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로 본 스팀의 변화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lee5입니다.

저는 가끔 참고를 위해 구글 트렌드에 이것저것 입력해 보곤 하는데요.
스팀잇을 넣어보고 흥미로운 점들을 발견해서 글을 올립니다.

5년간의 차트

모두들 아시다시피 2016년 초에 출시하면서 기대를 모았지만..

상당히 긴 암흑기를 거치게 되었습니다.ㅜㅜ

그리고 가상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는 때에 맞춰 같이 관심도가 상승하고 있네요.

보시는 것과 같이 구글 트렌드가 스팀에대한 어느정도의 관심 흐름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개월간의 차트

보다 명확하게 비트코인,이더리움 등의 펌핑 시기 등과 겹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주일간의 차트

좀더 흥미로운점은 더욱 최근으로 오면서 트렌드 지역에 대한민국이 강하게 등장합니다.

그리고 하드포크 시기와 맞물려서 관심도가 좀더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암흑기에도 양질의 글들이 계속해서 생산되고 검색을 통해 유입되고 알려지고 하는 인고의 숙성시간을 가지면서 점점 깃털이 붙고 날개가 튼튼해지는 과정이었나봅니다.

오늘 @musicholic님의 포스팅(https://steemit.com/kr/@musicholic/5oqbqc)과
8개월전 @leesunmoo님의 포스팅(https://steemit.com/kr/@leesunmoo/9m3fl)을 다시 보고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대로 끝내기는 아쉬워서 두 가지 결과를 더 넣어 봅니다.^^

tistory와 스팀잇 비교

이 데이터를 보고 아 정말 이거구나 싶었습니다.

tistory를 검색어로 설정한 이유는 다른 블로그 시스템들(다음블로그, 네이버블로그 등)은 검색어의 중복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서 유니크한 검색이 가능할 것 같은 tistory로 했습니다.

tistory도 어느정도 알려져 있는 블로그 플랫폼인데 2007년에 다음에 인수되고 여전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엔 다음 블로그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키우진 않았고 그렇다고 합병도 하지 않는 상태로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초대장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 서비스와 달리 기존의 블로그 운영자가 새 사람들을 초대하는 초대장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초대장을 얻기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이고 기존 블로그 운영자들은 실적에 따라서 초대장을 발급할 수 있게됩니다.

글쓰기 공간을 얻기 위한 점이라는 것과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팀과도 유사한 점들이 많습니다.

이런 tistory의 관심도가 스팀의 암흑기시절 관심도와 정확하게 일치하게 됩니다.

스팀에 암흑기가 오게된 계기는 다들 아시다시피 가격이 문제였는데요.

다시 그런 암흑기로 돌아가더라도 tistory 수준의 최소 방어선은 있겠구나 싶어서 약간의 안심이 됩니다. ㅎㅎ

물론 이미 사용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어서 그 이상의 방어선이 되겠죠. ^^

facebook, twitter, 스팀잇 비교

마지막으로, facebook이나 twitter에 비하면 당연히 아직 미비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페이스북이 점점 하락세를 보이고 각 플랫폼들이 주기가 있는것 처럼

스팀에게도 기회가 와서 날아 오르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과 같이 시스템도 계속 변화하고 적응하면서 발전하는 스팀이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그리고 갑자기 드는 생각인데요.

오전에 올렸던 아기 참새가 예뻐 보였던 이유가 스팀과 비슷해서가 아닌가 싶네요 ㅎㅎ

https://steemit.com/kr/@lee5/3u8pmr

감사합니다.

@lee5

Sort:  

곧 스팀잇이 날개를 달고 올라가겠네요^^

예전에 땡글에서 1BTC님이 비트코인 가격 프랙탈로 예측했던거하고 왠지 겹치는거 같아요. 첫 상승보다 두번째 상승은 더 크고.. 세번째는 더 빠르게 오고 더 크게 나타났죠.^^
훨훨 날아올랐으면 좋겠네요~

스팀잇은 이제 날개를 피기 시작한 단계라고 봅니다. 곧 스팀도 스팀잇도 머지 않아 날아오르꺼라 생각드네요. ㅎ

꼭 그렇게 될것 같습니다. ㅎㅎ


이렇게 날아 오르겠죠. 따듯함에 감동합니다.

으앗 참새야 ㅠㅠ 감동이 느껴지는 사진입니다. ㅜㅜ
참새 화이팅!^^

가능성이 무한할 거라 믿어 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제가 감사드려요. ^^

구글 이런 기능이 있었군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제 친구들도 스팀잇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걸 보니 관심도가 많이 올라간것 같습니다

플랫폼은 결국 관심도와 유입량이 성패를 좌우하는데 점점 분위기가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

이렇게 비교분석을 해 주시니
스팀의 현재화 미래가 보입니다.
감사드려요.
보팅&팔로우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

재미있는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얍!!!!날아라~~ steemit
글 감사합니다.♥

스팀잇의 발전에 큰 공헌하고 계신 제이슨 사장님도 감사드립니다. ^^

저는 이렇게 성장하는 시기에 들어와 있는게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lee5님~ 앞으로 좋은 글 자주 부탁드립니다~

넵~!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되는것도 정말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스팀잇은 정말 블로그 처음 할 때처럼 즐겁습니다^^ 사람들 만나는게 재미있네요~

지금 같은 생기로움이 계속 이었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kr 채널은 계속 늘어날 추세로 보입니다. 현재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스팀잇을 검색하면 서서히 키워드가 보이더라고요~^^

그럴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전 네이버에서 마저 스팀잇 글들이 뜨는걸 보고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답니다. ^^

시작하자마자 많은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나중에 들어오는 분들을 친절하게 이끌어주고 싶네요^^

너무 좋은글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43.42
ETH 3152.93
USDT 1.00
SBD 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