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남매 이야기] 요즘 유행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DQmPSBZBpcWWi5tnjMisAnEr5ioMnqimtMEr5ibZ8jASa3j.jpg
Thanks to @tata1

요즘 이호가 6세가 되면서 소근육 발달이 많이 되고, 생각하는 것과 할 수 있는 행동이 근접해져가며, 말도 꽤 잘하게 되는 터라 일호와 종종 작업을 같이 한다. 오늘은 다 씻고 나서 오순도순 비즈놀이를 하는 일호와 이호. 이호가 만들어 놓은 네모 비즈 위에 빨간색 비즈로 일호가 이호의 이름을 만들고 있었다.

이호 : 언니, 그거 하면 안돼.
일호 : 왜?
이호 : 그거 유행이야.
일호: . . . 유행이 뭐야?
이호 : . . . 유행은 . . . 빨간색으로 글씨나 이름 쓰면 안되는 거야.
일호 : 그렇구나. . . 왜?
이호 : 나도 잘 모르겠어. . .

이건 또 무슨 대화인건지... 이호는 유행이란 단어의 정의를 저렇게 알고 있었구나... ㅎㅎㅎ

나는 이 대화를 듣지 못했고 신랑이 나중에 이야기 해줬다. 밖에서 다른 아이들 머리카락을 다 말리고 일호 차례가 되어 앞에 앉아서 하는 말이...

엄마! 빨간색으로 이름 쓰면 안돼요?

나는 앞의 대화의 내용을 모르니 갑자기 어리둥절 했으나...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고 했던 어린 시절 이야기가 떠올라서 일호에게 심각한 목소리로 말해줬다.

빨간색으로 이름 쓰면.... 죽.어.

라고 말하는 순간 웃고 있던 일호의 눈이 커지면서 겁에 질린 얼굴이 됐다. 너무 순식간에 표정이 바뀌어서 너무 웃겼다. 그래서 깔깔 거리면서 웃고 있는데 일호는 정말 무서워하고 있었다.

엄마. 정말 죽어요? 나 무서워요.

울 일호는 정말 겁이 많다. 상상력이 풍부해서 그런지 다른 애들보다 더 무서움을 많이 탄다.

머릴 다 말리고 누구한테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안되는지 들었냐고 물었더니 이호가 가르쳐 줬댄다. 그래서 이호에게 넌 또 어디서 들었냐 그랬더니..

유치원 선생님이 말해줬어요.

ㅋㅋㅋㅋ 유치원 선생님은 또 왜 그런 말을 해주셔서...
일호가 너무 무서워하길래... 사실은 죽지 않는다고 그냥 옛날 사람들이 하는 말인데 그냥 하는 말이라 해줬더니 그럼 빨간색으로 본인 이름을 적어도 안죽냐면서 계속 물어보길래

아이고... 안죽는다고!!!

했더니 ,그럼 자기 이름을 적어보겠단다.
image.png

이렇게 두글자만 적고 무서웠는지 차마 마지막 글자는 적지 못하고 또 안죽냐고 물어봤다.
어지간히 무서웠나보다. 안죽는다는 확답을 다시 한번 듣고 마지막자까지 적고나서 본인이 멀쩡한 걸 확인한 일호가 소리쳤다.

안죽네!!!!!!!!

아... 일호야.. 엄마가 대체 안죽는다고 몇번을 말해줬니... 이런 도마같으니라고...(성경에 나오는 인물인데,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했다가 예수님한테 딱 걸렸다.)

그러고 나서 일호와 이호 둘이서 계속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다. 좀 크니깐 저렇게 노는구나... 뭔가 뿌듯하고 귀엽기도 하고 그런 기분? 이게 아이들의 커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즐거움이구나 싶었다가... 안자고 둘이 계속 장난치길래

자라고!!!!

샤우팅을 오늘도 했다.
하...이것들이 엄말 들었다 놨다하는구나.

아이들을 다 재우고 책상 위를 봤더니 빨간색 비즈로 이호의 이름이 만들어져 있었다. 안죽으니깐 안심하고 만들었나보다.

요즘 유행은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으면 안되는 것.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으면 죽는 줄 알았으나 죽지 않는다는걸 배운 일호와 이호.

나중에 나도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한 세가지 정도의 설이 있었다. 그중에 내가 보기에 가장 수긍이 가는 설은 6.25전쟁에 얽힌 설이다. 당시 국군에서는 사망한 병사의 이름에 빨간 줄을쳐 사망을 표시했고, 전사한 가족에게 보내는 전사 통보서에도 이름을 빨간색으로 기입했다고 한다. 이 때부터 우리나라에서 죽은 사람의 이름을 붉은색으로 쓰게 되었고 빨간펜 미신으로 이어졌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출처:http://www.ohfun.net/?ac=article_view&entry_id=10492#close_kova)
하지만 어디까지나 설... 출처 사이트 이름도 Oh fun이다.

트랜디한 사람이 되기 위해 빨간색으로 이름을 적지 말아야겠다. 난 유행에 민감한 엄마니깐~

Sort:  

50E28CA3-DD88-42F6-8419-7B8A8FD51C6E.jpeg
저기 신사분께서 보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헐...
완전 트랜디하다!!!!!
매력적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

일호에게 보여주세요. 엄마의 스팀잇 계정은 잘 살아있노라고.

ㅋㅋㅋ
이미 본인이 살아있는걸 확인해서....

히하핫 이거 진짜 어렸을때 유행하던건데... 복고인가요?

여기애들은 그런게 없어서인지 가끔 카드 결재후 싸인할 때나 내 이름을 적어야 할 때 빨간색 볼펜을 줄 때가 있는데 싸인하고 이름 적을 때마다 좀 겁나요 죽을까봐ㅜ 아이들이 빨간색 이름적기를 하고 있을 상상을 하니 너무 사랑스럽고 귀엽네요. 우리가 알던 많은 속설들이 해외 살다보니 무뎌지는데 오늘 글을 읽고 웃고 웃고 또 웃어요 리자님~~ 오호는 어린이집 적응 잘 하고 있나요?

image.png

잘 적응하고 있는것 같아요. 분유만 잘 먹으면 걱정이 없겠습니다.
오늘 덕분에 1시간 자유부인했습니다. ㅋㅋㅋ

이걸 이제 보다니 아휴... 이뻐죽겠어요ㅜ 제가 아기를 워낙 이뻐해요. 저녁마다 콘도 내 수영장 놀이터에 나가면 아기들 보는게 너무 행복해여. 언젠가 오호도 안고 뽀뽀하고싶어요ㅜㅜ 저 손봐ㅜㅜ 콱 깨물어줬으면 ㅜ

ㅋㅋㅋ 예전엔 왜 애를 자꾸 깨물려고 하나 했는데...
사호를 낳고 나선 왜 자꾸 사람들이 깨물고 싶어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는... ㅋㅋㅋㅋ

아이들 대화가 너무 재미있어요 ^^
필리핀에서 놀란것 중에 하나가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더라구요 ^^
심지어 방명록에도 ㅜ.ㅜ 몇 번 썻답니다 ㅜ.ㅜ

ㅋㅋ
다행히 살아계시는군요.
정말 다행입니다. ㅎㅎㅎㅎㅎㅎ

도마 전 순가 주방에 있는 그 도마를 생각했네요ㅎ
아이들 투닥투닥 귀여울것같아용~~^^

ㅋㅋㅋ 왠지 저도 적고나니 그 도마를 다들 생각하실 것 같아 부연설명을 달았습니다. ㅎㅎ

예쁜 아이들~~
일호가 얼마나 걱정하며 이름을 적었을지
정말 대단한 용기!! 칭찬하고 싶어요^^
빨간 이름의 유래는 가슴 아픈 역사에서 비롯되었을 수도 있다니..ㅠㅠ

ㅋㅋ 정말 무서워하며 적더라구요... ㅋㅋㅋㅋ
안죽는다고 하니깐 겨우 적고 본인이 안죽는걸 확인하고 동생이름도 적고..
신났습니다.

저를 자꾸 놀리길래

너희들 빨간색으로 이름 적을꺼야!!!

그랬더니 순간 흠칫하더라구요. ㅋㅋㅋ 그러곤 안죽어요~

그것도 다 설이라.. 정확하진 않을지도 몰라요.

ㅎㅎㅎ 진짜 너무 사랑스러워요...
옆에 있었다면 웃음을 참을 수 없었을 것 같아요...
리자님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셨나요?
즐거운 저녁 시간되세요!!

아.. 오늘은 한시간 반 정도 자유부인이었습니다.
오호가 어린이집에서 잘 있어준 덕에...

아이고 일호 넘 귀여워요.
기억을 더듬어보니 저도 빨간색으로 이름 쓰는 걸 겁냈던 것 같아요.

도마 말씀 하시니까, 유년시절 교회학교에서 제게 심어준 공포가 떠오릅니다.

주일 예배 안 가고 놀러가다가 일가족이 교통사고로 몰살했다든지, 십일조를 빼먹고 오락실에 갔다가 변을 당했다든지,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했다가 어겨서 천벌을 당했다는 등등

아아

어머... 어릴땐 전사님도 귀여우셨군요? ㅎㅎㅎ

그 주일학교... 아직도 그런곳들이 있는 듯 보입니다.
전 예전에 애들이 다니는 교회에서 크리스마스 발표 연습하는데 애들이 엄청 떠들고 말을 안들으니깐 지도 교사가 한다는 말이..

너희들이 이렇게 말을 안들으면 예수님이 화내실꺼야!

화나서 데리고 나오려고 하다가 넘 오버하는 것 같아서 그냥 내버려 뒀네요.
걍 데리고 나왔어야했는데... 그놈의 추억이 머라고..

이유도 모르고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안된다고 아웅다웅 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사랑스럽네요. ^^그러고 보니 저의 어린시절에도 빨간색은 죽은 사람이름 쓰는 거라고 쓰면 안된다고 쓰면 죽는다는 말을 들어왔던 거 같아요. 우리나라만 그런 걸까요? ㅎㅎ 6.25가 원인이라면 우리나라만 그럴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는 군요. ^^

저희나라만 있대요. ㅋㅋ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 것도 저희나라에만 있죠. ㅋㅋ

예나 지금이나 빨간펜으로 이름 쓰면 안 되는 건 여전한가 봅니다. ㅋㅋ

유행입니다. ㅋㅋㅋ
돌고도는~
빨간펜으로 이름을 써도 죽지 않는다는 사실도 여전하죠. ㅋㅋ

아이들 귀엽네요 ㅎㅎㅎㅎ
근데 전 빨간펜으로 아직 이름 못써요.... 겁 많은 사람 여기 추가요 ..ㅎㅎㅎ

이름은 못쓰시니 그림을 빨간펜으로 그려보시면 어떨까용?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2539.28
ETH 2437.94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