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debate] "아프니까 청춘이다?" 청춘이 왜 아파야 해?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Sue입니다.
다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는 주말이면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여러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하곤해요.


다들 20대 중반의 나이라 '청년', '일자리', '결혼'에 대한 이야기들을 주로 합니다.
오늘은'청년'들이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 에 대한 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눠봤어요.

물론 예전에도 살기가 힘들었다지만 지금 이 시대에 청년으로 살기는 참 힘이 듭니다.

열심히 공부를 해서 대학교에 들어갔지만, 졸업장 만으로는 취업이 힘들어서 자격증을 따고.
겨우겨우 직장에 들어갔지만 계약직, 연봉은 2,000~3,000만원 정도.
생활비와 월세를 제하고 나면 사실상 저축도, 문화 생활도 즐기기가 힘들죠.
혼자 살아가는 건 어찌어찌 가능하지만 결혼과 출산은 불가능에 가까워요.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고있나?' 라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더라구요.

그런데 지금 사회는 이러한 문제를

너가 노오력을 하지 않아서 그래!! 라고 개인의 탓으로 돌립니다.

"더 좋은 대학교에 들어갔더라면", "더 많은 스펙을 쌓았다면",
그렇게 살지 않았을거야라고 말하지요.

그런데 그게 문제가 아닌 것 같아요.
우리는 충분히 열심히 공부를 했고, 스펙도 쌓고 노오력도 했어요.

그렇다면 우리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문제가 아닐까요?

좋은 대학교를 나오지 않았더라도, 스펙이 없더라도
기본적인 삶은 보장 받을 수 있어야 하는거 아닐까요?

"아프니까 청춘이다"가 아니라
아파하는 청춘들을 치료해야 하는 것이 국가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청년들은, 포기하고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을 일으켜야 합니다.
자신의 권리는 자신이 스스로 찾는 것이니까요.

개인적으로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말은 정말 듣기 싫습니다!
대단한 것을 바라는 것도 아닌데, 우리가 왜 아파야만 하나요..

KakaoTalk_20180122_010521243.jpg

Sort:  

안녕하세요~ 쑤님
우리는 왜 아픈걸까요?
공부를 열심히해서 좋은 스펙을 쌓으면 안아플까요?
제생각엔 조금 덜아플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허리띠 졸라매며 경제성장을 이루던 옛 시절과 비교하면서 지금의 우리들이 부족하다고들 말하죠.
그때와 지금은 경제의 성장률과 자본의 비율이 달라졌는데 말이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픈걸 고치기가 쉽지 않아요.....이미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은퇴가 다가왔고, 경제를 받쳐야 할 우리들은 과부하가 걸려있지만 말이에요....그래서 전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려 합니다. 앞으로의 투표나 제 생각의 기준을 다음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고 하는거에요.
출산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 다음 세대는 생각보다 살만한 세상에서 살지도 모릅니다. 지금의 일본이 일자리가 넘쳐나듯이요. 근본적인 원인을 당장은 해결할수 없기에 다음 세대가 불평불만하지않고 세상을 살수있게라도 노력해보려구요!
Sue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injoy님! 먼저 긴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D
맞아요 저도 아무리 좋은 스펙을 쌓은들 덜 아플 뿐 아픈건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확실히 지금 시대는 저성장 시대가 맞고, 예전만큼 노력한다고 성공할 수 있는 사회가 아닌 것 같구요.
그렇지만 이렇게 특수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그저 '노력하지 않아서'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것에 대해서 분노했던 것 같아요. 저희는 이미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으니까요!

저도 청년들이 세상을 바꾸는 방식이 혁명, 혹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투표와 고민 등이 될 것 같아요.
그렇지만 청년들이 다 지쳐 있는 것들이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ㅠㅠ
어서 빨리 살만한 세상이 왔으면 좋겠는데요 :D
@injoy님 같은 분들이 많으면 변화가 더 빨리 찾아올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생각해보게 만드는 글이네요 우리는 늘 새로워지기위해 노력해야하고, 사회의 부조리에 맞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청춘이기 때문에 아름다워야할 청춘이 어떻게 지나가고 있는지 다시한번 돌아보는 밤입니다!

네 맞아요 :) 청춘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 것인데요! 부조리에 맞서 싸워야합니당 ㅠㅠ

늘 좋은 포스팅에 감사드립니다
짱짱맨 가즈아!

사회가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많이 청년들은 괴롭네요..
그래도 자기계발에 힘써서 잘 되야죠 ㅠ :)

힝 ㅠㅠ 잘되기 위해 자기계발은 꼭 필요하지만, 그래도 먹고 사는 걱정들은 다들 안했으면 좋겠답니다 ㅠㅠ
댓글 감사드려용!

그렇기에 더욱 젊은 세대들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무리를 해서라도 코인에 투자를 하는 것도 있지요.........후

크크크크 명답이십니다! 코인 가즈아~~~! ㅠㅁㅠ

그러므로...아프므로...

스팀줍줍!!
스달~ 채굴채굴~~~이상은 스팀song이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스팀 가즈아~~~!!! 응원 감사합니닷 :D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130.32
ETH 2361.48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