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주]-짱돌을 던져라

in #kr6 years ago

[오마주]-짱돌을 던져라

1525648539920.png

안녕하세요. 프로-리스팀러(Pro-Resteemler)와 프로-코멘터(Pro-Commenter)가 되기위해 노력하는 @ravenkim입니다.😎

들국화(전인권)
행진
출처 : 유튜브(youtu.be)


  • 플레이버튼 꾸욱~

많은 버전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버전을 소개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stylegold님께서 진짜 마지막으로 진행하실지 모를 [오마주]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지난 번에 이어서 진짜 마지막이 될 지 모를 오마주프로젝트라서 어떤 걸 할까 또 생각을 많이 해봤습니다.

드는 생각은 오마주프로젝트가 마지막이 아니였으면 좋겠다라는 생각 뿐입니다.

그래도 오마주프로젝트에 참여는 꼭 해야겠기에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이 조금 세 보이겠지만, 이 글은 온건파에 속하는 제가 스팀잇에서 시리즈로 쓰려고 했던 사회적 선동 글입니다. 2회까지 진행하고는 쉬고 있는 시리즈인데, 화가 나는 일이 생긴다면 또 쓰게 될지도 모르는 시리즈여서 소개해보겠습니다.

당시 제 글의 제목은,

'짱돌을 던져라 2 (쓰레기섬과 쓰레기 종량제)' 였습니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 짱돌을 던져라 2 (쓰레기섬과 쓰레기 종량제)

「짱돌을 던져라」라는 주제로 시작한 연재의 2번째 포스팅이었습니다.

시작합니다.

QmQ4g52r946srv8R9HJr77jHkE1skngXGErHJ6N9DPevWe.jpeg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Great Pacific Garbage Patch)는 각각 하와이 섬 북쪽과 일본과 하와이 섬 사이에 있는 태평양을 떠다니는 두개의 거대한 쓰레기 더미를 일컫는다. 쓰레기 섬이라 부르기도 한다.


Qmc9spovri8wAv93SxEmQz7fi8CigmUhe6qCX3CVihzDiS.jpeg

이 쓰레기 더미들은 지금까지 인류가 만든 인공물 1950년대부터 10년마다 10배씩 증가하여 오늘날 거대한 쓰레기 지대가 만들어졌다.


QmSiGtb26BoK469wMiG93djLKXXaqWkdq1DhzShQRVDiwQ.jpeg
QmRnbGTEtvzW6SEMMDFGuKmzQEXjxnHwfQH1qPGV1LXYuw.jpeg

이 섬은 1997년, 미국의 해양 환경운동가인 찰스 무어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었다. 이러한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 때문에 수많은 해양 생물들이 피해를 보고 있으며, 특히 먹이로 잘못 알고 먹었다가 죽게 되는 사례도 있으며, 주변 지역에서 잡힌 어류를 조사한 결과 35%의 물고기 뱃속에 미세 플라스틱이 있음을 확인했다.
설명출처 : 위키백과


QmR9gTvHCCW8A9gxGTaie8Jw4ZWNmVAX8XAz6CwmTp8dap.jpeg

태풍이 지나간 후의 서해의 섬의 해안가에 가본 적이 있는 사람은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나가고 그 양도 엄청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바다로 흘러간 쓰레기들은 바다의 해류에 의해 바다로 흘러가고, 가라앉지 않은 가벼운 것(플라스틱과 비닐류)들은 바다위에 떠서 움직이는 섬을 만든다.
그 크기는 매년 커지고 있고 바다라는 특성에 의해 어느 한 국가가 책임지지 않기에 인류 공동의 문제가 되었다.


가장 큰 문제는 위의 설명에도 있듯이 해양생물들이 이러한 쓰레기를 먹거나 쓰러기에 몸이 엉켜 죽어간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버린 쓰레기에 의해 오랜 세월 바다의 주인이었던 해양생물들의 위 속에서 플라스틱과 비닐이 나온다는 것이 인류에게는 죄책감을 주기에 충분하지만,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기에 우리의 관심 밖에 있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 그룹인 참다랑어(참치), 상어, 고래가 먹는 작은 물고기들이 플락스틱과 비닐을 먹었다면 참치나 상어, 고래의 위 속에는 대량의 플라스틱이 축적될 것이다. 그리고 참치같은 경우는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이다.

이미 참치는 바다에 축적된 수은중독이 의심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거기에 플라스틱의 환경호르몬까지...


QmPnLt5nnrrp9VdWrjbCybRQPXznURMQ6zznnb7XN9vweA.png

얼마전 환경부가 더이상 비닐류 쓰레기를 수거할 수 없다고 발표를 했다. 국민들은 갑작스러운 발표에 혼란을 겪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비닐류 쓰레기를 수입하던 중국업체에서 쓰레기를 더이상 받지 않겠다고 통보한 것이 작년 7월 경이라는 것이다.

환경부는 지금까지 무엇을 했는지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다.
아무 대책도 세우지 않은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설상가상으로 비닐류 수거가 안되니, 쓰레기 처리비용이 더 들어간다며 종량제 봉투값 인상을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한다는 뉴스가 나왔다.

환경부에 대한 아무런 비판도 없이 그냥 그 발표를 보도하는 기자와 데스크가 제정신인지 묻고 싶었다.

국민반발이 심해지자 환경부는 그런 발표를 하지 않았다며 발을 뺐다. 전형적인 여론 떠보기 수법이다.
그러면서 환경미화원 처우개선을 위해 봉투값을 올리다며 물타기를 한다. 환경미화원 처우개선은 당연히 이루어져야하지만, 그게 봉투값인상으로 해야하는것일까? 아니면 그동안 받은 세금으로 해왔어야 할 일이었을까?
지방자치단체는 쓰레기수거업체에 모든 것을 맡기고 나몰라라 해왔고, 이제 봉투값 올려서 간접세 올리며 모른척 넘어가는게 옳은 일일까?


여기에서 쓰레기 종량제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쓰레기 종량제는 쓰레기 발생량에 대해 배출자부담 원칙을 적용해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쓰레기의 가격 개념을 도입한 제도로,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라고 하며 1995년 1월부터 적용되었다. 나는 종량제시행이전에 살았기에 그 때의 생소함과 불편함을 기억한다.


종량제가 시행된지 20년이 넘게 지났다.
환경부도 그 동안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재활용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라고 믿고 싶다. 그런데 비닐류 쓰레기를 우리나라는 처리하지 못하고 중국에 팔아왔고 우리는 처리하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랍고 화가난다. 그 동안 도대체 뭘했다는 말인가...


서두에 말했던 쓰러기섬을 기억하는가? 쓰레기섬의 대부분은 비닐과 플라스틱이다.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이다. 우리가 재활용만 잘 했어도 이런 섬은 없었을 것이다.
나는 희망한다. 사람들의 의식이 높아져서 쓰레기 분류및 분리 배출을 잘 했으면 좋겠다.


나는 희망한다. 우리나라 환경부가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고 그때그때 넘어가고 책임안지는 공무원의 행태를 벗어나 진짜 환경을 위해 멋지게 일하시기를 희망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희망한다. 우리의 국민들이 이런 말도 안되게 엉터리로 일하는 환경부에게 짱돌을 던지기를 희망한다.
지방선거에서 환경문제에 대해 각 후보에게 짱돌을 들고서 이 문제에 대해 묻기를 희망한다.


이 글을 쓰고, 플라스틱 먹는 효소와 관련된 뉴스가 있어서 후속 글도 썼었습니다. 그 글도 링크 공유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 글은 @stylegold님의 [오마주]프로젝트로 재 발굴한 글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계속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이 있으실 것 같아 짱돌을 던져라 시리즈 목록을 남깁니다.

  • 짱돌을 던져라 목록 및 후속 글

짱돌을 던져라

짱돌을 던져라 2 (쓰레기섬과 쓰레기 종량제)

플라스틱 먹는 효소에 대한 기대와 걱정

DQmVBUkfqqg7fZW654MYqgbFhvMsYFMLUnNznbdzuXjVPif_1680x8400.png

오늘 저는 @stylegold님께서 진행하시는 오마주프로젝트가 계속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clayop님께 제안을 하는 포스팅을 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보시고,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마주]프로젝트를 살려주세요-@clayop님께

대문 만들어주신 @날개없는천사(애칭)님과 눈이 귀여운 raven 그림 그려주신 @potosi님께도 감사드립니다.

DQmcuM4rHj95WuZE4WjDdptByatfacSbQXeXwGtsawQvpen.gif

멋진 후문 만들어주신 @uuu95님께도 감사드립니다.

Sort:  

오랜정성이 담긴글이네요.
많은분들이보실수있게 리스팀할게요

리스팀 감사합니다.:D

버린 쓰레기를 알아가네요. 포스팅 많이많이 해주세요~

쓰레기글(?ㅋㅋ)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ㅎ쓰레기에 대해 정말 관심가져야될거같습니다. 저것들이 사라질때쯤 인류가 먼저 사라질거같네요

환경문제는 정말 중요한데... 우리가 바로 느끼지 못하니 더욱 문제인듯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고통받는 미세먼지도 결국 인간들 때문에 생긴건데 말입니다. 안타깝네요.

환경부도 환경부지만 과대포장하는 제조사들도 좀 각성했으면 좋겠네요. 마트에서 장보고 나면 쓰레기가 넘쳐나요.

그러네요. 저도 그런 생각 했었어요. 과대포장...좋은 포스팅 아이템이네요. 요걸로 담에 한 번 포스팅 하겠습니다. 좋은 영감주셔서 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어서오세요 대장님^^

정말 환경 문제는 누구나 다 참여해야 해결되요..
비닐류 쓰레기가 이렇게 문제가 되는줄 몰랐네요..
전 전부 재활용 되는줄 알았어요..

저도 관심가지기 전까지는 잘 몰랐어요. 그나마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재활용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해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stylegold님이 ravenki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tylegold님의 [개발자의 일기] #180529. 감사를 드리며 자화자찬과 욕심을 적은후 김치국을 원샷 하며 하는 말!!! 진짜 감사해!!!

...>
stylegold 이 새끼!!

4. 김치국 그리고 기대
ravenkim donekim 두분께서 큐레이팅 연장에 관한 포스팅을 해주셨다. 너무나 감사해서 풀보팅을 드리고 싶지만 ...

저도 플라스틱 쓰레기섬 보고나서 그 좋아하던 빨대를 쓰려면 머뭇거리게 되더라구요.. 맴찢 ㅠ
생활 속에서 줄이기 실천을 하고 기업들도 바껴야할거같아요.

플라스틱분해효소 나왔으니까 기대해봐요. 그리고 종이컵보다 텀블러가 더 환경오염시킨다네요.^^ 와주셔서 감사해요~💕

헉. 주방세제를 em세제로 써도 그럴까요. ㅎㅎ
환경을 생각해 em 세제 쓰고 있지요.

보팅봇 사용하고 갑니다. ^^
8$쯤 찍히지 않을까요? ^^
좋은 하루 되세요. ^^

그리고 쓰레기 섬이라니 심각하네요..

역시... 한 번 한 말에는 책임을 지는 세심하고 따뜻한 분이실 줄 알았습니다.^^ 고맙습니다.

maikuraki님이 ravenki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maikuraki님의 짱짱맨 출석부 2018년 05월 30일 #jjangjjangman

... tkdgjs79 올해 목표로 했던 일들은... ravenkim/td> [오마주]-짱돌을 던져라 zionjohn <t...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2151.48
ETH 2421.34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