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된 것은 짜릿하다

in #kr6 years ago

@garden.park 님이 낭만에 대한 글을 모은다는 소문을 들었다.


낭만?
낭만이 뭐더라....
기억 속에서 낭만과 유사한 무엇을 찾다보니 옛날에 써둔 글씨 한점이 눈에 띈다.

꾸미기_--2-낭만덩어리.jpg

이걸 왜 썼지?
그날 무슨 낭만이 심연 속에서 떠올랐던 걸까?
모르겠다. 난 일정부분의 기억을 대뇌피질에서 도려냈던 것만 같다.

음...그런데 또 하나의 낭만덩어리가 발견되었다.

idontknow낭만.jpg

뭐뭐지? 이건....
아.............................칠흑같은 어둠에 잠겼던 내 기억의 황무지에 갑자기 한 곳에 불이 들어왔다.

그 조그마한 불빛을 따라가보니..........................
숙대입구의 지하 화실이 떠오른다.
약간 퀴퀴한 물감냄새와 곰팡내...그리고 난 뭔가를 뭔가를 수리하고 있었는지 망치를 찾고 있었다.
스무살의 나.

아! 내게 스무살이라는 역사도 있었구나!
30 이전은 신화인줄만 알았는데...
맞아! 내 신화의 기억속 책장을 넘겨보니 난 그 지하화실에서 그림을 그렸었고 홍대 1학년이 되어 있었다. 그러고도 그 화실의 유령이라도 된 것처럼 거길 떠나지 못하고 강사노릇을 하면서 몇몇 친구들과 거기서 지내곤 했었다.

그래, 난 망치를 찾아 밖으로 올라왔다.
밤 12시 경이었을까?
통행금지가 있었던 마지막 해였나보다. 행인이 끊어진 거리 저편 골목에 불빛이 하나 보인다.

걸어가보니 작은 방 하나-창에 커텐이 둘러있었지만 희미하게 책꽂이가 보였고 그 안은 꿈 속의 공간처럼 따스한 빛이 새어나오고 있었다. 난 문을 두드렸다.
이게 참 희한하다. 심야에 남의 방문을 두드리는 남자라니!

문이 열리고 내 또래의 아가씨가 고개를 내미는데 이건 마치....
치기로 만들었다가 상품화시키지는 않고 인형작가의 방 한쪽에 던져진 일본 인형같은 얼굴이었다.
"망치 좀 빌려주실래요?"

그녀는 기가 막혔는지 날 빤히 바라보더니 망치를 건네주었다. 피식 웃었던가...

난 망치를 쓰고나서 다시 그 방문을 두드렸다. 그녀에게 망치를 돌려주고 고맙다고 돌아오려는 내게-
성냥팔이소녀1-5.jpg

" 바쁜 일 없으면 커피 한잔 할래요?"

심야에 바쁜 일이 있을 턱이 없다. 더구나 혼자 있는 아가씨의 방에 들어가볼 수 있다는 이 지독히도 낭만적인 경험을 외면할 수는 없지않은가?
그땐 겨울이었고...그녀가 타준 커피는 맛이 어땠는지는 기억나지 않으나-
기억나는 것은 온 벽을 가득 채운 책이었다.

그녀는 문예창작과 1년생, 난 미대 1년 생, 나이도 같다는 것을 안 우린 순식간에 가즈아대학 신입생인냥 말을 놓고 있었다. 그녀는 시인이 되겠다고 혼자 자취하며 자유를 만끽하고 있었단다.
자유? 그 당시엔 여자로서는 꽤 도발적이랄 수 있는 담배, 술, 그리고 금지곡 듣기, 그리고 친구들 아지트놀이...그리고 무제한의 독서....그런 것이 자유인 모양이다.

난 책들을 살피며 촌에서 올라온 학생 눈을 하고 있었는지 그녀가 물었다.

"그 책 읽어 봤니?"

"까라마조프의 형제들? 들어는 본 것 같은데..."

"안 봤구나? 톨스토이 책은 당연히 봤겠지?"

"톨스토이...이름은 알 것 같아."

여기서 그녀는 웃음을 터뜨리며 내 심장을 저격하는 육혈포같은 한방을 던졌다.

"너...상당히 무식하구나?"

그 한마디는 내 인생의 축을 바꾸는 신호탄이 되어주었다.
그때 이후 난 책을 읽고 시집을 사모으며 시를 읽고 또 지었다.
난 그녀가 익숙한 그 문학동네에서 나도 어색하지는 않은 사람이고 싶었다.

그날-난 상당한 시간을 그녀의 공간에 머물렀던 것 같다.
그녀는 김민기의 금지곡들을 테이프로 들려주었다.
우린 커피와 담배를 나누고 같이 노랠 흥얼거리며 조금씩 서로에게 스며들었다.
모든 금지된 것은.................................................................. 짜릿하다. 그렇지 않은가?
석유난로의 기름냄새도 더없이 달달하게 느껴진 겨울이었다.

Sort:  

재밌는 스토리네요ㅎㅎ
망치로 시작한 스토리라니..

그죠. 망치로 시작해서 수많은 일들이 이어지지요.^^

"너...상당히 무식하구나?"

치명적인 여성분이셨던 듯 합니다. 이런 저런 기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글을 써 주셔서 개인적으로 감사합니다. 저도 몇 일 간 쓰지 못 했던 글을 다시 써야겠습니다..! ^^

팜므파탈이 아닌 팜므 직사포랄까요? ㅎㅎㅎ
이런 자리 마련해주셔서 덕분에 가슴이 따스해지네요. 추억으로...

새벽녘에 망치를 찾아헤매는 모습이 퍽 무서워보였을수도 있는데, 용감한 동갑내기 아가씨였나봐요. 도발도 잘하고 ㅎㅎㅎ

저보다 용감한것은 분명했어요.^^지금 시절이라면 말도 안되는 시나리오죠.ㅎ

ㅎㅎ 이런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재미있어요ㅋㅋ
그 여자분께 받은 영감이 이어져서 지금도 글을 쓰고 있는거 아닐까요?ㅎㅎ

그런지도 몰라요. 그후로 모은 시집이 꽤 되거든요? ^^

망치에서 이어지는 로맨스라니요... 낭만적입니다!

지금도 망치를 보면 그날이 떠오르곤 하지요.ㅎ

이젠 유식해진 중년에 떠올리는 무식한 시절의 로맨스~ㅎㅎ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얼마든지 무식해질 수 있어요ㅋ

지나간 것은 어찌 보면 다 낭만의 안개에 휩싸여버리곤 하죠.ㅎ

소설의 한 부분을 옮겨 놓은 것 같습니다.

멋진 표현.. 잘 읽었습니다.

아 행복하게 만들어주시네요! 김님 오랫만에 뵈요. 더 자주 뵐것을 기약해봅니다.

망치를 돌려주는데 커피한잔 하실래요?? 라니...
공포영화 느낌이 나는데요..ㅋㅋㅋㅋ

지금 시절과는 달라도 마이 달라 글치? ㅎㅎㅎ

너무 흥미진진하게 읽고갑니다~ ㅎㅎ

오! 재밌었나요?
기분 업!!!!^^
고마워요. 욱님!

ㅎㅎ항상 즐겁게 보고가니깐요~^^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타타님!

삶 자체가 낭만인 시절에다가 약간의 로맨스...
망치때문에 인생이 바뀌셨네요..ㅎㅎ

좋은 인연이었다는 생각입니다. 망치......지금 생각해봐도 웃기거든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75.56
ETH 3112.53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