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을 더 알고 싶은 뉴비가 다녀온 고팍스 x 스티밋 밋업! #2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ㅎㅎ now-here 입니다 :)

스팀잇에 대해 더 알고 싶고 SMT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 같아 밋업에 가게 되었습니다!
밋업후기를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1,2로 나누어 쓰게 되었습니다.
스팀잇을 더 알고 싶은 뉴비가 다녀온 고팍스 x 스티밋 밋업! #1에 이어서 바로이어가겠습니다!

.......아...방금 글정리를 다하고 올리려는 순간 컴퓨터가 나가서 하루종일 정리한 글이 날라갔습니다....자주자주 저장을 해놨어야 하는데...후회됩니다. 기억나는대로 다시 글을 쓰기는 했지만 확실히 정리가 덜 되어보이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정말 컴퓨터를 집어던지고 싶은 기분이네요.


고팍스 밋업 당시 메모한 것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짧은 말이나 간략한 표현등 양해부탁드립니다.

@clayop 님!

스팀, 그 이전

재주는 사용자가 부리고 돈은 플랫폼. ex페북

스팀의 현재

창작자에게 보상....
창작 + 평가 = 보상

  • stand-alone, smart contract 을 통해 컨텐츠 제작자에게 직접 보상이 주어짐.

  • 블록체인 기반 실시간 주주(스팀파워 보요자) 총회

  • 보상지급을 위해 기존 지분을 희석

  • 플랫폼의 가치를 높이는 컨텐츠에 주어지는 보상은 모두에게 이익이 되나 잘못 된 보상직브은 모두에게 해가 됨.

(보팅은 나의 지분을 희석. 예전에도 들어봤던 이야기고 표를 보여주며 설명을 해주셨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 모르는게 많아서 그런거겠죠 ㅜㅜ)

스팀을 넘어서

D tube, 먹스팀, 가즈아 를 보여주심.

먹스팀사이트에서는 위치 기반으로 올렸던 글 리뷰가 바로 바로 보이게! 좋다

가즈아!는 clayop님도 재밌게 보고 있는 사이트라고.
커지고 있고 좋게 보고 있었는데 외국 고래가 싫어함. 그래서 최근에 down voting 사건도 있었다. 그러나 가즈아 유저들 쿨하게 넘겼다. 등등 가즈아 사이트는 재밌고 위험한면도 있다. 고 하셨는데 위험하다고 한 측면이 잘 생각 나지않네요.


한계1

  1. 공유지의 비극
  • Tragedy of the commons
  • 이기적 행위에 대한 보상 > 이타적 행위
  • 상생을 통한 장기적 이익을 달성하기 어려움.

해결방안

SMT

  •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컨텐츠 플랫폼 토큰
  • ICO부터 보상 시스템까지.
  • 가버넌스 시스템:SMT Oracle

여기서 SMT Oracle이 제일중요 했던거 같음
-보상 대상을 블록체인에 제공하는 역할
*ostrom의 공유지 관리을 위한 원칙 1
“Define clear grooup boundaries"

  • 영역을 구별하는거라고 말씀하심.
    예를들어 이번 밋업에 오신 사람들만 글을 올릴 수 있게 지정.
    다른 사람이 안 왔으면서 온 척 하고 글을 올릴 경우. Oracle에 걸려져서 글은 쓸 수 있으나 보상은 못 받는 식으로!

-분권화 방식으로 선출

  • 플랫폼에 기여하는 사용자 혹은 해를 가하는 사용자를 구분하여 플랫폼 성장에

한계2

잊혀질 권리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 보복성 포르노 등 - (이게 제일 위험하면서 무서운 점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사진들도 그래서 더 조심히 올리게 되고. 특히 얼굴사진은 다 지워서 올리고. )
-실제 컨텐츠 사업자들이 적용하는데 있어서 제도적 장벽으로 적용.

해결방안

Middleware 활용

  • 컨텐츠를 암호화한 뒤 복호화 키를 프론트앤드 서버에서만 제공하는 방안

  • 컨텐츠를 서버에 올린 뒤 링크만 제공하는 방안
    (IPFS, 클라우드 서버, 개인서버 등 모두 가능)

  • 검열 불가능성을 훼손!! (어찌보면 블록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투명성) ,하지만 이는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만 해당됨

한계3. Contents bs. Investement

  • 외부 자본을 유입시키는 데 한계
    -“Chicken-and egg problem"

해결방안

Business Model도입

  • 광고 또는 유료 컨텐츠 아이템을 통해 외부자금을 효과적/ 지속적으로 유입
    -컨텐츠와 투자자를 연결

패널토론.png
왼쪽부터 고팍스 관계자님, @leesol님, @ned, 고팍스대표님, @clayop

패널 토론 20시

스팀잇을 하며 느낀점은?

leesol님 : 이게 완성된 커뮤니티라고 한다면, 천국이다. 마감 없고 할 수 있을 때마다 올려서 스팀잇에서 보상받고. 나중에 다 엮어서 책으로 출간해도 되고!

ned에게 질문 한계와 방안은?

ned: 더많은 실험을 해야한다 => 그래서 SMT개발했다.
가상화폐로 보상

clayop님: 스팀잇은 사람이 해야한다.

leesol님에게 질문 스팀잇 부족한 점은?

자신의 컨텐츠 노출방법 빈약.
Trending 기준이 보팅금액이 높으냐로만 . 뿐만 아니라 보팅수가 많다라던가. 댓글 수가 많더라든가. 다른 방안도 있으면 좋겠다.
아니면 스팀잇에서 큐레이터를 대거 고용해 좋은 글(컨텐츠), 저자를 발굴하는것은 어떻겠는가.
(leesol님께 반했습니다.@_@ 이 대답뿐만 아니라 다른 대답들 모두가 정말 스팀잇을 생각하고, 연구하고 사용자라는 느낌이 물씬 풍기심)

질문 : 사람들 계속 유입 & 글 -> 홍보 필요 어떻게 생각하는지?

ned: 결론 저자들에게 초대장 부여

고팍스 대표님 : 이번에 웹툰 공모.
저변 늘려야한다.
웹툰뿐만 아니라 소설, 사진등 여러방면으로 유입되게끔 이벤트 기획.

clayop님 : 가입문제. 늦는거는 어뷰징때문도 있다.
(부계졍으로 어뷰징문제일으키는 것 말하시는 것 같았다.)

UI,UX가 문제

스타 작가처럼 스타 큐레이터가 필요하다. 믿고 발굴된 사람 찾아갈 수 있도록.
(참신한 생각같았음. 큐레이터로서 활동하는 분들 계시지만 공식적으로 스타 큐레이터로 소개하고 그러면 좋지 않을까)

leesol님: kr-marketing에서 좋은 글 외국 태그에 포스팅 . kr 오면 좋은 글 많다. 알리고 있음


Open Q&A

첫번째 질문.

D tuve 와 애픽스 독립적인 토큰 가지고 가느냐 없느냐. 애픽스는~~~~ 자체토큰을 발행하더라도 독립적인 토큰 economy 를 보유할 수 없지 않느냐?

ned: 이더리움의 이알씨투웬티를 살펴보면 좋다.
굳이 거래수수료 x.
스팀에 가버넌스는 안보 때문에 필요. BPS이해 필요하다.
이 토큰이 앞으포 미래에도 쓸만한지에 대한 질문 필요.

clayop님: 스팀자체에서 완전자유롭지 않은것이 아니냐가 질문의 요지같다.

SMT 파워 따로 존재한다!!

두번째 질문

ned에게 스팀잇을 광고나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스팀잇에서 활용할 수 잇는 광고나 마케팅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ned : 이 프로젝트(광고나, 마케팅, 즉 글을 써서 만든 컨텐츠들)에 돈을 지급함으로써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다. 스팀구입이나 스팀 대여를 통해서.
(자본을 투여해서 -스팀을 구입해서 스파를 올리고- 그 걸로 셀봇해서 대세글에 올리라는 말이거나, 홍보를 이용하라는 말인듯... 전자에 더 가까운 거 같다.)

세번째 질문.

스팀잇 장벽이 높다. 버그, 매뉴얼 지원, 정보가 너무 미약하다 개발자 + 초보 유입자들 힘들다.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 없고 배려가 없다.

고팍스 관계자: 접근성 문제는 다들 알고 계신거 같다.
스팀잇측에서도 노력하는 중인것 같다.

ned : 저희가 많은 일을 해야한다. 많은 자원, 시간을 들이고 있다. 저희 팀원들 노력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참여 할수 있는여러 네크워트가 있으니 그걸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UX 신규사용자들이 배워야할점이 많다. 그러나 오늘 오신분들 보면 배울의지가 많은 것 같다.

여러 측면 튜토리얼, Q&A만들듯 하겠다.

네번째 질문

조회수 볼수 없게 되었다. 왜?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것)

ned : 특정 기능을 추가 했다.
새로운 실험을 해봤다.
어떤 기능이 보팅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했고 그래서 조회수 를 안 보이게 해봤다.
이에 대해서는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고 나쁘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leesol님: 조회수가 갑자기 확 늘어나면 아 어디서 글 이야기가 나왔구나. 어떤 단 톡에서 이야기가 나와서 확 들어오셨구나 하면 어디에 어느정도 노출됬는지 알수 있는 척도였는데 없어져서 아쉽다.

다섯번째 질문.

① 기존 플랫폼들이 사라질지 공존할지
② 스팀잇 한국에서 빨리 성장 이유 찾았는지?

고팍스 대표님 :

  1. 공존. 중앙화/분산화 이유있다. 정보의 차이에 따라 중앙화가 필요한 정보가 있고 분산화가 필요한 정보가 있다.
  2. 국민들의 관심높다.
    IT문맹률낮고 시민의식이 높다.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시도도 많다. 특성이다.

clayop님:
1.공존할것이다. 스팀잇도 하나의 데이터.
2.큰 관점. 낮은 IT 문맹률도 있지만,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사다리여서 열정적으로 달려드는 게 있다. 많은 분들이 파이키우자는 의식도 많다.

leesol님:

  1. 공존, 블록체인의 조작 불가능. 클라우드 펀딩, 아티스트 키우기 같은 일은 블록체인으로, 다른영역은 다른 플랫폼으로 하지 않을까

2.애기 엄마들 모이면 4차산업혁명이야기 한다. 미래에 대한 걱정많고 생각이 많아서 열심히 본다.

고팍스관계자:

  1. 공존, 상황에 맞는 솔루션, 블록 체인 or 다른 플랫폼
    2.한국인이 항상 빠른 trend
    전세계적으로 폭발할것 예고.

ned:

  1. 기존 플랫폼 통합 할것이다.
    기존 플랫폼 중앙화 + 블록체인 투명성 -> 사용자 안정성
    함께 사용할 것이다. 하이브리드다!

2.제가 본 것은 한국에서는 많은 대화가 있다.(블록체인에 대한)
높은 스팀잇 이해력과 알려는 열정이 높다.

(질문자 정말 많았다....)

마지막 질문!

현재 스팀잇에는 여러 문제점이 있다. 스팀잇이 크는데는 댄 라이머의 실력이 영향이 많았다고 할 수 있는데 다시 댄라이머를 cto로 영입할 생각은 없는지.

ned : No(정색, 엄근진)
회사가 상승하면서 여러 요구가 있다. 댄 라이머 굉장한 기술자, 경험많은 베테랑이다. 저희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입장으로 개인에 의존하지 않는다. 팀이 중요하다.

(행사장에서는 재밌는 해프닝이었는데 지나고 생각해보니 조금 아쉬운 마지막 질문 아니었나 생각 드네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KakaoTalk_20180504_163645978.jpg

@ned랑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런데 올려도 되는지 허락을 안 받아서 눈을 가립니당.. 사진찍는데 긴장해서 저도 모르게 v를 했네요...ㅎㅎ

KakaoTalk_20180504_163645725.jpg

@clayop님이랑도 사진을 찍었습니다! 올려도 되는지 여쭤봤더니 눈이라도 가려달라고 하셔서...선글라스 같은 걸 씌워드리고 싶었는데 제 핸드폰 편집기능엔 없어서.....
@clayop님 처음 뵀을 때 연예인 보는 느낌이라서 헉! 하고 멈춰섰어요! ㅋㅋㅋㅋㅋ

마무리

저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밋업이었습니다. @gopaxkr 감사드립니다!!
친구를 통해 스티밋을 알게되었는데 잘 모릅니다! 친구에게도 이것저것 묻고 여러 친절한 스티미언 분들의 좋은 글들을 보며 공부도 했지만 뭔가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밋업을 통해 알고 있는 것들은 내가 알고 있는게 맞구나 하고 확인하는 느낌이었고 모르는 것들은 또 새롭게 배워서 좋았습니다!

다른 여러 스티미언분들도 많았고 열정들도 대단해서 배운 점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은!!

이건 어쩔 수 없었다고 보는데요. 참석자들의 Open 질문시간이 너무 짧지 않았나 합니다 ㅜㅜㅜ 다 좋은 질문들을 하셔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앗 그리고 여기서 유ㅌ브를 통해 밋업 내용을 다시 볼 수 있더라구요!
유ㅌ브 방송본
글이 아니라 정말 다시 밋업내용을 보고 싶은 분들은 이 영상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고팍스 밋업이 끝나고 @woogie1018님이 주관한 밋업에 참여하였습니다!
바로 GS타워 맞은편 치킨빌리언에서 간단하게 치킨먹으며 밋업했습니다!

저의 공식적인? 첫밋업이었습니다 ㅎㅎㅎ 늦게가서 모든 분들과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말주변이 없어서 열심히 듣고 왔습니다 @_@

@woogie1018님 와.... 완전 분위기가 ...너무 멋지셨어요. '댄디하다'의 정석같은 느낌? ㅋㅋㅋㅋ
자리는 조금 멀었지만 이야기 정말 열심히 들었습니다!!@_@

@aperitif님 왜 낯이 익나 했더니 밋업 사진에서 몇번 뵀었어요! ㅋㅋㅋㅋ 엄청 유쾌하시고 말을 엄청 잘하세요!! 부럽습니다. 배우고 싶어요!! @_@

@sunsu님 풍문에 의하면 존잘러라더니.....정말 잘 생기셨더라구요! 정말 궁금했었는데 만나서 반가웠어요! 설명도 잘 들었습니다 ㅎㅎ 저도 더 친해지고 싶었는데 아쉽네요! 다음에 더 많이 이야기 나누어요!! 정말로요!

@minyool님 앞자리에 앉아 먼저 말걸어주시고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ㅎㅎ 만나서 반가웠어요! 여러 이야기 나눌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hyeheyhye님 이야기를 따로 못 나눈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ㅜㅜㅜㅜㅜ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야기 나눠요!

그리고 다른 분들도 계셨는데 제가 어떤 분들이신지 잘 몰라서.... ㅜㅜㅜ 언급을 못 해드렸습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이야기 나눌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D
모두들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Sort:  

와 엄청 자세히 적어주셧네요!! 다시 한번 쭉 보게되엇어요 ㅎㅎㅎ얘기 잘 못나눠서 아쉬워요 글자주 올려주세요 보러올께요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얻은게 많은 밋업이었습니다! 후에 치킨밋업도요 :)
저도 자주 놀러갈게요 ^^

왕 고팍스 밋업 못가서 아쉬웠는데 잘 써줘서 고마워요 :)

와 실시간으로 봤었는데 정리 옴청 잘해놓으셨네요.

감사합니다! 조금더 정리를 잘해놓은 버전이 있었는데 컴퓨터가 꺼지는 바람에 날라갔어요 ㅜㅜㅜ
아쉬운 포스팅이지만 좋게 봐주셔서 행복하네요 :D

Congratulations @now-her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글이었네요. ㅋㅋ 정리 감사합니다. 시간내서 유튜브로도 풀로 한번 봐야겠어요. 마지막 질문은 ㅋㅋㅋ 놉! 그럴만 한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 질문은 정말 ㅋㅋㅋㅋ 예상했었지만 더 한 반응이었습니다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팀잇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이 이렇게나 많군요! 고팍스 다녀오신 now-here님도 그 중 하나일 것 같아요ㅎㅎ 정리를 너무 잘 해주셔서 저도 설명회 다녀온 기분이네요 XD 스팀잇이 삭제가 불가능하고 가상화폐 기반이라는 점에서 발생하는 한계점들을 자각하고 있다는 건 앞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아질거라는 뜻이겠죠! 전 아직 모르는게 많아서 더 공부해야겠어요ㅠ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
정말 깊이 생각해 볼 문제들이 많죠! 여러 해결방안과 실험을 하는 많은 분들이 참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모르는게 많아서 하나하나 공부하고 있습니다 :)
@ganzi님이 뉴비를 위해 좋은 글들을 정리하셨더라구요! 한번 놀러가보세요 :D
간지님 포스팅놀러가면 마지막에 이전글이라면서 정리된 글 링크있어요!

Congratulations @now-her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44.02
ETH 3142.36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