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스팀/cooking15]소고기 부채살(낙엽살) 손질&요리

in #kr6 years ago (edited)

MIN08850.jpg

오늘은 소고기 부위 중 부채살에 대한 글을 써 볼까 합니다. 부채살은 자주 먹기에 좋은 소고기 부위입니다. 육질이 부드럽고, 조리하기 쉽고 가격이 다른 부위에 비해 저렴합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요리사인 제이미 올리버는 부채살을 가치가 숨겨진 부위라며 극찬한 적도 있습니다(예전에 본 영상이라 정확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부채살을 좋아하는 이유는 부드러운 육질과 동시에 육향이 굉장히 좋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채살의 육향을 즐기기 위해 개인적으론 소스를 하지 않고 평소 스테이크보다 소금을 좀 더 뿌리는걸 추천합니다.

MIN08814.jpg

부채살은 소고기 앞다리 윗쪽..견갑골 부근의 살입니다. 중간에 힘줄이 있는 것이 특징이고 이 때문에 마치 부채나 낙엽같이 생겼다해서 부채살 혹은 낙엽살이라고도 합니다. 오늘 사용할 고기는 호주산 부채살인데 마블링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지만 부채살 특유의 육향은 좋았습니다. 스테이크용으로 사용하려면 사진처럼 두께감이 다소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6.43.png

그냥 드셔도 되지만 가운데 힘줄을 제거하면 좀 더 부드러운 육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안심, 부채의 식감이 유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채살을 요리할때 안심의 느낌을 최대한 가져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6.58.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7.29.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7.57.png

반으로 자른 후 힘줄부위를 칼로 살살 벗겨냅니다. 힘줄에 붙은 살을 남기지 않고 제거하면 가장 좋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힘줄과 힘줄에 붙은 살을 버리지 마시고 냉동시키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된장국같은 진한 풍미를 내야 하는 국이나 스프에 같이 넣고 끓이면 좋은 맛을 내게 해줍니다.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8.18.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9.10.png

들춰내듯이 약간씩 잡아당기면서 칼질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힘줄을 제거하면서 고기를 자르면 길게 2등분이 됩니다. 단면이 정사각형 모양이 되는데 부채살을 굽는데 최적의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참치타다키처럼 겉만 익히고 속은 지방만 살짝 익는 온도로 만들어 레어로 먹는걸 가장 좋아합니다. 취향에 따라 4면을 고루 익혀 육즙이 이탈하는 걸 방지하면서 구으시면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의 부채살 구이가 됩니다.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9.32.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19.45.png

구으실때 4면을 돌려가며 익히신다면 평소보다 일찍 요리를 끝내셔야 합니다. 4면에서 온도가 전달되기 때문에 요리사가 예상한 것보다 좀 더 오버쿡되기 쉽습니다. 오늘은 끝내기 30초 전에 굴소스를 뿌려서 마무리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간을 맛추기 위해 가장 좋은 것은 (1시간 전에 소금 뿌리고 상온에서 기다리기/끝내기 20~30초 전에 굴소스 뿌리기)인 것 같습니다.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20.13.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20.33.png
스크린샷 2018-02-15 오후 2.21.32.png

요리가 끝나면 사진에 있는것처럼 망에 고기를 올려놓고 1~2분 휴지기를 두시기 바랍니다. 그냥 접시에 두면 고기겉면이 눅눅해져서 식감을 방해하게 됩니다.

MIN08837.jpg

손질하고 남은 고기는 한 덩이씩 진공포장해서 냉동/김치냉장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수입산 소고기의 경우 도축된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경우가 많이 때문에 김치냉장고 보관을 3일 이상 하시지 않길 권합니다.

MIN08850.jpg

취향에 맞게 구운 정도를 정하셔서 요리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어떤 정도로 굽더라도 고기를 잘랐을 때 단면에 촉촉함이 느껴질 수 있게 구우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렇게 고기조직 사이사이에 지방과 육즙, 수분을 머금은 상태로 먹는게 좀 더 부드럽고 소고기 특유의 고기맛을 더 즐기시기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아 아침부터 고기가 이렇데 당기가 만들어주십니다!!! ^^
아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 망에 구운 고기를 올리는건 정말 꿀팁중 꿀팁입니다!!! ^^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제가 늘 배우고 있는데요 ^-^ 로사님 늘 감사해요!!~

하 !! 소고기 저렇게 해먹으면 얼마나 맛있을까요?? !! 정말 맛있어보여요 ^^

앗!! 오셨군요 ^-^매일 잘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장갑에서 느껴지는 포스.. ㅎㅎㅎㅎ
세개정도 한번에 입에 넣고
우걱우걱 하고싶어요ㅠㅠㅜ

장갑 은근히 편해요 ^-^ 요리 후 손에 냄새도 안남고....맘같아서는 자르지 않고 그냥 들고 입으로 ㅋㅋㅋ 저는 그렇게 한 번 먹어보고 싶네요. 실행하진 못하지만...댓글 감사해요!

아니 울랄라님.. 잠깐만요...ㅠ 너무 멋지잖아요...이 프로의 냄새....

앗!!! 진짜 프로께서 그런 말씀을....부끄럽습니다.

망에 올려놓으면 겉면이 눅눅해지는군요...아하!!
으... ㅜㅜㅜㅜㅜ 위폭행이다 마지막 사진은 정말 미치겟네욤 저는 돼지고기를 더좋아하지만..
소고기가 넘 너무너무 땡기네요...읔..ㅜㅠ

전 소고기가 참 좋아요 ㅋㅋㅋ 돼지고기는 갈매기살이 제일 좋은 것 같구요 ^-^!!

힘줄도 안버리고 아껴쓰시는군요 ㅎㅎㅎㅎ

네 최대한 다 쓸려구요 ㅋㅋㅋ 근검절약을 목표로....하지만 유통기한 지나서 버리는 음식도 있다능...ㅠ.ㅠ

부채살 사서 그냥 구워 먹었는데
힘줄을 제거해야겠군요~
오늘도 좋은팁 알아가요~^^
오와~정말 맛있어보이네요~^^

그냥 드셔도 되는데 제거하시면 좀 더 부드럽게 먹기 편하더라구요 ^-^! 도움이 되었다니 참 기분좋네요!!

음... 진짜 맛있어보이네요.

예전에 제이미 올리버가 요리 하는 모습을 보고 저렇게 쉬운건가? 싶었는데 따라하려하니 ... 난감하더라고요. ㅋㅋ

제이미 올리버는 타고 난 요리사인것 같아요 ^-^ 처음 방송출연한 계기도 워낙 요리하면서 말을 자연스럽게 잘해서 방송에 내보냈다고 하더군요. 쉽고, 빠르게...그리고 설명을 쉽게 하면서 멀티동작도 잘되고, 기본이 아주 탄탄하고 원재료의 중요성도 잘 알고...좋은 식재료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도 훌륭하고 참 칭찬할만한 점이 너무 많군요. 요리사로서 참 배우고 싶은 점이 많습니다.

저도 부채살 좋아해요.
그런데 심지? 라고 해야하나? 그부분을 잘 익혀야 한다는 +_+
저랑 고기 굽기 취향이 비슷하시네요. 저도 빨간색이 보이게!!!ㅋㅋㅋㅋ
육즙이 팡팡 넘치게!!ㅋㅋ

힘줄을 오래 잘 익히면 쫄깃하게 맛있게 드실 수 있는데 그만큼 힘줄이 익을때까지 기다리면 살코기의 향과 식감이 나빠지기 때문에 차라리 제거하는 편이 낫더라구요 ^-^ 그리고 육수만들때 쓸 수도 있으니까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을 것 같아요!! 댓글 감사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512.59
ETH 3174.81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