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이드] #8. 명성도의 모든 것!! (Feat. 직접 확인한 명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뉴위즈(@Newiz)입니다!!^-^

대문.jpg



가끔 qna나 기타 포스팅들에서
명성도에 대한 질문댓글을 보면
답변을 해드리고 싶었지만
쉽사리 못 했었습니다 ^-^

그 이유는,
몇몇 설명 글들을 보면서
명성도에 대해 익히고
왜 오르는지를 배우긴 했지만,

조금씩 그 답변이 다른 것들도 있어서
무엇이 정답인지 확신할 수 없었고,

또 복잡한 수식과 코딩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보니
제 자신 스스로도 명확하게 알고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였어요 ^-^

그래서 제가 직접 이것 저것 해보면서
명성도가 무엇이고,
명성도는 왜 오르는지 등등을
저를 위해, 그리고 뉴비분들을 위해

좀 더 쉽게 포스팅해보고자
마음먹었습니다 ^-^


사실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었어요 'ㅡ' ㅋㅋㅋ

오늘도 저의 가이드 글에 영감을 주신
뉴비분들께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_ _) 꾸벅!


▒ 지난 뉴비가이드▒


[#0. 초간단 프로필 사진 바꾸기!]바로보기
[#1.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기초과정)]바로보기
[#2. 글쓰기, 사진첨부의 모든 것!(사진 사이즈조절 등)]바로보기
[#3.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고급과정)]바로보기
[#4. 로그인 개인키(패스워드)의 모든 것!]바로보기
[#5. 증인(witness)이 도대체 뭐예요??]바로보기
[#6. 스팀잇 필수 보조사이트 3종세트!!]바로보기
[#7. 내부거래소의 모든 것!!]바로보기





▨ #8. 명성도의 모든 것!! (명성도변화요인) ▧





1. 명성도란?


그림2.png

  • 자신의 아이디 옆에 괄호로 항상 붙어다니는 숫자
  • 자신이 스팀잇에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사실 정확히 따지고 들어가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려보입니다.)





2. 자신의 명성도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명성도를 소수점 자리까지 확인할 수 있는 곳,
딱 3곳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http://www.steemworld.com/@자기아이디
  • http://www.steemnow.com/@자기아이디
  • http://www.steemd.com/@자기아이디





3. 명성도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 우선 명성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값은
    www.steemd.com/@자기아이디에서
    'reputation' 항목에 있는 매우 긴 숫자입니다.

그림3.png

  • 여기에 매우 복잡한 식이 들어가서 두자리 숫자로 표시가 됩니다.
    계산식은 매우 복잡합니다.
    (막 log함수도 들어가고...log가 들어가고...log도 들어가고...음음)

  • 딱 스팀잇 생활을 즐기시기에는 아래 정도만 아셔도 될 것 같습니다.
     ㄱ. 명성도가 올라갈수록 한 단계 올리기가 점점 더 힘들다.
     ㄴ. 50정도까지는 잘 오르지만, 55정도부터는 올리기가 힘들다.

  • 그래도 정말 계산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mauver님의 명성도 계산법





4. 그럼 명성도는 어떻게 해야 오르는 건가요?

1) 각종 요건 TEST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 저 같이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지만
  속이 후련해지시는 분들을 위해 추가하였습니다.
▶우선, TEST 시간의 흐름에 따라 쭉 나열하였습니다.
한눈에 보기 쉬운 정리표도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미세한 변화까지도 포착해보려고
steemd사이트의 명성도 '기본값'의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한눈에 보기 쉬운 정리표도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① 최초 명성도


1최초.png

Reputation의 변화만 보면 됩니다.
bandwidth들은 똑같은 캡쳐가 아니다, 조작이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같이 캡쳐한 것 뿐입니다 ^-^


② 타인에게 보팅했을 때


▶변화 X

2타인에게보팅.png


③ 타인에게 댓글을 달았을 때


▶변화 X

3타인에게 댓글.png


④ 내가 타인을 팔로우 했을 때


▶변화 X

4내가타인팔로우.png


⑤ 나의 글에 보팅을 받았을 때
(자신보다 낮은 명성 & 적은 스파)


▶변화 O

5보팅받음(낮은명성스파).png


⑥ 내 글에 댓글을 받았을 때


▶변화 X

6내글에댓글받았을때.png


⑦ 내가 타인을 언팔로우 했을 때


▶변화 X

7내가타인을언팔했을.png


⑧ 내가 누군가에게 멘션 되었을 때


▶변화 X

8멘션받았을때.png


⑨ 나의 '댓글'에 보팅을 받았을 때
(자신보다 낮은 명성 & 적은 스파)


▶변화 O

9댓글에보팅받음.png


⑩ 나보다 높은 명성이 '댓글'에 다운보팅 했을 때
(단, 자신보다 적은 스파 보유자)


▶변화 O

10명성높댓글다운보팅.png

.
.
.
.

10-1ㅂㄷㅂㄷ.png


⑪ 다운보팅을 회수해 주었을 때


▶변화 O

11다운보팅회수됨.png


⑫ 내 글에 셀프보팅 했을 때


▶변화 O

12셀프보팅.png


⑬ 나의 페이아웃기간(7일)이 지난 글에 보팅했을 때


▶변화 X

13페이아웃보팅.png


⑭ 나와 같은 명성이 다운보팅 했을 때


▶변화 O

14동일명성다운보팅.png

.
.
.
.

14-1ㅂㄷㅂㄷ.png


⑮ 나보다 낮은 명성이 다운보팅 했을 때 1
(단, 자신보다 적은 스파 보유자)


▶변화 X

15낮은명성다운보팅.png

.
.
.
.

15-1ㅂㄷㅂㄷ.png


⑯ 보상거부 글에 보팅을 받았을 때


▶변화 O

16보상거부글보팅.png


⑰ 나의 글이 리스팀 되었을 때


▶변화 X

17내글리스팀.png


⑱ 타인이 나를 팔로우 했을 때


▶변화 X

18신규팔로워.png


⑲ 나보다 낮은 명성이 다운보팅 했을 때 2
(단, 자신보다 많은 스파 보유자)


▶변화 X

19큰스파낮은명성다운봇.png




2) 정리표로 한 눈에 보기

그림1.png




3) 결과 요약 정리

① 업보팅은 아래의 행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명성도에 영향을 준다.

  • 타인에게 보팅을 한 경우는 제외
  • 페이아웃 기간(7일)이 지난 글에 보팅을 받았을 땐 제외

② 다운보팅은 자신과 동일한 명성이거나,
자신보다 명성이 높은 사람한테 영향을 받는다.

  • 스팀파워가 자신보다 많더라도
    자신보다 명성이 낮으면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운보팅을 한 유저가 다운보팅을 '회수'하면
    명성은 고대로 이전의 명성으로 회복된다.

③ 이 외의 팔로우/팔로워/언팔/리스팀 등은
전혀 명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④ 사람들은 다운보팅을 회수하기 싫어한다....부들부들...





5. 그렇다면 명성도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1) 명성도가 높을 때

  • 자신보다 낮은 명성은 자신에게 다운보팅을 할 수 없다.
  • 스팀잇 내에서의 활동에 신뢰감을 줄 수 있다.
  • [대세글]/[인기글]의 상단 노출에 영향을 준다.
    (받은 보팅액수, 포스팅한 시간과 함께 어우러져 영향을 줌)
  • 있어보인다.
  • 하지만, 각종 뉴비지원이나 kr-newbie태그를 사용하지 못 한다.

2) 명성도가 낮을 때

  • 각종 뉴비지원을 받을 수 있고, kr-newbie태그를 사용가능하다.
  • 귀여워 보인다.
  • 너무 낮으면 또,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뉴비지원들이 있다.
  • 스팀잇 내의 활동에서 신뢰감을 주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사실 장단점이 이 정도밖에 없을정도로
아직 명성도에 따른 큰 혜택은 딱히 없습니다.



끝입니다!! ^-^ !!

이번 명성도 관련 가이드 글은
저도 좀 더 명확히 알고 싶어서
제 욕심에 써 본 글이기도 합니다 ^-^ ㅎㅎㅎ

그래도,
아직 명성도에 대해서
애매모호했던 부분들이 있으셨다면
조금이라도 해소가 되셨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 저의 개인적 욕심으로 이루어진
명성도 관련 TEST에 도움을 주신
@asinayo님, @honoo님, @mimistar님, @ganzi님,
@sinner264님, @happylazar님, @moonm00n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



이상, 뉴위즈(@Newiz)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지난 뉴비가이드▒


[#0. 초간단 프로필 사진 바꾸기!]바로보기
[#1.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기초과정)]바로보기
[#2. 글쓰기, 사진첨부의 모든 것!(사진 사이즈조절 등)]바로보기
[#3.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고급과정)]바로보기
[#4. 로그인 개인키(패스워드)의 모든 것!]바로보기
[#5. 증인(witness)이 도대체 뭐예요??]바로보기
[#6. 스팀잇 필수 보조사이트 3종세트!!]바로보기
[#7. 내부거래소의 모든 것!!]바로보기



뿅!!💕

Sort:  
@newiz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limito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귀여운 개사원님ㅎㅎㅎ 항상 감사합니다!! ^-^

아이고 정리하느라고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보람도 있었을 것 같고

넵ㅎㅎㅎ 조금 고생하긴 했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니 보람도 느껴집니다 ^-^ ㅎㅎㅎ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리얼뉴비천사님 답네요

ㅋㅋㅋㅋㅋ 비캐의 천사님 감사합니다ㅋㅋㅋ

신기 ㅎㅎ 잘 읽었어요.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해보고 싶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ㅎ

온몸의 구석구석 묵은때가 벗겨질정도로 시원한 포스팅입니다!!!!
예전에는 글만써도 명성이 올라가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무조껀 뽀팅이었군요 .!!!! 받아랏 풀뽀팅!!!

리스팀은 내일!

ㅋㅋㅋㅋㅋㅋ 아시나요님의 풀뽀팅으로 저의 명성도가 상승하였습니다!!ㅋㅋㅋㅋ
명성도 상승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ㅋㅋㅋㅋㅋ

아시나요님의 리스팀 센스는 항상 엄.지.척! ^ -^b ㅋㅋㅋㅋ

와..법사형은 대단한 사람.. 이런 실험을 이렇게 디테일하게 하다니.. ^^ 리스팀 하겠음. 난 홍보대사니까. (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뉴위즈 홍보대사 답습니다!! ㅋㅋㅋㅋ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제주도마향사반바지아론형ㅋㅋㅋㅋㅋ

오오! 정리가 너무 잘되어 있네용 저도 궁금했는데 이렇게 보니까 이해가 되네용 감사합니다^^

저도 공부해볼 겸 테스트/정리를 해 봤습니다 ^-^ ㅎㅎㅎ
이해에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뿌듯하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

이해하기 쉽게 정리가 잘 되었네요 굿굿!
뉴비로써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업봇하고 마음속으로 추천 100번 외치고 갑니당

저도 확실히 확인해볼 겸 정리해봤습니다 ^-^ ㅎㅎㅎ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ㅎㅎㅎ
그리고 저도 마음속으로 감사 100번 외쳐볼게요!! ^-^ ㅎㅎㅎ

실험글은 ㅊㅊ !!!
저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했지만 귀찮아서 접었는데 ㅋㅋㅋㅋ

업,다운 다 스파에 따라 변동폭이 달라지려나...요?
업보팅은 스파 많으면 명성도도 많이 올라가고
다운보팅은 나보다 명성도 높고 스파 적은 사람보다
나보다 명성도 높고 스파도 많은사람이 했을때
많이 내려가고 이런거겠죠?

하극상이 불가능한 구조라서 넘나 아쉽
다운보팅 누르고 싶은데 ㅎㅎ

저도 여름님이 질문 주신 거 궁금하긴 했는데,
동일 명성에 차이가 많이 나는 스파를 가지신 두 분을 모시기가 힘들어서
팩트체크를 하지 못 했었습니다 ㅠㅠ큐ㅠㅠㅠ
하지만 줏어듣기로는 명성만 높다면 스파의 크기가 다운보팅력을 결정한다고 들었는데...
자, 이제 이것은 여름님의 몫으로 남겨드리겠습니다!! 'ㅡ' 크크크큭ㅋㅋㅋㅋ

여름님에게 다운보팅 안 당하려면
포스팅 열심히 해서 명성 계속 앞 서 있어야겠네요 ㅋㅋㅋㅋㅋㅋ

엌ㅋㅋㅋ 자연스럽게 토스를 ㅋㅋ

그렇겠네요. 명성 높으면 대부분 스파도 많으셔서 찾기가 힘드셨을듯 ㅎ
얼른 다운보팅 하려면 동 레벨이라도 만들어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열심히 명성 높여서 도망가겠습니다!!ㅎㅎㅎ

실험정신 박수드립니다!!^^

저도 궁금한 것들이라서 직접 테스트해봤습니다 ^-^ ㅎㅎㅎ 박수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363.68
ETH 3207.73
USDT 1.00
SBD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