많이!!!! 해서 먹고, 샤오롱바오에도 생강을 몇번이나 추가해서 먹는지 몰라요...
정말 입맛이 변하나봐요 ㅎㅎ

감기기운이 너무 심했던 지난 겨울에 좀 나아보겠다고 생강청을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정말 괜찮더라구요? 겨우내 아주 아주 잘 먹어서 올해도 만들어요.

생.강.대.추.청!!

21ED5CC2-7FE1-4A2B-A9D1-D2B3E3C8D5B3.jpeg

준비물은 생강 1kg, 대추한봉지, 설탕, 단지나 통입니다.


2018년도 햇생강

FF826180-9ED7-47AE-8BD1-CA695170A062.jpeg

퇴근하고 보니 이렇게 주문한 생강 1kg이 와 있어요. 2018년도 햇생강, 흙생강입니다.

사실 마트에는 좀 작은게 많고 비싸서 시장에 가야하는데, 마트던 시장이던 퇴근하면 지치고 힘들어서 가기 힘들더라구요.

전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제일 잘나가는곳에서 주문했네요. 가격은 비슷할거에요. 배송비 더해서 11000정도 나왔어요.

햇생강은 좀 지난 생강보다 덜 맵대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젖은채로 계속 있으면 곰팡이가 필 수 있다니, 유의하세요 :)

잘 말려주거나, 아니면 바로 해먹는게 좋다네요. 매운걸 좋아하면 잘 말려주고 하면 맵기도 더 매워진다고 해요.


잘씻고 손질을 해요~

A403B7A7-26EE-44BF-A459-5A692467747F.jpeg

생강은 씻을 때 굽어져있는 부분을 칼로 혹은 부러트려서 사이사이 흙을 잘 제거해 주어야해요.
작년에는 이걸 몰라서, 나중에 편으로 썰다가 다시 세척작업 들어갔던 기억이 있네요. ㅋㅋ

잘 씻고, 껍질은 단면이 좀 많이보이는데는 감자칼로 슥슥, 그리고 조밀한데는 과도로 슥슥 깎아주어요.

껍질 손질을 마친 생강은 채를 쳐 주어야합니다. 편으로크게 크게 썰면 먹을 때 좀 아깝기도 하고, 통에도 많이 들어가지가 않아요. 채를 썰어주는게 나중을 생각하면 좋습니다.

단, 생강을 채칼로 다른 야채썰듯이 채 썰려고 하면 잘 안썰려요. 잘못하면 손다칩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라 칼로 편을 썰어 잘라 채쳐야 해요.

생강 다하니 2시간이 훌쩍... ㅠㅠ 그래도 거의 다 왔어요!!!


원래라면 말린 대추도 잘 씻어서 씨를 빼고 같이 채쳐주면 되는데, 작년에 보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생강이 오기전에 미리 먼저 손질을 다 해놓았어요.

깜빡하고 뒤에는 사진을 안찍어 놓았네요 ㅠㅠ 손질이 힘들어서... 흑흑... 원래 해놓은 생강도 저거보다 훨씬많은데...


완성!!

BA59DFB7-AC00-442C-AD4B-F980C1A2FCE6.jpeg

대추랑 생강이랑 잘 섞어서 설탕과 함께 켜켜이 담아주고 나면 완성!!!!

이라고 하지만, 사실은.......아니에요. ㅋㅋ

대추도 썰고 생강 1키로 하면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다 통에 안들어가거든요. 다음날이 되면 설탕에 숨이 죽어서 부피가 줄어드는데, 그때 추가로 넣어줍니다

다음날, 진짜 완성!

EE784635-A76E-4718-949A-12AE0242CC5E.jpeg

오늘이 되어서 생강과 설탕을 추가로 넣어준 모습이에요. 보면 아시겠지만, 아래 쌓인 생강과 대추를 보면 많이 숨이 죽어서 줄어들거든요. 이때 전날 쓰고 남은 생강 추가로 넣어주면 생강 1kg 탈탈 다 쓴답니다!!

숨이 다 죽고 설탕이 다 녹으면 그때부터 먹으면 되는데, 먹을때는 두스푼정도 컵에 담아서 뜨거운 물을 넣어 먹으면 됩니다.

집에서는 사실 두-세스푼넣어서 냄비에 팔팔끓여서 먹는 편이에요. 그러면 생강의 목이 칼칼한 매운맛이 올라오는데 감기에 잘 듣더라구요.

손도 많이가고, 많이 힘들었지만!!
이거면 올 겨울 안심하고 잘 버틸 수 있어요!!

Sort:  

겨울엔 생강 만한게 없죠^^ 추위를 많이 타시면 혹시 소음인이신가봐요! 소음인은 물섭취를 줄이면 몸이 따뜻해져요! 생강 껍질까기 정말 힘든데.. 수고하셨어요!

보클과 팔로우로 응원합니다!

ㅎㅎ... 맞아요 소음인 ㅋㅋㅋㅋㅋ 물섭취를 줄이...커피를 줄여야 하는걸까요? ㅋㅋㅋㅋㅋㅋㅋ
보클, 팔로우 감사합니다 :)

정말 소음이시라면 커피(카페인+물)은 상극이긴해요 ㅎㅎㅎ 커피는 그나마 소양인 음식에 가까운걸로 알아요 ~! 소음인이 아니실 수도 있으니^^ㅎㅎㅎ

헉?! 그렇구나.... ㅠㅠ 직장인에게 모닝커피,식후커피는 끊을수 없는 존재인데 ㅠㅜ....고려해봐야겠네요

소음인이 아니실수도 있으니 너무 신경쓰지마세요 ㅎㅎㅎ 끊을수없는 존재라면 즐겨야지요~~~ 인생 뭐 있나요 ㅎㅎㅎ

흐흐 그래도 걱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 보내세요 ㅋㅋ

추운날 마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ㅎㅎ

겨울엔 많이 끓여놓고 수시로 먹어요 !! 먹으면 속도 따듯하고 감기 안걸릴거 같은 기분이 들어요

Congratulations @dailyviv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2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00 comment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The results, the winners and the prizes
Meet the Steemians Contest - Special attendees reveale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Intermediate result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스팀잇을 시작하시는 친구들에게도 널리 알려주세요.

Congratulations @dailyviv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2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The results, the winners and the prizes
Meet the Steemians Contest - Special attendees reveale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Intermediate result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2887.03
ETH 2682.49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