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메인넷10주년행사 와드득 깨물기(댓글=보팅)

in #kr6 years ago (edited)

image.png

1월3일 고려대학 미래융합관에서 비트코인 채굴 10주년 행사!!!
사토시의 논문발표일보다 더 중요한가...? 실은 그날은 바빠서 오늘로 했다는 말씀이 있었습니다.^^(김형중교수님 인간적!!)

image.png

주제에 맞는 다섯 꼭지의 강의가 있었답니다.
주제 자체가 이말년처럼 재미진 것은 아니기에 속에 단팥만 채굴해서 맛보여드릴게요.^^
제 자판을 통과하는 의견들은 매우 사심과 편파가 난무할수 있음을 양해......안하셔도 좋습니다.^^

서울대 경제학박사 이인호교수님의 첫 강의----
요약해보자면---
"경제학자는 비트코인 싫어해요. 유통이야 한다쳐도 발행이 문제야. 꽁에서 생긴거잖아요? 가치입증이 안된단 말이죠.
뭐 사실 모든 화폐는 집단환각을 필요로 하긴 하는데...코인들은 훨 더 하단게 문제야.
이건 완전 뽕 수준이요. 폰지? 실은 화폐도 모두 스캠인지도... 모르긴 해요.

사토시 논문을 보면 말입니다. 화폐가 은행따위의 중개 없이 거래되게 하려고 만들었다는데...(여기서 난 졸음의 늪에 빠져서 테이프 끊김. 죄송!)"

두 번째-블록체인 법학회장 이정현

image.png

"블록체인이즘은 시대적 요구입니다. 드론? 3D프린터? 그 어떤 4차산업혁명도 블록체인만큼 관심을 끌지 못했죠. 왜?
누군가의 지시없는 세상!
심사도 허가도 없는...그저 가입하거나 탈퇴하거나 자기 원하는대로의 삶!
일자리란 말도 사라집니다. 상하도 지시도 사라졌지만 내가 기여한 바에 따라 보상을 받는 세상!
주식회사의 대안으로 ICO, IEO가 생겼습니다.

새로운 자산이 생겼어요 디지탈 자산!
100억자산으로 파생상품500억을 만들 수 있어요. 그건 잘못이 아니죠.
인간의 추상적 창조입니다.

정보가 진정한 재산인 시대인데요.
정보가 복제해버리면 재산가치는 없어요. 그런데 블록체인에선?
최초의 권리가 확보되죠! 음원이나 이-북처럼요.
이제 모든 디지털 정보는 가치를 회복하게 될겁니다.
모든 가치는 이중지불이 아니되야 진보합니다.
이제 회사에서 네트워크로 갑시다!
고용도 해고도 없고 임금을 주는 자의 갑질도 없어집니다.
다만 이게 가능한 사회가 오려면 온갖 법에 걸립니다.
회사설립,유지법, 외국환법, 자금결제...자본시장법...국가간집행법, 강제집행법..
온갖 것이 변해야 합니다. 우선 원포인트로라도 개정이 시작되어야겠죠.
그래도 세상에 큰 손실은 없다는...

투자전문가인 송인규 교수

image.png

첨단 투자프로그램을 참조하면 스맛컨트렉트 아직도 별 의미없는 지점.
데일리 유저도 불과 몇백명! ICO도 시들....
그런데....
창투사 투자는 급등중?!!
물밑에서 큰 움직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서울을 블록체인의 캐피탈로 만듭시다.

사단법인 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장 신근영님

image.png

며칠 전 우리 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가 고대하던 사단법인에 등재되었습니다. 최초로!!(오! 이건 진정 대박!!!)
코인가치를 어떻게 유지시킬건가? 핵심은 유저수!
유저수를 늘릴 방안을 모두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넓지않은 바닥에서 상호비방은 자제합시다. 서로 헐뜯는걸 외부에서 보면 어떻게 보이겠는가?
철저히 자기검증을 합시다.

BLEEP--블록체인평가협회

image.png

기술평가는 중요합니다. 백서, 황서, 오픈소스,논문.....그런데 사람들이 기술도 안 보고 투자합니다. 가령-스텔라루멘스 60개 노드 중 2개만 죽으면 스톱되죠. 게다가 심한 중앙화...그런데 6위? 오 마이 갓!
IOTA.....가짜 트랜잭션을 공급해서 네트워크를 유지시키고 있습니다.
식물코인상태...
이런것을 우리 블리프가 앞으로 분석해줄 것!

마지막 심버스 최수혁

KakaoTalk_20190104_172620586.png

“저는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통신계통 일을 해왔었지요. 그러다가 어느 날 스티잇의 보팅시스템을 보며 예전에 공부했던 경제학 게임이론에서의 투표이론을 다시 들쳐보게 된 것이 이 방면에 강력한 흥미를 갖게 된 계기였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부분은 다른 관련 학문들과의 다양한 교류와 연합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고려대학원에서 토큰이코노미를 지도하고 있는 최수혁박사는 지난 10년간의 암호화폐의 기술적 변천을 거시적으로 요약했으며 블록체인의 컴퓨터 언어의 적용에 대해 미시적으로도 살피게 해주었습니다.
제3세대의 특징과 논쟁거리인 탈중앙화, 거버넌스, 공정한 노드 선출, 기여도와 코인분배 등의 내부적 딜렘머를 보여주고 pow와 pos의 한계와 그 너머의 가능성을 조망해주었고요.
또 한 수수료 개스비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했으며 이더리움의 버추얼머신에 대해서도 깊이있는 관점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좀 어려웠지만 .....굿!!!

Sort:  

오랜만이에요 타타님!!!
새해에는 붓툰 자주 볼 수 있을까요?ㅎㅎㅎ

아마도 그건 스팀의 가격과 약간은 밀접하지않을까 싶오.ㅎㅎㅎ

타타님 그림이 그립네요. 심버스에 대해 조금 알게되네요. 스텔라루멘과 아이오타가 문제가 많았군요.

요즘도 제 그림 종종 올리고 있어요.^^ 죽을 때까지(제가) 제 그림 사랑해주세요. 레이븐킴님 ^^

그림 너무 잘 그리세요👍😉

아직 경제학자들에게 가상화폐는 허상이며, 뽕 수준인건가요? ㅎㅎ
강의가 어떠했길래...타타님께서 졸음의 늪에 빠지셨을까요! ㅋ
우리나라 서울을 블록체인의 캐피탈로? 송인규 교수같은 분들이 많아져야하는데...그쵸?

블록체인을 전혀 모르는 분을 강사로 초빙한건 좀 아쉬었어요.
그 다음타임부턴 재밌었죠. 송교수님의 투자관점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이런 행사들, 학회들이 많아지면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현재의 인터넷 수준으로 상용화되는 때가 가까워질 수 있겠네요 ㅎㅎ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결국 상용화는 시간문제로 보입니다.^^

애정이 편파적인 것이 확 보입니다. ㅎㅎ

후훗! 그래서 저는 예고를 하죠.ㅎㅎㅎ

벌써 10주년이군요. 5년쯤 된 줄 알았어요. ㅡ.ㅡ

드러난건 5년도 안될 것 같죠? 저는 스팀잇으로 처음 알았으니...ㅎ

집단환각이란 단어가 계속 뇌리에 남네요.
은근 적절한 표현 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그러게요. 다만 그 환각이 우릴 추동하게 하고 나아가게 하고 세상을 건설하게 하는지도 모르죠.

여전히 가상화폐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지만..
이렇게 자꾸 논의되고 있다는건 합리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가고있다는 거겠지요^^?
타타님 수고하셨어요~

그렇죠 맞아요. 모두 긍정할 때는 이미 기회는 사라진 후일지도 모르죠. ^^

타타님의 알짜배기 요약 감사합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미래를 믿습니다...
이런 토론들이 더 많이 활성화 됐으면 좋겠어요..

네 그래서 일부러 시간내어 가보는데 후회는 없더라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607.88
ETH 2506.13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