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이야기#3] 작은 습관이 쌓이면...

in #kr7 years ago (edited)


멋진 대문 제작해주신 @rt4u님께 감사 드립니다. ^_^


안녕하세요 ~ 러브 ~ 흠 ~ 입니다.

저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잘 읽었으면 하는 바램이 컸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그다지 책을 좋아 하지 않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책을 좋아할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책을 좋아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은 컸지만..
퇴근하고나서 집안일마무리하고,,
아이 학습지까지 봐주고 나면 정말이지 딱 아이취침 시간이여서..
아이에게 책을 읽을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은 쉬운일이 아니였습니다.

그러던중 5세때 유치원에서 노트 한권을 받아 왔습니다.
그노트는 독서 노트로 하루에 책을 3권읽고 책 제목을적어가는 것이였습니다.
아이에게 거짓말로 책이름을 적을수 없으니..
매일밤 자기전에 3권씩 읽어 주었습니다.

매일밤 세권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글밥이 많은 책을 고르기라도 한다면
책읽는 시간만 1시간이 훌찍 지났습니다.
저도 나중에는 요령이 생겨서..
글밥이 많은걸 골라오면 아이와 3권에서 1권으로 타협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처음 시작한 의도는 유치원이였지만 꾸준히 하다보니..
3년이라는 시간동안 매일밤 저녁 자기전에 승윤이 책을 읽어줍니다.
지금은 승윤이가 7살이라 글밥이 많아져서 한권으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아이도 혼자 읽는것보다는
엄마나 아빠가 자기전에 책한권 읽어주는것을 훨씬 좋아합니다.

생각해보면 자기전 책한권이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매일 1권 X 365일 = 365권 이 됩니다.
물론 365권에서 30권은 빼야 될듯 합니다.
가끔 제가 너무 피곤하면 승윤이와 타협을 하고 못 읽어 주기도 하니깐요. ㅎㅎ

책을 읽어주고 뿌듯했던 순간들도 많았습니다.
저랑 아이와책을 읽으면서 보았던것들을 박물관에서 발견을 하면..
서로 " 어~! 우리 이거 책에서봤던거잖아.." 라면 이야기를 합니다.
아이도 그럴때면 흥분감을 감추지 못합니다.
그런일들이 쌓여서 그런지 저도 아이와 책을 읽는 순간이 즐겁습니다.

작은 습관이 쌓여서 지금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밑거름이 나중에 나중에 큰 열매가 되길 바라면서..
매일밤 책한권을 읽어줍니다.
그리고 많은걸 잘해주지 못하는
엄마가 줄수 있는 최선의선물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행복한 화요일 되세요 ^_^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와... 정말 좋네요... 하루에 3권은 좀 과한 과제인 것 같은데 한권씩 매일 읽으면 365권이라니 어마어마합니다 ㅎㅎ 매일 책 읽어주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부모자식이 같은 책을 공유하며 일상에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니 아름답네요 ^^

아이들 책은 양이 작아서 5세때 책은 하루에 3권도 괜찮아요. 한권에 10분정도 읽히거든요.ㅎㅎㅎ
책을 읽고 책에서 나왔던이야기가 나오면 서로 반가워하는 부분에 묘한 연대감(?) 같은게 있거든요. ㅎㅎㅎㅎ

아름답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빔바님 ~~
행복한 오후시간 되세요 ^^

어머니는 위대하다는걸 또 한번 느끼네요!~
회사 다녀오면 녹초가 되실텐데.. 정말 대단하세요. 러브흠님을 뵈면 승윤이의 미래가 참 기대돼요~ 얼마나 멋지고 바른 어른이 될지... ^^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

ㅎㅎㅎㅎㅎㅎㅎ 로사님 ~사실 저는 모 하는게 별루 없어서...
책이라도 읽어줘야 할거 같아서 읽어 주고 있어요. ㅎㅎㅎㅎㅎ

앞으로 좀더 노력해서 로사님이 기대하시는만큼 승윤이가 바르게 클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ㅎㅎ
늘 감사합니다. 로사님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하루에 한권씩 3년..쉽지않은 시간동안 슝윤이의
세계는 그만큼 넓어졌겠어요~
책 읽는 습관은 어렸을때 기르는게 좋은 것 같아요.
부모님의 역할이 가장 크겠죠?
저도 나중에 결혼을 해서 아이가 생기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네요~

승윤이의 세계가 넓어졌겠죠?
그렇게 믿고 매일 책한권 읽어주려 합니다. ㅎㅎㅎㅎㅎ
책읽는 습관이 쉽게 형성되는건 아닌거 같아요.
저희 아들도 밤마다 책한권만 읽지 다른때에는 그냥 놀려고만 해요..
나중에는 책을 좋아하게 되겠죠. ㅠㅠ

감사합니다. 리플라이님 `~
행복한 하루 되세요 ^_^

와~정말 좋네요~~ 저도 아이들에게 매일 책을 읽어주려고 노력하는데 쉽지가 않더라구요. 숙제 때문에라도 읽혀주게 되서 더 좋을 것 같네요~ 역시 습관은 중요하죠~^^

아이가 셋이시라 아무래도 쉽지 않으실거 같아요 ㅠㅠ
저도 사실 유치원에서 독서 노트 주지 않았다면.. 책을 읽어 줬을까 싶어요..
독서노트 습관이 시발점이 된거 같아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해피워킹맘님 ~~^_^

매일밤마다 책 읽어주는거 쉽지 않은데 대단하십니다!!!!
나중에 승윤이가 생각해보면 정말 멋진 추억일거 같아요^^
그나저나 마지막 승윤이 넘나 훈남이네요!!!
훈남 귀요미~^^

꺄~~~~ 키키님 ~~~ 승윤이를 훈남이라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
이제는습관이 되어서 되려 안읽고 자면 어색하더라구요.ㅎㅎㅎㅎㅎ
습관이 무서운거 같아요. ㅎㅎㅎ
그래도 좋은 습관이 들여져서 참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 키키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_^

ㅋㅋㅋ진지하게 책읽는 아드님의 모습이 저는 왜이렇게 귀엽기만 하지요~?
많은걸 잘해주지 못하시다니요!
제가 아는 러브흠님은 그렇지 않사옵니다!ㅎㅎㅎ
승윤이에게는 최고의 엄마 아닐까요~~^^?

ㅎㅎㅎㅎㅎㅎ 진지하게 읽는 책이 만화책이라는거요. ㅎㅎㅎㅎㅎ
홈슐랭님 ~~ 너무 감사합니다.
저는 사실 좋은 엄마는 아닌데.. 그렇게 봐주시니. ㅠㅠ
넘 감사합니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홈슐랭님 ~~

제 부모님은 제가 말도 모를 때부터 책을 읽어주셨다더라구요.

역시.. kmlee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계속 읽어 줘야할듯 합니다. ㅎㅎㅎㅎ
kmlee님께서 책을 좋아하시는게 그냥 좋아하시는게 아니였네요.
감사합니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_^

막상 글을 익히고 나니 바로 영어를 가르치셨지요... 덕분에 팔에 힘도 없는 꼬마가 굽은 자세로 책을 읽어 시력이 이 모양이라고 투정 부리기도 한답니다 ㅎㅎ

러브흠님도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일하고 집에 돌아오면 아이 책 읽어주기가 정말 쉽지가 않던데
대단하세요~~

깊이 반성합니다 ㅠ_ㅠ

제가 요즘에 피곤하다는 핑계로 책을 많이 읽어주지 않았더니
아직 글자를 못읽어서 제가 읽어줘야만 흥미를 갖는데
아이가 요즘들어 책에 흥미를 못느끼는게
다 저한테 원인이 있었던것 같네요 ㅠ_ㅠ

반성하고 갑니다..

저도 다른때에는 못읽어주고 자기전에만 읽어 주고 있네요. ㅎㅎㅎㅎ

유치원에서 독서 노트아니였으면 못읽어 줬을거 같아요 ㅎㅎ
그래도 꾸준히 하다보니 좋은 습관이 들여졌네요..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빈이는 너무 감성적이예요..
어쩜 하는 말들이 그리 감수성이 풍부한지요 ~~
실제로 너무 만나고 싶네요
아까 가오리 이야기에. 진짜 감수성 폭발할뻔했네요.

4살 아들을 둔 아빠로서 자기전 책 읽어주기는 하루 일과가 되었습니다. ^^
3살때는 아이가 하루종일 책 읽어달라고 졸라서 와이프가 하루에 읽어주는 책이 거의 20~30권은 되었지요.(물론 같은 책의 반복이 2~3번 되는거죠.)
4살이 되면서부터는 책을 덜 찾길래 자기 전에 꼭 읽어주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는데 항상 3권을 읽어주고 재우고 있네요.
가끔 귀찮을 때도 있지만 아이와의 약속이므로 지켜야겠지요. ^^
근데 매일 책 읽어주기 그거 은근 힘들던데요.
3년이라니...러브흠님 대단하십니다. ^^

와~~~ 철우님 하루에 읽어주는 책이 20~30권~~~
정말 대단 하십니다. `~~~~
저는 하루에 한권도 벅찹니다. ㅎㅎㅎㅎㅎ

습관이 되니 이제는 밤에 책을 읽지 않으면 뭔가 허전하고 어색하더라구요..
아이가 혼자 잘때에서 책을 읽고자는 좋은 습관이 되었음 하네요.

감사합니다. 철우님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하루에 20~30권은 제가 아니라 와이프입니다. ㅎㅎㅎ
어린이집에 보내기 전이라 하루종일 아이랑 있다보니 그렇게 된거죠.
그래도 그 당시 와이프는 제가 보기에도 정말 대단했습니다. ^^
물론 러브흠님처럼 3년간 매일 책을 읽어주는 것도 대단하다 생각하구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176.07
ETH 2667.95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