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qrwerq] 자세한 글쓰기와 숫자의 노예

in #kr6 years ago

제가 스팀잇에 가입하면서 다짐했던 것 중 하나가 "나를 드러내지 말자" 라는 거였는데... 이상하게도 글이나 댓글을 쓰면 쓸수록 저 스스로 저를 드러낼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제 신상을 유추할 수 있는 단어가 들어가기도 하구요. 글을 쓰다보면, 특히나 제가 감정적인 상황에서 글을 올리다보면 제가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저 자신을 드러낸 걸 목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는 아주 약간은 놓았어요. 여전히 조심하긴 하지만, 제 감정을 드러냄에 있어서 필요한 수준의 정보는 제공할 수 밖에 없다고 스스로 합리화하게 되었거든요. ㅎㅎ 그러한 면에 있어서 전 온라인상에서 온전히 드러내는 사람과 숨기는 사람 그 중간에 위치해있네요.

제가 저를 온전히 드러내면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가끔씩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예상되는 반응은 있지만, 정말 제 생각이 맞을지 궁금하네요. ㅎㅎ

Sort:  

삶과 아무것도 결부되지 않는 드러냄은, 사실 추상적이고 모호한 이야기 밖에는 할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도 종종 글을 통해 저를 드러냅니다. 아무래도 살아온 삶의 흔적은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겠지요. 우리는 글에 오롯이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것만 담을 수는 없기에, 삶과 살아온 감정들이 오롯이 담기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씀 주신 것에 동의합니다. 누군가 글을 읽게 될 때, 아무런 정보가 주어지지 않은 채, 더듬어가며 봐야한다면, 그 것은 매우 불친절하고 소모적인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대부분 (저를 포함하여) 온전히 드러내고 숨기는 그 사이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요.)

드러냄에 관하여, 저도 궁금할 때가 있지만, 저는 굳이 드러내지는 않으려 합니다. 어차피 반응이라는 것은, 일순간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결국 중요한 것은 남들이 보는 제가 아니라, 제가 스스로 보는 저 자신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59367.62
ETH 2586.41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