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작 리뷰] <마약왕>, 캐비어로 알탕 끓여먹는 영화

in #kr6 years ago (edited)

1.jpg

<마약왕>, 캐비어로 알탕 끓여먹는 영화

짜증나는 영화 1


난생 처음이었다. 상영 중인 영화를 끝까지 보지 않고 영화관 문을 박차고 나온 것은. 아무리 형편없는 작품이어도 ‘형편없는 이유’라도 찾기 위해 고통을 참으며 봤던 것과는 다르게 이번 영화는 그렇게 할 수도 없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야말로 ‘캐비어로 알탕을 끓여먹은 것’이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예 코너를 신설했다. '짜증나는 영화 1'로 말이다.

이 영화의 지리멸렬함은 앞서 필자가 혹평했던 <명당>(2018)과도 닮아있다. 그러나 <명당>이 그 스스로 주목할 부분을 조금은 남겨놓았던 것에 반해 <마약왕>은 그런 최소한의 들여다볼 요소조차 준비되어있질 않다. <명당>이 <관상>(2013)을 복제했다면 이 작품은 <범죄와의 전쟁>(2011)을 어설프게 복제해 놓는다. 실로 이 영화가 내놓고 있는 슬로건도 <범죄와의 전쟁>에서 최익현(최민식)이 보안팀 동료에게 “난 일본 원숭이 시키들 다 뽕 쳐맞아가 침 질질 흘리면서 다 뒈졌으면 좋겠습니다. 애국이 별겁니꺼.”라고 말한 대사 그대로다. 다만 인물들의 역할이 조금 뒤틀려있을 뿐인데, 이조차도 완벽히 해내지 못해서 설렁설렁 <범죄와의 전쟁>을 답습하는데 온힘을 쏟는다. 물론 <범죄와의 전쟁>도 <비열한 거리>(2006)를 답습한 것이지만, 그건 재해석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런데 <마약왕>은 자신의 색깔을 맞춰놓지 않고 무작정 타인의 색깔을 쫓아가다보니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처럼 사건의 얼개는 조악하기만 하다. 왜 사건이 벌어졌는지,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채 ‘뭐 대충 알아들었겠지’ 하고 넘어가는 식이다. 그러니 개연성은 저만치 날아가고 만다. 그렇다고 영화가 주제 삼는 마약의 어두운 일면에 대해 날카로운 일침을 가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화제성이 있는 먹거리를 대충 3분 카레마냥 전자렌지에 돌려놓는 것 같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영화도 영화지만 한국 영화계의 매너리즘과 모럴 해저드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이다. 화제성이 있는 주제, 마약, 섹스, 유머 따위로 대충 만들어 놓기만 하면 관객들이 볼 것이라는 기대감은 최근 한국 영화계에 만연해 있는 기류이기도 하다. 심지어 영화가 자기 색깔을 연출하는데 골몰하지 않고 ‘잘 된 남의 답안지’를 베껴가면서 말이다. 그런가하면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소위 ‘대배우’들도 연기 한계에 봉착해 형편없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는 걸 깨달아야 한다. 송강호는 송강호이며, 배두나는 배두나다. 영화 속 캐릭터를 흡수하지 못하고 자기 얼굴이 드러나는 배우는 좋은 배우라고 할 수 없다. 그건 영화계에서 오래 관록을 쌓은 배우라도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이다. 배우는 한 평생 자신의 얼굴을 개조하는데 힘써야한다. <마약왕>에서 그나마 배역을 잘 흡수해낸 배우는 조정석뿐이다. 나머지는 배역을 맡았다기보다는 그저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것 같다.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원래는 이렇게 길게 쓸 생각도 없었지만 뭐, 생각난 김에 쓴다. 대충.


Sort:  

이런...기다리고 있었는데... 작품이 그리 재미없는 모양이군요...ㅠㅠㅠ

정말 별로입니다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아쉽습니다. ㅎㅎㅎ 얼마전 신과함께 인과연이었나, 그건 재밌었는데. 한국영화 힘내길 기대합니다.

인과연은 그런대로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도저히 좋게 볼 수가 없군요 :(

저는 공짜로 봐서 그런가 두 시간짜리 뮤직비디오 보는 느낌으로 괜찮게 봤는데... 캐비어로 알탕 끓인 격이라는데는 완전 동의합니다. 감독이 수시로 마음 속으로 외쳤을 겁니다. '자! 송강호만 믿고 가는거야! '

정말 그랬을 것 같네요 ㅎㅎ 정작 송강호 연기도 저는 좀 별로였습니다만 ㅠ

캐스팅만 봐도 영화 내용이 뻔할 때가 많죠.

사실 이 영화는 이름부터 이미 그런 기운이 깃든 것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

저도 이브날 보고 왔습니다 영화는 엄청 긴데 스토리는 뭐 이리 개연성이 없는지..그냥 대충 푹푹 칼로 찔러서 죽이고 등장인물은 엄청 화려한데 각 조연들은 조연이 아니라 단역 수준..왜 등장했는지 이유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작년에 범죄도시를 재미나게 봤던 이유를 주연도 주연이지만 각 조연들의 색을 정말 잘 나타내줘서인데 마약왕은 그런거 전혀 없던..쓸데없이 긴 영화 였습니다

제대로 보셨습니다 최소한의 정보도 없이 우당탕당 밀어붙이고 있죠. 개연성이 엉망진창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20.55
ETH 2560.8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