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스팀잇이라고 생각한다.....-2

in #kr7 years ago

대문 겸 프로필.jpg




그럼에도 스팀잇이라고 생각한다.....-1


안녕하세요 @sindoja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스팀잇은 가난한 창작자에게 많은 보상을 주는 곳이다
@outis410님께서 작성하신 글들을 쭉 보면서...
작성하고 싶은 생각에 무작정 질러보는 포스트입니다.

제목에서 언급한대로
'그럼에도 스팀잇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한 이유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포스트는 식견이 넓지 않은 어느 스티미언이 보고 느낀걸
나열한 글이기에 '장님 코끼리 만지는 격'이라고 생각하며
어깨 넘어로 주워들은 정보를 나열하여 보여주는 내용이기에
그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할 따름이며
제가 작성한 글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수용합니다.



지난 줄거리

플랫폼인데..
근데 자기들은 플랫폼이 아니라는거예요

미디어래요... 자기네들이 방송국이라는거지
방송국이니깐..
우리들의 입맛에 맞는 것들만 하겠다는거지

(중략)

1인 미디어의 본질이 뭐예요?
개성들을 살려야 되는거 아니예요?
우리가 연예인 입니까? 아니잖아요?
잘나고 예쁘고 말 잘하고 그런 분들 다 방송국에 계신데...

우리가 그들보다 예쁘거나 더 잘생기거나 더 말을 잘하는건
아니죠..

근데 사람들이 왜 1인 방송을 보는거예요?
그 이유는...
개성이 있고서 개성이 살아있고
자기들이 하고 싶은데로 하지만

그 안에서도 소통이 있고 그것때문에 보는건데...
방송국처럼 이걸 자기들 입맛에 한다는건 말이
않되지 않습니까?

1인 미디어 한 분의 발언.... ~21:37

2016년 10월....
획기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도네이션(후원) 도입으로 인하여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모여들게 되면서 전성기를 구가하던 우가우가

그.러.나...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차별대우 정책을 시작으로...
불편을 상품화 해서 파는 행위, 도네를 많이 벌어주는 이들에 대한 최고의 우대
등등 인상찌푸리는 행보를 보이던 중에...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

본성(本性)이 나쁜 것은 어디를 가나 그 본색을 감출 수 없다는 말.
출처 : subkorea

라는 말이 그대로 실현되는 사건이 터져버립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뒤따라서...

다양한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출처 : https://pixabay.com/ko/출구-비상-출구-탈출-경로-출력-618506/



탈출 gogo

그리고 새롭다면 새롭고 기존에 둥지를 트고 있었다면 트고 있었던...

레드버튼

으로 말이죠...



레드버튼

우가우가와는 달리 전세계를 상대로 컨텐츠를 만들고 생산하고
동영상은 해당 사이트로 통할정도로 다재다능한 이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하.지.만
해당 사이트 또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동영상이 버젓이
유통되어지고 있고 돈을 벌고 있었습니다만
그동안에는 곪고 있었던 마냥 문제시되어지지 않다가...

곪고...곪고...곪다가...

스포트라이트 조명을 받으며 문제가 되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해당 플랫폼은 컨텐츠에 광고를 통해서 돈을 벌고 있었는데...
자신의 광고가 인상찌푸리는 곳에서 버젓이 드러나는걸 보고...

광고주들이 레드버튼을 압박합니다.

이에 따라서 해당 사이트는......
타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처 : http://pngimg.com/download/21517

노.란.딱.지

를 만들어서 '기업 친화 정책'이라는 제도를 도입합니다.

그동안에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문제있는 영상을 자체적으로 만든 을 통해서
잡아내는 걸 통해서 클린한 사이트로 거듭남을 통해서 광고주들을 달래보려고
실시하였습니다.

실시되어지는 동안에...

목적한데로...

이정책 나오고나서 탑텐 이나 위키복붙 자막봇으로 편집조금 급조해서 만들어진
자극적인 msg투성이인 쓰래기 영상들이 확 줄었음.

이라는 댓글도 보여졌지만.....

.

.

.

.

.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이트
여러분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영상을 만드세요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세요
우리는 그 열정을 배신할 겁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시간을 투자하세요
땡전한푼 돌아오지 않습니다.

왜냐?
우리들의 똑똑한(풋) AI가
당신의 영상을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영상일기] 28화 "심각한 문제" ~3:57





세상에서 가장 혐오스러운 눈길을 걷다... #이것도 노란딱지 걸리나? #노답딱지와의 전쟁

유튜브 진짜 해도해도 너무하네요!!ㅂㄷㅂㄷ....

2017.10.22.

이후..
진짜 못해먹겠습니다...

2017.12.16

등등의 컨텐츠들이 발산되어지면서..
노란딱지가 재구실도 못하고
애꿏은 이들도 같이 싸잡아버립니다.

해당 노란딱지가 붙으면 무엇이 문제냐면...
노란딱지가 붙게 되면
기존에 비해 1/10으로 수입이 급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포스트를 올리고 노란딱지를 받게 된다면
올리고 나서 하루가 다 되기 전이 가장 많은 이들이 보상을 주는 이때에...

보상이 없다시피하여 디클라인하는 효과가 붙습니다.
과실로 붙어버린 피해에 대해서 어떠한 보상도 해주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딥러닝을 위한 목적으로 멀쩡한 이들이
학습목적으로 희생되어지는 꼴이 되었죠...

뿐.만.아.니.라.

돈벌이 어려워진다…광고 기준 대폭 강화

이런 와중에
1000명의 구독수
최근 12개월 동안 4천시간

이라는 커트라인을 통과해야만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스팀잇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조건.jpg

몇 주 동안 얼마의 포스트에 보팅이 천 단위 이상
뷰가 최소 1000명
이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지지 않으면 될때까지..

보상없다.png

가 강제되어지는 현상이죠..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예를 들자면 이렇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광고를 통해서 돈을 버는 사이트가 있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이들 중에서
부당하게 이득을 버는 것에 대해서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만들어진 정책은....

애꿎은 이들에게도 똑같이 매김으로서.... 공들인 시간에 대한 보상을 주지 않게 되면서
의욕을 죽이고 떠나게 만들어버리는 폐단을 만들어버리고...

이러한 폐단에 대해 제대로 고쳐지지도 않고
후속조치도 주지 않으면서 대응은 하는건지 않하는건지 모를 태도를 취하는 와중에...
이루어진 광고 기준 강화...

새싹죽이기도 정도가 있지...(절래절래)
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만드는 행보입니다.

그리고
이 다음에 다룰 이야기는
제가 만약 해당 플랫폼에서 활동하게 된다면에 대한
가정을 해보는 글을 써보고 난 이후에

스팀잇에 대한 점을 말하겠습니다.

아...
물론 스팀잇에 대해 말할때 장점을 운운하기 보다는 단점을 운운하며
얼마나 못났는지 하나하나 찾아보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못난이들 중에서 그나마 덜 못난게 무엇인지를
그럼에도라는 제목을 왜 붙였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께 수고와 감사를 드립니다.

Sort:  

그에반해 스팀잇에서는 아주 적더라도 보상이 오니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강화가 되어 참 좋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강화가 되어 참 좋습니다.

유저가 강화하고 튜닝하여 나아가는 곳도 참 신선하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장점이야 차고 넘쳤으니 이제 단점을 볼 차레죠. ㅎㅎ

장점이야 차고 넘쳤으니 이제 단점을 볼 차레죠. ㅎㅎ

장점이 워낙 압도적이라서
단점을 눌러버렸다를 잘못 말하신거 아니실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ㅋㅋ

보상이라는건 굉장한 양날의 검이죠. 스팀잇이 굉장히 살얼음판 같은 곳입니다.

기회가 많지만 그만큼 위험도 큰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에게는 귀찮고 힘들고 벅차다고는 하지만
저한테 있어서는 전자에 더 눈이 가더군요..

물론 그러다가 위험에 당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제 탓이니 말이죠...

근데 또 제가 그런 위험을 좋아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또 제가 그런 위험을 좋아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지네요 ㅋ

스팀잇의 단점 파헤쳐주세요^^
@sindoja

댓글 감사합니다.
단점도 차근차근 풀어보겠습니다.

👨 단점 기대되네요. 의문이 계속 쌓이고 있어서 ㅋㅋ

ㅋㅋㅋ
사실 아는 내용인데
새삼스럽게 반복하는거 뿐이죠 사실상 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포스팅 잘읽었어요^^
팔로우,보트 하고갑니다~~
시간 나시면 맞팔 부탁 드려요^^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그래도 정답은 스팀잇이라고 생각합니다!ㅋ
단점 시리즈로 연재해주세요! 객관적으로 보고 생각해보고 싶어요 :)

저도, 그래도 정답은 스팀잇이라고 생각합니다!ㅋ

마찬가지입니다.

오 다음 포스팅에 어떤 단점이 나올지 궁금해지네영

님께서 보고 계시다니...
단점이 나오는 포스트가 있다면 얼마든지
의견주시면 기탄없이 받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스팀잇에 빠져 사는 사람이지만
님 같은 분께서 매의 눈으로 장점은 업 시키고
단점을 낱낱이 파헤치고 뜻을 모아
하나하나 고쳐야겠지요.
좋은 포스팅 기대합니다.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점에만 취해있을게 아니라
비록 정착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귀에 딱지가 붙을 지라도
꾸준히 언급하게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좋게 평가해주셔서 그저 감사하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니 ㅇㅌㅂ는 악의 제국이 아닐까 싶네요 ㅋㅋ
요샌 중간 광고들 때문에 사용이 꺼려지게 되었네요.

스팀잇.. 분명 못난 점이 많죠ㅋㅋ 털면 먼지 한가득입니다.
다음번 글 기다리겠습니다. ^^

ㅋㅋㅋㅋ
만약 이대로 간다면 확실히 님 말대로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감사하고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해보죠 ㅋ

스팀잇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선 적절한 비판도 중요하죠 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057.34
ETH 2546.78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