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간관계의 핵심은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whatwelivefor 입니다.

오늘은 감사한다는 마음. 그 표현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사회생활을 잘한다는 사람들. 인간관계에 대한 지혜를 가진 사람들. 이 두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여러가지를 상상해볼 수 있지만 오늘은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자세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한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 해준 일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우리에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록 그들이 우리가 감사하다는 표현을 매번 하지않음으로써 갖는 실망이 없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그들이 우리에게 해주는 일에 대해서는 언제나 기회비용이 수반된다. 다시말해서 누군가가 우리의 고민을 들어주기 위해 일정 시간을 할애하는 그 순간. 그들은 본인이 가질 수 있는 어떤 무언가를 포기하고 우리에게 시간을 내어주고있는 것이다. 부탁을 하는 경우에는 나도 내 부탁이 굉장히 사소하고 작은것이라고 생각이 들 때가 많지만 아무리 사소한 일이더라도 상대방이 바쁜 상황이라면 그것은 결코 사소한 일이 아닐지 모른다. 상대방은 중요한 일이 없어서 내 앞에 앉아 나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그 일보다 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누군가가 우리를 위해 시간을 내어주고 무언가를 해주는 일에는 크고작음과 정도의 차이와 관계없이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혹자는 "세상에는 나와 약 50명 정도의 사람만이 살아간다"고 말한다. 실제로 그렇지는 않아도 실제로 그렇게 느껴지는 일은 충분히 많다. 우리는 몇번이고 세상 참 좁다! 고 말할 적이 있다. 결국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같은 사람이 다른 역할과 다른 직함을 가지고 내 앞에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수두룩하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해타산적으로 들릴지 모르겠다. 결국 훗날의 평판과 신용을 위해서 행실을 잘하자는 이야기를 하고싶다. 대단히 잘 관리해야하는 이 부분의 핵심은 감사하는 마음을 잘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물론 주변의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고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느 부분에 있어서 내가 도움을 받은 사실이 명확하다면, 아니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았을지라도 나에게 도움을 주려하고 날 생각해주는 그 마음을 조금이라도 알고있다면 우리는 감사함을 표현해야만 한다.


글을 쓰고나니 모든 인간관계가 감사하는 마음이 전제되는 관계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이들었습니다. 또한 그래서 정확히 왜 감사하다는 마음을 가져야하는지에 관한 부분이 미흡하네요. 이해타산적인 이유만 남아있군요! 어쩌면 제가 그런 사람일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습관적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살거든요. 실제로는 안 고마울때도 많은데 말이죠 ㅎ ㅎ.. 사실 이 글은 저한테 하고싶었던 충고였어요. 제가 제 주위 사람들에게 하는 부탁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걸 얼마전에 느꼈거든요. 여러분들도 자기반성적인 제 글을 읽으신 뒤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WHATWELIVEFOR 은 언제나 스티미언 여러분들의 삶을 응원합니다!

Sort:  

어찌보면 감사할줄 아는 마음은 下心, 겸손함인거 같습니다.

마음을 갖는 것과 그것을 표현하는 것은 참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좀더 표현하는 것을 연습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알겠지..] 하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요.
사실 표현하지 않으면 모르는게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좋은 마음은 더더욱 말이죠.^^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whatwelivefor 님 감사합니다~~! ㅎㅎ
주변사람들에게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어요 ^^

감사하다~ 고맙다~ 이 단어가 어려운것도 아닌데 얼굴보며 직접 말해주기가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낯 간지러워도 진심의 마음을 담아 이야기하는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말씀입니다ㅎㅎ 고마운 분들에게 표현을 해야겠네요ㅎㅎ

고마운 일에 감사함, 미안한 일에 미안함.
꼭 잊지 않고 표현해야지요 :)

외국인 친구에게서 보고 노력하는 것!
감사해~고마워~ 늘 입에 달기!
고맙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거 참 좋은 행동인거 같아요 ㅎㅎ 배우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799.61
ETH 3102.94
USDT 1.00
SBD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