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스팀잇에서 대문(대문 사진)이란?

in #kr7 years ago (edited)

STEEM대문.jpg

안녕하세요, @sjchoi입니다.

처음 스팀잇을 가입하고서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글을 읽고, 쓰고, 리스팀하고, 보팅했었습니다. 그러다 하루, 이틀이 지나고 몇 주가 되자 스팀잇을 보는 눈이 생기고, 내 블로그를 조금 더 정갈하게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아직도 베타 버전인 스팀잇에는 카테고리처럼 구현되지 않은 것들이 너무 많이 때문에 더 부족함을 느꼈을 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미적 감각이 있었다면 스스로 뚝딱뚝딱 만들었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재주는 손톱만큼도 없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채널을 통해 대문을 얻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그러던 중 @inhigh님의 이벤트를 접하고 대문을 가지게 되고, 지금까지도 알차게 잘 쓰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대문을 갓챠!한 여세를 몰아 대문에 대한 포스팅을 해봅니다.


글을 이어가기 전에 먼저 대문을 만들어 주신 @inhigh님께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처음 받은 대문도, 앞으로 쓰고자 하는 대문도 좋은 이벤트로 선사해주신 덕분에 즐겁게 스팀잇 활동 하고 있습니다.
만들어 주신 대문에 @inhigh님 아이디를 제가 무단으로 좀 넣었습니다^^;;
지금은 3회차 이벤트 모집을 마치고, 당첨자에게 대문을 만들어 주고 계시는데요.
조만간 4회차 대문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니 많이 관심 가져주세요^^


대문이란?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포스트들을 보면 눈에 들어오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제목, 간략히 보이는 내용, 그리고 썸네일이 그것입니다.

썸네일(thumbnail) 출처: 네이버 영어 사전

  • 엄지손톱
  • ('thumbnail |image) (또한 컴퓨터) 섬네일(페이지 전체의 레이아웃을 검토할 수 있게 페이지 전체를 작게 줄여 화면에 띄운 것)

스팀잇에서 썸네일은 글에서 가장 첫 번째로 나오는 사진으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그 사진은 글을 읽기 전 다른 사람들에게 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되지요. 활동이 왕성한 스티미언 가운데는 썸네일만 보고 '아, 이 글이구나'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많은 스티미언들이 '대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대문이 생기면 좋은 점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내 블로그의 글의 성격이나 관심사 별로 구분이 쉽다.
    리스팀된 글과도 구분이 되고, 일종의 카테고리 역할을 해서 블로그 정리에 좋습니다.

  2. 누구의 어떤 글인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알릴 수 있다.
    특히 스팀잇 활동에 적극적이거나 오래된 스티미언의 경우 노출 효과가 더 높습니다.
    대문 사진만 보고도 '이건 그 이벤트다!' 했던 경험 있으시죠?

  3. 글을 쓸 맛이 절로 난다.
    나만의 대문이 처음 생겼을 때 그 기분은 직접 가져봐야 알 수 있습니다.
    대문 사진을 볼 때마다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마력이 스팀잇으로 끌어당깁니다.

U5dr4tMaWPMfZKnbjcnGvZeJhVwzMzF_1680x8400.png

일상 생활 중 떠오르는 생각을 적고 싶었을 때 쓰려고 받은 대문.


대문은 어디에서 얻을까?


1. 인터넷 검색 또는 이미지 제공 사이트를 통해 얻기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역시 대문 사진을 퍼오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 전에도 한번 이야기가 오고 갔던 저작권 문제입니다. 스팀잇은 특성상 보상 또는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히 상업적 이용에 해당될 수 있으며, 사진이나 영상 또는 기타 컨텐츠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언제든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7일이 지난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대문이 아니더라도 컨텐츠를 이용할 때는 이것이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잘 따져 보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사용 권한입니다.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권한 설정이 완화된 사진들을 사용하셔야 후에 문제의 소지를 남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주로 우리들이 이미지 사진들을 찾는 사이트들의 페이지를 캡처해 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 네이버

  • 다음

  • 구글

  • 기타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 다운 사이트

픽사베이나 펙셀스 등이 주로 이야기되기도 하는데, 잘 정리된 스팀잇 포스팅이 있어 공유합니다.

[TIP] 저작권 걱정없는 이미지 다운 사이트

2. 대문 제작 재능기부 이벤트

  • @inhigh
    잠시 간의 공백기를 가지셨다가 최근 열정적으로 대문 이벤트를 진행 중이십니다.
  • @zoethehedgehog
    최근 400팔로워 이벤트가 마감되었고, 종종 깜짝 이벤트를 열어 주십니다.
  • @leesongyi
    커버 이미지 이벤트를 최근 열어주셨었네요. 놓쳐서 너무 아쉽..!!
  • @cheongpyeongyull
    사진에 슈트를 걸어드립니다 이벤트를 열어주시네요^^
  • @sunshineyaya7
    저는 참여해보지 못했지만, 손글씨를 작품을 주로 하시네요.
    ( 이 글을 보고서라도 혹시나 이벤트를 열어주실까 기대해 봅니다! )
  • @leesol
    블록체인 웹툰도 그리셨던 leesol님입니다. 최근에도 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아트샵에서도 뵐 수 있었고, 대문이나 커버 이미지도 종종 올려주셨었습니다.
  • @kimsunggil
    캘리그라피 이벤트를 해 주곤 하셨었네요!
  • @weee
    현직 웹툰 작가이십니다. 요즘에는 바쁘신지 스팀잇에 잘 못 들르시나 봅니다ㅠㅠ

+)추가

  • @artshop
    스팀잇 커뮤니티 내 다양한 작가 분들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샵입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없었는데 @tata1님께서 활동을 재개하셨네요^^
  • @mina-kim
    최근 대문 이벤트도 진행하셨었네요! 또 조만간 해주시지 않을까요?!ㅎㅎ

위의 이벤트나 작가 분들은 제가 한 번이라도 포스트를 봤거나 다른 분들의 대문을 보고 방문해서 나열해 본 것입니다. 제가 놓친 소중한 작가 분들도 많을 텐데, 혹시 제보해 주시면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이렇게 대문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팀잇에는 즐길 거리가 무궁무진하지만, 대문에 대해 고민해보고 적재적소에 활용해본다면 이것 또한 스팀잇을 즐기는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정리하고 나니, 커버 이미지나 뒷문 이미지도 욕심이 나네요.
각종 이벤트들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볼 겁니다!!
정 안되면, 조악하게나마 만들어 보아야겠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잘 읽어주셨다니 제가 더 감사하네요^^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애증의 대문이네요. ㅎ 가입하고 나서 대문을 그렇게 얻으려고 노력했지만 얻을수 없었다는... ㅜㅜ

ㅜㅜㅜ 저도 아직은 하나밖에... 결국 아트샵으로 구매하러 갑니다!ㅎㅎ

좋은정보감사사드림니다!!! 조심해야겟내요..사진 퍼오는거..

넵, 다른 것보다도 저작권 부분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sjchoi님! 도서 이벤트 당첨되셨어요!
https://steemit.com/kr-lovesharing/@rayheyna/3s6egy-kr-lovesharing

도서목록 확인해보시고 스팀챗으로 성함, 배송받으실 주소, 연락처 알려주세요^^

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나눔이 함께하는 스팀잇 너무 좋아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이글 참고하면서 저도 대문 만들어봐야겠습니다.
팔로우하고갑니다.^^ 앞으로 자주 뵈요

잘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잇 알차게 즐기세요. 종종 뵙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사진 검색할 때 ccl필터링 꼭 해야겠군요!

네, 저작권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하면 스팀잇도 한 차례 홍역이 있을 것 같다는 걱정은 늘 가지고 있습니다. 유의해서 즐거운 스팀잇 하세요^^

전 제가 만든 대문을 쓰고 있는데 전부 예전 스팀로고가 있어서 좀 고민이랍니다. 새 로고로 바꿔야하나 그냥 써야 하나.. ㅎㅎ
새 대문 예뻐요. :)

브리님은 손수 다 만드셨군요! 대단하십니다 ㅎㅎ
사실 여전히 예전 로고가 더 정감이 가는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새로운 물결을 받아들여야겠지요ㅠㅠ..
아마 스팀kr도 곧 리뉴얼 되면 더이상 이 로고를 못 볼지도...

여러 금손님들을 만나뵐수있는 좋은 글이네요!
몰래 팔로우를 하고 왓습니다 ..ㅎㅎㅎ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대문을 더 수집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네요 ㅎㅎ

사용해주시는 것도 감사한데 포스팅까지 해주시니 너무감사합니다 ㅎㅎ

아이고, 제가 다 감사하지요..^^; 항상 재능기부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60238.27
ETH 3215.90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