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사색]전교1등하던 놈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DQmedonjoXf4qDZWSnXLN36GgPv68nKeBwuL7R5x2R4VW8f_1680x8400.jpg
(daemoon by @marginshort)

2014년 어느날 회사 근처에서 점심을 먹으러 가다, 넥타이 맨 낯익은 남성 하나를 마주쳤다.

고등학교 때 전교 1등 하던 놈.

나름 학교 다닐 때 성적이 상위권에 있어서, 당시 학교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선교 석차 몇등까지는 방과후 자리를 옮겨 자율학습을 할 수 있게 해 준 적이 있었는데 그 녀석은 맞은 편에 앉아 있었다.

중간인지, 기말인지 시험을 앞둔 때라 엄청 쓰고 줄치고 외우다 한 숨 돌리려고 고개를 들었다가 녀석을 봤다.

이 놈은 다리를 꼬고 드러눕다시피 앉아서 한 손은 턱을 괴고 한 손은 일반사회 교과서를 든 채 마치 한가한 때에 소설책을 보는 것처럼 눈으로만 공부하고 있었다. 책상 위엔 볼펜 한자루 없었다. 그냥 교실 제 자리에서 일반사회 책 한권만 달랑 들고 휘적휘적 자습실로 온 것 같았다.

중학교도 동창이었지만 같은 반인 적은 없었다. 키도 훤칠하고 얼굴도 반반해서 중학교 때부터 여자친구가 항상 있었던 녀석. 공부도 엄청나게 잘하면서 축구면 축구 농구면 농구, 못하는 운동이 없는 녀석. 그런 반신(半神) 같은 아이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친하게 지낸 적이 없었다.

졸업 뒤 나는 재수를 했고, 그 녀석은 서울대 건축학과인지를 갔고, 나중에 군복무도 육군훈련소인지 어디 조교로 마쳤다는 얘길 들었다.

근데 2014년에 본 녀석의 모습은 그냥 회사원이었다. 고등학교 때 모습을 보면 무슨 의사나 변호사나 뭐 그런 게 될 줄 알았는데, 공부 암만 잘해도 결국 똑같은 회사원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무교동 일대에서 지나치는 수많은 직장인들처럼 넥타이를 매고 삶에 이리저리 치이는...

당시 나는 입사 6년차(만 4년)로 꼴에 기자라는, 새내기들의 허세가 빠져 나가고 회사나 업계에 불만과 비판이 자라나던 시기였다. 녀석을 보고 와서 페이스북에 별 두서없는 매마른 글 하나를 끄적였다.

엊그제 점심을 먹으러 가다 무교동에서 고등학교 때 전교 1등 하던 애를 봤다. 졸라게 쓰면서 외우고 있는데 맞은 편에 앉아 다리 꼬고 소설책 읽듯 교과서 읽던 놈. 한 번도 1등 안 놓치면서 농구, 축구 다 잘하고 훤칠하니 인물도 깔끔해서 여친도 있던 놈. 당연하게시리 서울대 간 놈.
근데 엊그제 보니 그냥 회사원이더라.

그런데 더 재밌는 건 그녀석을 작년 여름 또 마주쳤다. 당시 애인이었던 아내와 나는 뜨거운 어느 일요일에 출근 뒤 점심 때 잠시 만나 밥을 같이 먹고 각자의 출입처로 돌아갔다. 우리는 식사 뒤 경의선 숲길의 공덕동 구간을 걸었는데 그 녀석은 거기에 가족과 함께 나와 일요일을 즐기고 있었다.

한 눈에 봐도 그 동네 사는 사람. 씻지 않은 것 같은 얼굴. 감지 않은 머리를 감추기 위해 쓴 모자. 반바지에 맨발 슬리퍼. 비슷한 차림의 아내, 유모차와 아기. 돈 좀 있는 사람들이 사는 그 동네 주민에 어울리는 모습이었다.

똑같은 직장인이 아니었다. 서울대를 나온 직장인은 일요일에 쉬면서도 벌써 마포구의 좋은 아파트에 수억원짜리 집을 얻었고, 벌써 결혼해서 아기가 있었다. 나는 기자랍시고 어깨에 힘만 들어갔지 모아둔 돈에 빚을 왕창 내도 마포구에 아파트커녕 빌라도 어려웠다. 당시엔 결혼과 비용 문제로 고민이 많은 때였고, 당연히 그 놈이 부러웠다.

더운 일요일 근무를 하다 보니 1년 전 쯤 만났던 녀석이 생각났다. 얌마, 너 오늘 쉬냐?

DQmf2c2sFExMsefvWd79UY2CvA2br5PTwQNtcpcmkG6D2bS_1680x8400.png
(makjjal by @tata1)

Sort:  

ㅋㄷ 누군가 비교하면서 경쟁으로 더욱 열심이 사는건 좋치만 본인의 자존감을 떨굴 필요는없죠~ 시호님은 스팀에선 없어서는 안되는 정보의 귀재십니다^^

ㅋㅋ 자존감은 항상 드높답니다. 정보의 귀재가 되도록 노력할게요.

서울대를 나온 사람..의 가치가 예전보다 많이 떨어진듯한 느낌입니다.ㅎㅎ 부모님의 지원이 있지 않았을까요 ㅎㅎ

그랬을 거라고 생각해 봅니다. ㅋㅋㅋㅋ

흐흐... Shiho님이 금방 이기실(?) 겁니다. 그런 친구들이 다들 주변에 한명씩은 있군요 허허 ㅠㅠ

ㅋㅋㅋ 일단 돈 많이 주는 회사로 갈아타야 할까요 ㅋ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요. 학창시절 내내 전교 1등하던 녀석을 회사 근처 PC방에서 마주쳤지요. 마침 저희는 부서 회식하고 관례처럼 스타한판 하러
PC방 갔는데, 거기서 마주친 그녀석도 술먹고 스타하는 중... 알고보니 같은
회사였더랬죠. ㅎㅎㅎ 생각해보니 제 주변에도 유독 서울대 나온 녀석들이 많이 있지요. 게다가 군대시절에는 내무실 20명중 10명이 서울대였습니다 ㅎㅎㅎㅎ

헉 무슨 메이커 부대를 나오셨기에 ㅋㅋㅋ 같은 회사라면 서울대 출신급 인재이신?

전 서울대는 아닙니다. ㅎㅎ 사단 직할 본부대에 있었지요. 낮에는 사령부에서 사무실 생활하고 밤엔 사령부 앞에서 CP근무서고.. 저희 회사에도 서울대 출신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냥 같이 지내다보면 다 거기서 거긴거 같더라구요. ㅎㅎㅎ

아이고 사단 직할 본부면 브레인들이 많은 곳 맞네요. 저희 업계는 확실히 서울대 출신들이 좀 잘하는 것 같아요. 회사에도 저런 양민학살 캐릭터가 하나 있습니다...

네.. 실은 저 빼고 다 브레인이었지요 ㅎㅎㅎ 저야 워낙 운이 좋은 케이스라... 그 당시 신참은 전입오는날 서열 암기가 필수였는데, 후임들이 전부 서울대 나온 녀석들이라 그런지 한번 갈켜주면 다 외워버려서 제가 민망했던 기억이..ㅎㅎㅎㅎ 게다가 나이도 저보다 많았었지요.

허허... 저는 사수가 서울대였는데 제가 본인처럼 한번 슥 알려주면 다 이해하는 사람이 아니니까 엄청 답답했었나봐요... 상당히 힘들었죠...

아하.. 저와 반대의 입장이셨군요. ㅎㅎㅎ 제 부사수 역시 서울대라 한번 알려주니 척척 해내서 제가 무안하면서도 필요에 의해 갈궈야하는데 갈굴수도 없고.. 상당히 난감했었지요.

꺼이꺼이.. 그 사수는 지금 해외 비즈니스컨설팅 그룹 ㅜㅜ

고등학교 때 꼭 저런 사람이 있나보네요.
그 흔한 필기하나 안하고, 책만 대충 읽는 것 같은데 1등하는 그런 사기캐들...ㅠㅠ

공부만 잘하면 안 부러운데 못하는 게 없어서 부럽고 짱나는 캐릭들...

한번 사기캐는 끝까지 사기캐인가요 ㅎㅎㅎ

요즘엔 집 사면 사기캐... 맞습니다. 사기캐..

마지막 너무 웃겨요. ㅋㅋ 야 임마 너 오늘 쉬냐?
시호님이 변한게 느껴지네요. 하하

ㅋㅋㅋ 제가 변했나요? ㅋㅋ 요즘 휴식에 목말라서... 빨간 날 쉬지도 못하면서 박봉인 게 넘 억울한 기자 1입니다.

처음에는 시호님 자기자랑 인줄....
읽으면서 내 얘기 인줄... ㅋㅋㅋ

ㅋㅋㅋㅋ 전교1등이셨나요!!!

아뇨
전교 1등 싫어하는 애 ㅋ
댓글을 좀 잘못 적었네요 ㅎ 수정하겠슴다

공감이 많이 갑니다. 친구나 선배들 중에 반신반인 같은 이들이 있었는데 사회 나와서 보니 평범하게들 살더라구요. 결국 공부 IQ와 생존을 위한 서바이벌 IQ는 다른 거라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어쩌면 공부 하나 1등이었을 뿐인데 '학교'라는 좁은 세상에선 공부가 전부였기 때문에 그렇게 보였을지도 모르겠네요.

공부머리는 따로 있다는 걸 알고 있지요 ㅋㅋ

ㅋㅋㅋ 그렇죠. 저도 그렇게 위안을 삼아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5809.08
ETH 3604.05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