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거 끝의 깨달음

in #kr7 years ago (edited)

matt-quinn-38046.jpg

칩거 끝의 깨달음


이탈리아 여행을 끝마치고 프라하에 돌아와 '칩거'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본래 집돌이는 아니지만 밖으로 나가기가 이리도 귀찮다.
무엇이 나를 이렇게 게으르게 만들었을까.

스팀잇인가 ?

시험이 끝나고 곧바로 시작된 여행 탓에 미뤄두었던
스티밋 카드뉴스 제작과 블록체인 기술 공부를 시작했다.

사실 공부라 해봤자 능력자 분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둔 포스팅들을
하나 하나씩 뜯어보고 내 지식으로 만드는 것인데..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알아야 할 지식은 너무도 방대하고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나는
한 포스팅을 읽는데만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지식을 흡수하는데도 오래걸리니 자연스럽게 지식을 압축(카드뉴스제작)하는 데에도 오래 걸릴 수 밖에.

웃픈 사실이라면 이렇게 공부를 하면서 카드뉴스를 만드는 것에 대한 호응이
평소에 시간을 들여 여행기를써왔던 것보다 백배는 좋다는 것이다.
투자한 노력은 비슷한데..ㅜㅜ

(이것이 바로 @woo7739 님의 포스팅 에서 보았던
"고래의 needs를 파악하라." 의 실사례가 아닐까 ..!)

처음 스티밋에 넘어왔을 때는 홀로 외롭게 N사 블로그를 끄적이다가 교류가 많은 곳에 오니 너무 좋은거다.
그래서 내 글에 달리는 voting 수와 reply 그리고 payout이 얼마건 별로 신경쓰지 않았다.
어차피 N사 플랫폼을 계속 이용했다면 나 혼자 북치고 장구치는 시간들이었을테니까.

그런데 사람이라는 게 간사해서 이제 슬슬 voting , reply가 신경이 쓰이고 눈이 간다.
나름 열심히 쓴 여행기들에 1 SBD 도 되지않는 보팅이 박히면 힘이 빠진다. 반대로 꽤 많은 관심을 받으면 기분이 좋다.
보팅과 댓글 하나하나에 기분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스티밋 초기쯤 이런 고민을 하는 글들을 몇 번씩 본 것 같다.
그때 나는 안 그럴 줄 알았는데 지금의 나는 똑같은 고민을 하고있다.
이것은 스팀잇을 하면서 한번쯤은 겪는 진통인가보다.

아직 팔로워가 200명도 채 되지않은 내가 벌써 이런 생각이라니 !
다시 초심으로 돌아갈 필요를 느낀다.

Sort:  

저도 한번쯤 겪었던 고민이기도 하고, 지금도 종종 겪고 있는 고민이기도 합니다. 결론은 꾸준하게 쓴다. 꾸준하게 스스로를 계발한다. 꾸준하게 소통한다. 이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내가 서있는 세상은 결국 현실을 기반으로 한다를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실에 힘있게 디디고 서있으면 괜찮습니다.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

현실에 힘있게 디디고 서있으면 괜찮다. 정말 멋진 생각입니다, 진심으로요.
@qrwerq 님의 시와 댓글이 요즘 저에게 자주 울림을 주는 것 같네요 ㅎ 감사합니다.

제 풀보팅을 받아주세요 ㅎㅎ 처음그때로 응원합니다ㅎ
저는 이만자러갈께요 ㅎ

으앗 풀보팅감사합니다 ㅋㅋ :) 다시 열심히 해볼게요. 좋은 밤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런고민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짱짱맨이 응원합니다.
DQmQUvnN4BJDCYA1wFiBuQUMKebE5h9VftSmkYJHa8LdvcM.gif

헐..짱짱맨 배너 진짜 화려하고 멋지네요..+,.+b

짱짱맨 감사합니다 ~ ㅎㅎ

그 맛에 스팀잇하는 거죠ㅋㅋ

초심으로 돌아가되 더욱 인정받을 수 있는 글을 쓰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ㅎㅎ

안녕하세요.. 짱짱맨~~~ 방문입니다^^
몇 시간 몇일을 투자해서 글을 썼는데...1SBD도 안되고.게다가 반응도 없다면..힘빠지죠...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짱짱맨이 있습니다..^^
팔로우잉 및 보팅 드립니다.. 좋은 포스팅으로 언능 고래고래가 되시길 바랍니다..ㅎㅎㅎ

안녕하세요 @mircokim22 님 ㅎㅎ 힘빠져도 다시 힘내서 열심히 해보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만두님 고민이 느껴져요..ㅠㅠ 저도 스팀잇하면서 자아분열하는 기분이었어요..기분이 들쑥날쑥..막 현자타임도 오고..^^:;;; 그리고 이미 만두님은 항상 열심히 하고 계신걸요! 응원합니다!!

@zzoya님 응원 감사드려요 ㅎㅎ 비슷하게 노력했는데 한 게시물은 1sbd도 채 안찍혀있는 반면 이번에 만든 카드뉴스는 130이 넘게 찍힌걸보고 현자타임이 강하게왔습니다 ㅋㅋ :) 여태 올린 여행기들 다 합친 것보다 더 많거든요. 하하하...
어쨌든 계속 열심히 해볼겁니다!!
기분전환도 할 겸 대문제작을 해보려는데 혹시 아시는 루트 있으신가요 ?..
artshop 계정은 10SBD를 받던데 제가 가진 SBD로는 모자라거든요 ㅜㅜ

ㅋㅋㅋㅋㅋ그 기분 알거 같아요 ㅠㅠ 카드뉴스는 좋은 컨텐츠, 관심있는 컨텐츠를 잘 정리해서 만들어주셔서 많은 분들이 공감하신거 같아요~ 공감하신 만큼 리스팀도 많이 되고 해서 많이 받으실 수 있었던거 같아요^^ 결론은 만두님이 잘하셔서 그렇다는 거예요! ^^ ㅋㅋㅋㅋ 화이팅입니다!! (저도 카드뉴스 @kimthewriter님 리스팀 타고 봤거든요~)

아트샵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아트샵 포스팅이 10스달 이상 찍히면 아마 무료로 가져가실 수 있을 걸요? 아님 kr-art에서 대문 이벤트 많이 하니깐 이벤트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덧, 피드 보다가 마침 라나님이 대문이벤트 하고 계셔서 링크 남기고 가요~^^
https://steemit.com/kr/@lanaboe/300#comments

@zzoya님 댓글이 저를 힘나게 하네요 ㅎㅎㅎ kr-art 게시판도 많이 찾아보고 작가님들 그림체중에 마음에 드는 작가님께 댓글로 문의도 드렸는데 될지안될지는 모르겠어요. 라나님 그림도 평소에 굉장히 좋아하는데 .. (물론 zzoya님 그림도 관심있게 보고있습니다!) 마침!! 알려주셔서 이벤트 문의하고 오는 길입니다.
감사드려요 ㅎㅎ 행복한 하루되세요~!

뭐 원래 무조건 겪고 가는 일 아닌가 싶네요 ㅎㅎ
그 사실을 아는 것 자체가 2보 앞서가게 되는 건 아닐까 싶어요

@bryanrhee 스팀잇을 하면서 다 겪는 진통이 아닐까 싶네요. 이제부터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즐겨보려고합니다 :) 그리고 @bryanhee 님처럼 글을 더 재밌고 잘쓸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

즐거운 스티밋!
힘내세요 빠샤!

감사합니다. 짱짱맨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5673.10
ETH 2625.1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