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스팀달러 전송시 개인(비공개) 메모 보내는 방법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최근 비밀번호 관리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는데, 잘못 이해했던 부분이 있다는 걸 알게되어 이전 글을 대폭 수정했습니다. 특히 메모(MEMO) 키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완벽합니다.

메모 키 관련 @clayop댓글 덕분에 스팀/스팀달러 전송시 개인(비공개) 메모를 보낼 수 있다는 걸 알게되어 방법 공유합니다. @clayop 님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개인(비공개) 메모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볼 수 없는 메모.

참고로, 스팀/스팀달러 전송 없이 메모만 보내는 방법은 없습니다. 블록체인 스팸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개인(비공개) 메모 보내는 방법 및 예시

방법은 허무할 정도로 쉬운데 메모를 보낼때 맨 앞에 # 만 붙이면 됩니다.

주의사항:
OWNER/MEMO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 스팀/스팀달러 전송 시도를 해야 합니다. ACTIVE/POSTING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는 안됩니다.

steemit-secure-memo.png

아마군 @skuld2000 님께 0.001 스팀달러를 전송하며 개인 메모를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보내고 싶지만 마침 스팀달러가 너무 없네요. 흑.

이렇게 보낸 메모는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1. @segyepark@segyepark지갑 확인

  • OWNER/MEMO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시
    Segye Park   segyepark  — Steemit (3).png
  • ACTIVE/POSTING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시
    Segye Park   segyepark  — Steemit (5).png
  • 로그아웃 시
    Segye Park   segyepark  — Steemit (2).png

2. @segyepark@skuld2000지갑 확인

  • 키 종류나 로그인 여부 상관 없이 빈 메모로 나옴.
    아마군   skuld2000  — Steemit.png

3. @skuld2000@skuld2000지갑 확인

  • 1. @segyepark가 @segyepark의 지갑 확인 상황과 동일.

4. @skuld2000@segyepark지갑 확인

  • 키 종류나 로그인 여부 상관 없이 빈 메모로 나옴.

5. 이외의 사용자가 둘의 지갑 확인 (steemit.com)

  • 키 종류나 로그인 여부 상관 없이 빈 메모로 나옴. 즉, 내용 확인 불가.

6. 이외의 사용자가 둘의 지갑 확인 (타 사이트 - busy.org)

  • @segyepark 지갑 확인 시 (암호화 되어 내용 확인 불가)
    Segye Park   Busy.png
  • @skuld2000 지갑 확인 시 (암호화 되어 내용 확인 불가)
    아마군   Busy.png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보낸 계정: OWNER/MEMO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했을 경우, 자신이 보낸 메모만 자신의 지갑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받은 계정: OWNER/MEMO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했을 경우, 자신이 받은 메모만 자신의 지갑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이외 계정: 키 종류나 로그인 여부 상관 없이 빈 값이나 암호화된 문자열로만 확인 가능.

개인(비공개) 메모 문제점

좋은 기능인거 같지만 자세히 알아보니 현재는 재미를 위한 기능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다음 세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1. # 하나 차이로 공개/비공개가 바뀌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를 붙였다고 생각해 전화번호등 민감한 정보를 담아 보냈는데 깜빡한 걸 뒤늦게 알았다면 돌이킬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기 때문입니다.
  2. 받은 사람이 OWNER/MEMO 키로 로그인 해야 메모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OWNER 키 로그인은 권장하고 싶지 않고, MEMO 키는 그야말로 메모를 읽고 쓰는 기능 외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딸랑 메모 하나 보려고 '로그아웃 > MEMO 키로 로그인 > 메모확인 > 로그아웃 > 다른 키로 재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메모키가 별도로 있는게 너무 오버스럽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습니다.
  3. 위의 두 항목을 감수하고 사용한다 하더라도 가장 큰 문제가 있습니다. OWNER 키를 변경할 경우 모든 키가 함께 변경 되는데, 이후 기존 개인 메모를 읽을 수 없습니다. Invalid memo 메모라고 나오며 두 번 다시 이전 메모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당장은 이런게 있구나 하는 정도만 아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유용한 기능인 만큼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개선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역시~!! 박세계님 입니다~!!
예전엔 메모 앞에 '.'을 입력하면 public 가 private 로 변경되었었는데,,
옵션이 달라 졌나 봅니다~ 변경된 릴리즈를 한번 찾아 봐야 겠어요~ ^^;
곧 뵙겠습니다~ ^^ 두근두근~

오오 이미 알고 계셨군요. 표식이 .에서 #으로 바뀌었다니 그것도 넘 뜬금 없긴 하네요. 아예 좀더 편리하게 개선이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곧 뵙겠습니다. 두근두근 ㅋㅋ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오... 역계좌 인증 방식을 사용할수 있겠군요? api에서도 일케 보내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ㅎㅎ

  1. 역계좌 인증 방식이라면, 혹시 키같은걸 개인메모로 보낸 다음에 그걸 읽어서 뭔가를 인증하는 방식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만약 그거라면 내가 보냈음에도 받은 사람 메모는 내가 읽을수 없기에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자신의 메모만 확인 가능한게 흠입니다.
  2. API에서도 앞에 #만 붙이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1.넹 보낼때 자체 디비에 값을 기록하고 그걸 다시 받은 사람이 입력해서 본인확인하는 절차요~

  1. 옸 좋네용~

귀찮지만 오너키를 변경해봤고 기존 개인 메모를 읽을 수 없는걸 확인했습니다. 정리해서 글을 하나 올렸으니 확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기능은 당장은 재미요소 외에는 진지하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아직 있으나 마나한 기능입니다.

헉 이런 수고 스러움을 ㅜㅜ 오너키까지 변경하시다니 으앜 ㅜㅜ 감사합니다...

그 방법이라면 사용처가 괜찮을거 같습니다. 딱 한가지 우려되는게, 오너키를 변경하면 오너키 변경 이전에 보낸 메모를 볼 수 없다고 하던데, 그게 맞는지 오너키 변경하는게 번거로울거 같아 테스트를 안해봤습니다. 오너키를 변경해도 여전히 자신의 개인 메모를 확인할 수 있다면 그 용도로는 완벽할거 같습니다 :)

오오 이런 신박한 기능이 있군요. 욕 해주고 싶을 때 쓰면 좋겠네요.ㅋㅋ
보내 주신 스달은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__)
2.JPG
매우 잘 보입니다.ㅎㅎ

인증 감사합니다 아마군님 ㅋㅋㅋ 이게 이미 구현되어 있을 줄이야 상상도 못했기에 알고나서 깜놀했습니다 ㅋㅋㅋ 너무 소소하게 보내서 죄송합니다 ㅜㅜ 적당히 보내려고 했는데 스달이 거짐 없더라구요 ㅋㅋ

메모도 비공개가 될 줄이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세계님. :)

이게 왜 안되나 불만들이 많던데, 알고보니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할 수 있었더라구요 ㅋㅋ 유용한 기능인데 이렇게 연구를 해서 사용해야 하다니 역시 어려운 플랫폼 맞는거 같습니다 스팀잇 ㅋㅋ 방문 감사합니다 @chocolate1st님 :)

오늘도 역시 슨생님께 한수 배워갑니다!! ^^ 슨생님으로 모시겠습니다!!! ^^

ㅋㅋㅋㅋㅋ 로사리아님 ㅋㅋㅋㅋ 슨생님으로 모셔주신다니 왠지 으쓱입니다 ㅋㅋㅋ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로사장님과 슨생님께서 함께 뵐날을 기대해 봅니다~ ^^

알아두면 언젠가 쓸 일이 있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오오 오랜만에 뵙습니다. 일단 이런게 있구나 하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될듯 합니다 :)

오늘도 하나 배우네요..감사요

읽어주셔서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

와 좋은 팁이네요~
팔로우 합니다^^ 자주 봬요~

반갑습니다 cine 님 ^^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자주 뵈요^^

언제 쓰게 될진 모르겠지만, 알아둬서 나쁠 건 없겠네요. ㅎㅎ
그런데 질문이 있습니다.

보낸 사람(세계님)은 오너/메모키로 로그인했을 경우에만 메모가 보였잖아요. 받는 사람(아마군님)은 오너/메모/액티브/포스팅 키 상관없이 그냥 메모가 다 보이나요? 아니면 받는 사람도 오너/메모키로 로그인해야만 메모가 보이나요?

만일 오너/메모 키로 로그인해야 받는 사람도 암호화된 메모를 볼 수 있다면 평소에 포스팅 키로 로그인하시는 분들은 암호화된 비밀 메모가 있다는 것조차 모를 수 있잖아요. 상대방이 비밀 메모가 있다고 귀띔해주지 않는 이상..

대박 맘에드는 질문입니다 브리님 ㅋㅋㅋ 이거 정확히 제가 생각했던건데, 말씀하신 그 이유 때문에 반쪽짜리 밖에 안되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즉, 제 예상은 받는 사람도 오너/메모키로 로그인 해야 보일것이다 입니다.

저도 이게 궁금했는데 혹시 제게 0.001 스달만 자비롭게 암호화해서 보내주실 수 있나요? 꼭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ㅋㅋ 브리님의 이런 디테일 넘 좋습니다 ㅋㅋ

오오~ 지금 성공했습니다. 약간의 헛발질이 있었지만.. ^^;;

그런데 본문에는 1. @segyepark@segyepark의 지갑 확인할 때, ACTIVE/POSTING 키 둘 중 하나로 로그인 시 빈 메모로 나온다고 하셨는데, 저는 login to see memo라고 보이는데요?

관대한 두배 스달 너무 감사합니다 ^^

브리님 덕분에 모든걸 완벽하게 확인까지 할 수 있었고, 글도 더 정확하게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 수정했으며, 개인 메모에 대한 사견도 마지막에 추가했습니다.

꼼꼼히 읽어주시고 테스트까지 해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

제가 자비롭게 암호화해서 보내드리려고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ㅎㅎ -_-;;
메모키를 public 말고 private으로 보내라는데 그게 뭔지 모르겠네요. 허허... (허탈..)
이럴 때 쓰는 말인가요? 문송합니다(문과라서 죄송합니다)..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560.27
ETH 2570.10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