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요미 개발자에게 쪽쪽 빨렸습니다. ㅎㅎㅎ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u robotics 입니다.
전에 말씀은 안 드렸는데
귀요미 개발자가 사실 되게 귀여운 여자애거든요.

1.jpg
외국인 사진이지만, 약간 요런 상큼한 느낌이랄까요.

사실 개발 팀이라서 역할을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죠.
아기 개발자를 중무장 시킨다는 생각도 했지만은,
열심히 한다니깐 너무 귀엽고 파이팅 있는 것 같아서 가르쳐줬어요.

물론, 나와서 귀요미 얼굴도 보고
개발도 가르쳐주고
나도 얻는 게 많네 싶어서
사실 가르쳐줬습니다.

일단 만나서 바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밥먹고 하는 게 나은 것 같아서
밥 먹고 까페로 이동해서 시작했어요.

생각보다 가르치는 게 잘 돼서 놀랐습니다.
커리큘럼은 앱인벤터로 시작했는데요.
예상대로 앱인벤터를 모르더군요.

앱인벤터를 검색해서,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http://ai2.appinventor.mit.edu/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언어부터 한글로 선택하고요.

바로 빌드부터 했습니다.

빌드.jpg

빌드를 하면
다운로드 폴더에 apk 파일이 저장 됩니다.

apk 파일을 똑딱 만들었죠.
그걸 역시 구글 이메일로 폰으로 옮겨서
앱 설치를 했습니다.

물론 노기능 앱이었지만,
이렇게 만들어서 실행한다는
한 사이클을
확실히 각인시켜줬어요.

되게 신기해해서 쫌 놀랐습니다.
노기능엔 무반응일줄 알았는데 의외의 반응 ㅎㅎㅎ

그리고 첫 앱은 흔들면 소리나는 앱을 만들었어요.
누가 개발자 아니랄까봐
헬로우 월드를 쓰는 센스 ㅎㅎㅎ

디자인 화면에서는
센서 > 가속도 센서
미디어 > 음성변환.
2개를 선택해서 화면에 끌어놨어요.

블록을 클릭해서
블록 화면으로 이동하고요.

Screen1 > Accelerometer1 에서,

언제 [가속도센서1]. 흔들림
실행

블록을 1번으로 꺼내놓고요.

Screen1 > TextToSpeech1 에서,
호출 [TextToSpeech1]. 말하기
메시지 <=

블록을 2번으로서,
아까 1번블록에 끼워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부분이 비는데요.
그건 말할 문자열을 써주면 되거든요.

그래서, 공통블록 > Text 에서
빈화면을 하나 끌어서
3번블록으로 붙여줬습니다.

여기다가 타자치면 되는데
헬로우 월드를 쓰시는 ㅎㅎㅎ

최종 블록은 이렇게 됐어요.
1.jpg

이걸 이제 빌드를 했어요.
그러니깐 앱이 나와서 이메일을 통해서
폰으로 옮겨봤어요.

옮겨서 실행시키더니 놀라더군요. ㅎㅎㅎ
옆에서 보는데 은근히 재밌었습니다.

두번째 앱은 그리기 앱을 해봤는데요.
간단하게 선 그리기, 그리고 지우기 2개 기능만 넣었습니다.

디자인 화면에서
그리기 & 애니메이션 > 캔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 버튼

이렇게만 넣었고요.
캔버스가 너무 작아서
키워야 되거든요.

디자인 화면에서
캔버스를 클릭한 다음
가로랑 세로를 부모에 맞춤으로 조정했어요.
(오른쪽에 있음)

그리고 블록화면으로 가서
Screen1> 버튼에서

언제 [버튼]. 클릭
실행

블록을 1번으로 끌어놓고요.

Screen1>캔버스에서
호출 [캔버스1]. 지우기

블록을 2번으로 맞춰서 완성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 화면이 다 지워지는 거죠.

근데 뭐가 있어야 지우잖아요.
그래서 캔버스를 그리는 걸 해야죠.

Screen1>캔버스에서
젤 위에 가면,

언제 [캔버스]. 드래그
실행

블록인데 중간에 뭐가 되게 많은 게 있어요.
근데 중요한 건 드래그 라서요. 가져오면 됩니다.
1번 블록입니다.

드래그 뜻은 화면을 끄는 것이에요.
손가락으로 선을 긋듯이요.

선을 그으면
당연히 처음에 찍은 시작점이 있고,
마지막에 끝점이 있잖아요.

그래서 화면을 가로세로로 보면
x,y 평면으로 나눌 수 있어요.
시작점 = 이전x, 이전 y
끝점 = 현재x, 현재y
로 표현됩니다.

그러면 블록을 맞춰보죠.
호출 [캔버스1]. 선그리기
x1 <=
y1 <=
x2 <=
y2 <=

2번 블록입니다.

1번 블록과 2번 블록을 끼워주고요.
x1, y1, x2, y2에는 방금 말한 것처럼
이전 x 이전 y 를 x1, y1에 넣고
현재 x 현재 y를 x2, y2에 넣으면 됩니다.

1번 블록에서
중간에 뭐가 많은데요.
이전 x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블록이 하나 나와요.
그걸 x1에 넣고,
그런 식으로 4개를 넣으면 됩니다.

블록이 완성된 화면입니다.
2.jpg

그렇게 빌드해서
이메일로 옮기고
앱에서 테스를 했죠.

반응이 괜찮더라구요. ㅎㅎㅎ

앱인벤터 마지막으로는
공 굴리기 앱을 만들었습니다.

디자이너 화면에서
그리기 & 애니메이션 > 캔버스
그리기 & 애니메이션 > 공

이렇게 넣었는데요.
캔버스가 공이 움직이는 운동장 개념이라서
공은 캔버스 안에 들어가야 됩니다.

캔버스를 전체로 키울 필요가 있어요.
(그런데 약간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90%만 해줬습니다.)

캔버스를 클릭해서
오른쪽 화면에 보면
높이 너비 퍼센트가 있는데요.
각 90퍼센트로 해줬습니다.

공도 클릭해서
오른쪽에서 크기랑 색깔 바꿔줄 수 있어요. ㅎㅎㅎ

그리고 블록 화면으로 갑니다.
공을 튕기면 움직이게 할 꺼기 때문에
플링을 선택합니다.

Screen1 > 캔버스1 > 공1
언제 [공1]. 플링
실행

1번 블록으로 빼줍니다.

공을 튕기면
속도와 방향만 있으면 되겠죠.

Screen1> 캔버스1> 공1
지정하기 [공1]. 방향 값
지정하기 [공1]. 속도 값

2번 블록을 2개 빼줍니다.

그리고 1번 블록에서
속도가 있습니다.
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속도 가져오기가 뜨는데요.

3번 블록으로 넣어줍니다.

역시 방향도
3번 블록으로 넣어줍니다.

그러면 이제
공을 튕기면
속도와 방향이 결정되는 것이죠.

근데 이 값이 얼마인지 모르는 게
그냥 블록코딩으로만 배우면 생기는 한계인 것 같습니다.

그걸 자세히 알고 싶으면
디자이너 화면에서 물음표를 누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jpg
그러면 관계된 자세히 알아보기 화면으로 링크가 걸립니다.
여길 잘 읽어보면
설계방식을 알 수 있어요.

http://ai2.appinventor.mit.edu/reference/components/animation.html#Ball

암튼, 이렇게만 해놓으면
튕길 때만 처리가 되고
모서리로 가면 이상해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서리에 닿을 때의 처리를 해보죠.

공이 모서리에 닿기 때문에
Screen1> 캔버스1> 공1

언제 [공1]. 모서리에 닿음
실행

1번 블록으로 놓고요.

Screen1> 캔버스1> 공1

호출 [공1] 튕기기
모서리

2번 블록으로 놓고
1번 블록과 합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번 블록에서 모서리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생기는 블록을
마지막 3번 블록으로 연결시켜주면 완성입니다.

3.jpg

이걸 빌드 시키고
이메일로 폰에서 옮겨서
앱을 실행하면,

공 튕기기 게임이 됩니다.

여기까지만 가르쳐주고
다른 건 읽어보고
필요한 걸 하면 된다고 알려줬어요.

생각보다 상당히
잘 하더라구요.

진도가 예상보다
너무 빨라서 놀랐습니다.

그리고는 유니티를 알려주려고 설치를 했는데
설치가 너무 오래 걸려서
중간에 딴 걸 여러가지 가르쳐줬어요.

지난번에 알려드린 프로그래밍 사이트들
다들 아시겠지만,

프로그래머스
https://programmers.co.kr/

여기는 카카오톡 공채 합격법을 물어보길래 가르쳐줬어요.
카카오톡 채용할 때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냈거든요.
오른쪽 화면보면 있어요.

물론, 가르쳐주는 내용도 거의 무료고
상당히 퀄리티가 좋지만요.

그리고, T 아카데미를 가르쳐줬어요.
https://tacademy.sktechx.com/frontMain.action

이런 새로운 게 좀 나온다.
그리고 이제 아무래도 SK 쪽이니깐 취업에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려준 게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멤버쉽인데요.
http://secmem.org/
이거 저도 하고 싶었는데
그 때가 이미 졸업 이후라서 안 했어요.
이건 프로젝트를 하는 개념이고,
거의 인턴같이 쳐주는 거라서
하면 거의 취업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꼭 삼성 안 되더라도 괜찮죠.

알려주니깐 꽤 좋아해서
저도 굉장히 기뻤습니다.

그 외에는 기술에 대해서
조금 얘기해줬는데
저도 아는 게 없는 상태에서
주저리 주저리 이야기 한거라서
뭐 쓸만한 내용은 없군요.

나중에 유니티가 겨우 설치되었는데,
갑자기 이상한 에러가 나왔어요.
그거 잡느라 계속 시간 보내고
저는 막 졸립고 그러다보니 진행이 안 됐어요.
제 PC로 바꿔서도 잘 안 돼서
거기서 끝내고 헤어졌는데요.

나중에 집에 오니깐
실행이 된건데 클릭을 안 해서
안 보였던 거더라구요. ㅎㅎㅎ 아놬.

암튼 재밌었어요.
귀요미 개발자에게 쪽쪽 빨렸습니다.

저도 나중에
귀요미 개발자 쪽쪽 빨때가 있겠죠. ㅎㅎㅎ

아는 게 너무 없어서
앞으로는 좀 아는 게
정말 많아지고 튼튼한 실력을 키우면 좋겠네요.

정말 원하는 건 뭐든지
쉽고 빠르게 척척 개발해내는 천재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나중에 둘다 열심히 해서
대회 다 쓸어버리고
세계대회도 쓸어버릴려고 합니다. ㅎㅎㅎ

짧지만
나름 즐거운 경험이었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예전에 만든 앱 개발 글들도 링크 걸어 드립니다.

  1. 음성인식앱
    https://steemit.com/kr/@urobotics/1-1

  2. 그림그리기앱
    https://steemit.com/kr/@urobotics/1-2

  3. 공튀기기게임앱
    https://steemit.com/kr/@urobotics/1-3

  4. 멀티스크린앱
    https://steemit.com/kr/@urobotics/1-4

  5. 개발의 이해
    https://steemit.com/kr/@urobotics/1-5

감사합니다. ㅎㅎㅎ

Sort:  

앗.. 이 정도는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설마 직접해 보면, 온갖 부조리 다 발생하는 것은 아니겠지유 ??
(허긴 안 그러면, 개발 이겠음까만..)

steamsteem 굳굳. 다행이네요. ㅎㅎㅎ
아무 문제 없습니다. ㅎㅎㅎㅎㅎㅎ
한 번 해보세요. ㅎㅎㅎ
저는 아직 쉽고 에러 안 나는 걸 위주로 합니다. ㅋㅋ

정말 해 보고 싶은 것 중의 하나에요.

홍길동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몸을 몇개를 만들어서 해 보고 싶은 것 다 해보게요..

steamsteem ㅋㅋㅋㅋ 저도요.
저도 처음에 회사 입사했을 때 홍길동처럼 몰을 나눠서 해보고 싶은 것 다 해보고 싶었는데요 ㅎㅎㅎ 우와 지금 엄청 잘 되고 계신 상태네요. 멋집니다. 저도 곧 그런 기분이 들면 좋겠군요. ㅎㅎㅎ 저도 홍길동 되고 싶습니다. ㅎㅎㅎ

지금 잘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고요,
한때는 몸이 7개라도 모자란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제는 거의 체념 모드였는데,
요즘 아데르날린이 부쩍 솟아오르네요.

steamsteem 오늘은 저도 똑같은 기분이에요 ㅎㅎㅎ 진짜 에너지가 넘쳐요. 이럴 때 뭐라도 좋은 걸 자꾸 많이 만들어보고, 좋은 걸 자꾸 많이 해봐요. ㅎㅎㅎ

홧띵입니다.

일단 이번달 잘 마무리 하시지요.

고맙습니다. 화이팅 화이팅. 이번에는 정말 뜻깊은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Screen1 Accelerometer1를 알아가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sd974201 님 오옷 화면 1개랑, 가속도센서를 알아내셨군요. ㅎㅎㅎ 큰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오늘도 좋은 하루에요. 좋은 하루 되세요. ㅎ

ㅎㅎㅎㅎ 진짜 이런정보 알려주는건 정말 감사한일입니다. 한번씩 한수 배우러 오겠습니다.

아이고 예 고맙습니다. ㅎㅎㅎㅎ 예예. 환영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쓸게요. 저도 놀러가겠습니다. ㅎㅎ

생기발랄함에 녹아내리셨군요^^

gwoo 눈치채셨군요. 녹긴 녹았죠. ㅎㅎㅎ

보는 저도 신기한데요.

noisysky 오 그래요? ㅎㅎㅎㅎ 그럼 조만간 또 한 번 업데이트 할게요.

하아 이런 포스팅을 다 이해할 날이 저한테 오게 될까요? 안 올듯 ㅋㅋㅋ
그래서 좋으셨나요? ㅋㅋ

이미 다 이해하셨네요.ㅋㅋㅋ. 정말 좋았죠 ㅎㅎㅎㅎ진짜 깨물어주고 싶을 정도로 귀엽습니다. ㅋㅋㅋ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오치님 감사합니다. ㅎㅎㅎ 힘이 나네요. 근데 찡 그리기 대회는 오시나요? ㅎㅎㅎ

제목에 낚였뜨아아 ㅋㅋㅋ (부끄)

피플러님 평소의 저에게서 뭘 기대하심 ? ㅋㅋㅋㅋ

혹시 사심이...

네 많죠. 걔 너무 귀여워요.ㅎㅎㅎ

오른쪽 사진이 아닌 왼쪽 사진?
맞다고 해요!
맞다고 해줘요!
아님 나 엄청 실망할 것 같애! ㅋㅋㅋ

근데 urobotics님은 진짜 천재 개발자가 될 것 같애요! 진짜로! 진짜 대단! ^_^

bitcoingodperson 둘다 아닙니다. 김연아 말고 손양 닮았습니다. ㅎㅎㅎ
고맙습니다. 진짜 천재 개발자가 되어야죠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7
BTC 61119.19
ETH 2615.15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