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n's Book] #4 - 아들러 심리학을 기록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DQmaQQBuEX3P4k5ikc6j2Hjn4uhY4JgxWc8pHThCrRaBdZJ_1680x8400.png

Designed by @designkoi


1


인생이 복잡한 게 아니라, '내'가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고, 그것이 행복하게 사는 것을 방해한다.


프로이트의 원인론이 아닌, 목적론에 입각해서 살아야 한다.


과거에서 원인을 찾아서는 안 된다, 트라우마를 부정해라, 인간은 과거의 원인에 떠밀려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2


목적론의 대전제 - "인간은 변할 수 있다."


인간은 늘 스스로 생활양식을 선택한다. 내가 변하지 않는 것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 '변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선택할 용기가 부족하다, 즉 '행복해질 용기'가 부족하다, 그래서 나는 불행한 것이다.


지금 당장, 지금의 생활양식을 버리겠다고 결심한다.


가능성 속에서 사는 동안에는 절대 변할 수가 없다. 변하지 않을 핑계를 만들어 내기만 한다.


'할 수 있다.'는 가능성 속에 살고 싶어 한다. 핑계들로 가득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3


해야 할 일을 앞두고 '할 수 없는 이유'를 이리저리 찾는 게 더 고달픈 삶이다.


가능성 속에만 산다면, 그것은 '본인 스스로'가 인생을 복잡하게 만들고 행복하게 사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나는 '나'인 채로 생활양식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4


"지금까지의 인생에 무슨 일이 있었든지 앞으로의 인생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다."라고 말해준다.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지금, 여기'를 사는 '나'이다.










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 번, '미움받을 용기' 의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축약하여 기록합니다. 이 기록은 온전히 저를 위한 것이며, 제가 지키고 싶은 무언가를 잃어버렸을 때 곱씹어보려 기록합니다. 물론,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아들러 심리학의 기록"

첫 번째 기록 | 두 번째 기록 | 세 번째 기록

Sort:  

나로써 살수있게... 아자아자 입니다 ㅎㅎ

옙, 아자아자!

와 글 내용도 내용인데 마크다운 사용이 진짜 대박인데요;
이런 글은 @칭찬해
줘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ㄷㄷㄷㄷㄷㄷㄷㄷ
글 내용과 관계 없는 댓글은 죄송합니다.
그냥 마크다운 사용이 너무 인상깊네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본 글들중에 마크다운을
가장 감각적으로 사용한 글이라고 생각해
나중에 참고할 일이 있을 것 같아 기록을 남겨놓습니다.

으아닛.. 전 @kyunga 님 껄 따라했을 뿐입니다.ㅠㅠ 경아님 소환..! 이 영광을 바칩니다..

소환하셔서 왔습니다!ㅋㅋ
@heterodox 님이 감각적으로 느껴지셨다면, 시린님 글이 좋아서죠!ㅋㅋ
두분 다 좋은 하루 되세요ㅎㅎ

인생이 복잡한 게 아니라, '내'가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고, 그것이 행복하게 사는 것을 방해한다.

단순하게 생각하고 사는게 좋은데 관계속에서는 정말 어려운 일이네요

저 책의 뒷 내용에 제가 알기론, 아들러조차도 이 심리학을 알고 지키며 사는 것은 정말 힘들다고 적혀있습니다. 저도 요즘 어렵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해야 할 일을 앞두고 '할 수 없는 이유'를 이리저리 찾는 게 더 고달픈 삶이다. "
ㅎㅎ 왠지 뜨끔,

저도 이 댓글 보면서 뜨끔..ㅋㅋㅋㅋ

이 글에 사용된 보팅봇은 시린님께서 사용하신게 아닌 제가 이 글에 감동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보팅봇에 대해 안좋은 시각이 있어서 혹시나 오해 없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ㅠㅠ이런 감동적인 일이..마음이 너무 아름다우십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시크한 @sirin418님 안녕하세요! 입니다. 흥분되는 @heterodox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짱재밌는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4 SBD를 보내드립니다 ^^

아들러 심리학 쪽에 관심이 많으신가보네요^^
덕분에 저도 글 내용을 되짚어 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홀릭님 글 보고 많이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하하.

하하 넹^^

knowkorea님이 sirin418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knowkorea님의 kr-youth 와 멤버들을 소개합니다! [ A ~ N 편 인명사전 ]

...준대로 유스만의 인명사전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kr 태그 + kr-youth 태그
초기 sirin418님을 중심으로 20대~30대들은 함께하였고, 스팀잇 생활을 소통 중심으로 조금 더 재미있게, 그리고 어려운 ...

과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 많이 와닿네요^^
지금 바로 이곳 제가 보고있는 바로 이 순간 이 사람이 가장 중요하겠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받아들이는 게 좀 힘드네요. 하하.

swsw3073님이 sirin418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wsw3073님의 [서리우의 첫 스파임대 기념 자축글] kr-youth 화이팅!! 스티미언 모든 분들 화이팅!!

...열심히 알아보고 공부하려구요!
또 스팀잇을 하면서 좋은 친구들도 많이 만난 것 같아요. 우연히 sirin418의 글에서 kr-youth를 알게 됐고 (참고 글 - 'kr-youth' 태그에 대해 스티미언분들께 올리...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1236.82
ETH 2672.65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