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 색약에 대한 이해

in #kr6 years ago

오늘은

색약

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론적인 설명이라기보단 이해를 도우려고합니다.
왜냐? 제가 색약이기 때문이죠 ㅎㅎ
그리고 아마도 주변을 돌아보면 색약이 은근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게 될껍니다.

색약은 말그대로 색을 구분하는 감각이 정상보다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image
여러분들은 위 그림에서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빨강이고, 노랑이고, 초록이고... 를 구분하실 수 있나요?
그리고, 위 그림이 몇가지 색으로 보이시나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빨간색은 위 그림의 영역의 하나는 아닙니다. 빨간색이라고 얘기하는 영역도 수만가지 색으로 구분할 수 있는거죠.
즉, 위 그림을 100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정상이라고 가정했을때 색약은 70가지 정도(?)로만 구분하는 겁니다.
색맹은 그것보다 더 적은 구분 능력을 갖은 사람들인 겁니다.

역으로 200가지까지 구분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죠? 색각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인거죠 ㅎㅎ

혹시나 주변에 색약이신 분들을 발견하셨을때 몇몇 색을 가리키며 '저거 무슨 색으로 보여요?' 라고 물어보는건 실례입니다 ㅎ

Sort:  

[히치의 기본소득 보팅 Event #4]에 당첨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색약이라 반가워서 찾아왔습니다. :)

심지어 저는 만원짜리 지폐가 어떤 날은 갈색 어떤 날은 녹색 어떤 날은 파란색으로 보이기까지 합니다. (!)

컨디션에 따라 많이 좌우되더라구요.

그리고 저는 색약임을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이라 '저거 무슨 색으로 보여요?' 라는 질문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ㅋㅋ

색약임을 공표하고 나면 업무 중에는 오히려 색상에 대해 물어보고 의견을 구하느라 대화할 일이 늘어나서 좋더라구요! :)

너무 반가워요~:)
만원짜리 말씀하셔서 저도 생각나는 일화가 있네요
일화라기 보단 지금도 그렇게 보이는데 저는 신호등의 빨간등과 노란등이 동일한 색으로 보입니다 ㅎ
그게 다른 색이라는걸 운전면허 시험볼때 처음 알았어요 ><

앗, 저는 흔한(?) 적녹색약인데 또 다른 개성을 가지셨군요!

안전운전은 세계 제일이실 것 같습니다!! :D

ㅎㅎ 저도 적녹색약이라고 하던데 적녹색약도 다 증상이 같진 않은거 같더라고요 ㅎ

아이들에게 말합니다.
아빠는 색을 못보는 병에 걸렸다고. ㅠㅠ
아이들이 잘 알려주네요^^;,

못보는게 아니고 많이 구분하지 못하는거로 정정해주세요~:)

네네. 알겠습니다.
좀더 크면 xy 해서 설명해줘야죠~^^;,

ㅎㅎㅎㅎ xy >< 빵터졌슴다~ ㅋㅋㅋㅋ

전 아직 잘보입니다. ㅎㅎ
큔스파크리사이즈.gif 좋은포스팅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kr/@goodhello/2018-3-1

이벤트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당첨 축하드립니다.

제가 시각장애인 복지 관련일을 하다보니 눈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색약에 대해 너무 알기 쉽게 설명 해주시다니 감사드립니다.
이런 정보는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을 것 같아 리스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각장애인 복지 일을 하시는군요
예전부터 색약에 대한 내용을 나누고싶었는데 스티밋 통해서 포스팅하니 좋네요

아하.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ㅋㅋ

색약이 은근 흔한 질병이죠!
근데 일상생활하면서 불편한거는 별로 없다고 들었던거 같습니다.

일상생활의 범위가 어떤거냐에 따라 다른데 아무래도 정상으로 규정한 사람들 기준으로 만들어진거다보니 불편한 것들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일예로 저 같은 경우 예전에 넷마블 테트리스 게임을 할때 팀전을 하는데 빨강팀과 초록팀 색을 구분못해서 줄 제대로 서라는 얘기 많이 들었습니다 ><

[보팅나누미 프로젝트part²]
제5회 뉴비가미래다 Newbie is the future
참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스티미언 @mathetes님을
늘 응원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늘 감사합니다 :)

저는 한 50가지 정도밖에 구분이 안되는 듯 ㅠ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0가지만 구분되도 사는데는 전혀 지장없으실듯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142.21
ETH 2984.63
USDT 1.00
SBD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