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콘텐츠' - 유료 멤버십 콘텐츠 PUBLY 한 달 이용 후기

in #kr6 years ago (edited)

819_2_1.jpg



넘쳐나는 읽을거리 중에 무얼 읽을까

읽을거리에 볼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각종 블로그, SNS, 종이책, 유튜브, 그리고 스팀잇까지. 그 중 특히 내가 많은 시간 할애해서 읽는 것은 종이책과 스팀잇의 글들이다. 스팀잇에는 딴 짓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아서 재미있고, 종이책으로는 잘 정돈된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게 매력인 것 같다. 그럼에도 '새로운 읽을 것'에 대한 욕구는 항상 있었는데, 몇 주 전 린님 (@lynnata) 의 포스팅을 통해, 퍼블리* 라는 곳을 알게되었다. 퍼블리는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콘텐츠를 읽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베스트셀러 저자, 소규모 출판사,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의 글이 연재되고 있다.


퍼블리 : https://publy.co/
콘텐츠 퍼블리싱 스타트업


현재 퍼블리에서 펀딩중인,
린님 @lynnata디지털노마드 창업기

벌써 85% 달성이네요! 저도 예약했습니다ㅎ








퍼블리 매력은요

한 달 멤버십 비용은 2만원 정도이다.
독자로서 한 달 이용해본 결과 퍼블리 콘텐츠의 매력은 이러하다.

  • 디지털 기반으로 서점보다 더 빠르고 신선한 기획
  • 전문 에디터의 터치가 느껴지는 매력적인 기획물들
  •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생산한 콘텐츠
  • 직접 저자가 되어볼 수 있는 참여가능한 플랫폼
  • 지적인 뉴스레터
  • 빠른 피드백





Publy_02.png

2018년 5월기준, 베스트 콘텐츠들


Publy_03.png

새 기획물에 예약판매가 펀딩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천만원 이상 달성된 것들도 꽤 된다.


스크린샷 2018-05-27 오후 10.04.20.png

적극적으로 저자 모집도 하고 있다.


가치 있는 콘텐츠 생산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스팀잇의 글들과 비교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생각해보면 퍼블리에서 모토로 내세운 것들이 현재 스팀잇에서도 다 가능한 일이다. 다만 퍼블리가 훨씬 세련되게 보여줄 뿐이다. 스팀잇에서 저자가 직접 글을 발행하면 되고, 수익도 큐레이팅 보상을 빼고는 본인이 다 가져가는 것이니 월등히 창작자에게 유리한 구조이긴 하다. 다만, 스스로 기획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로 편집할 수 있어야 하고, 홍보도 스스로 해야한다. 또, 아직까지 백만은 돌파했다고 해도 KR유저수가 많지 않은 것도 어려운 점이자 기회이기도 한 것 같다. 그래서, 스팀잇에서 티져처럼 글을 써서, 사람들 반응도 보고, 아이디어도 확장시킨후에 직접 또는 퍼블리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여 독립출판 하거나, 전자책을 제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만약, 블록체인 기반으로 멤버십이 운영된다고 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하다.


newsletter.png

퍼블리 뉴스레터 중 발췌
뉴스레터만 봐도 참 지적인 퍼블리.
'블록체인이 광고를 만났을 때'라니 제목만으로도 이미 끌림.


publy_05.png

publy_04.png


퇴사준비생의 도쿄
재미있게 봤던 책, '퇴사준비생의 도쿄' 를 퍼블리에서도 만날 수 있다.
책과 다른점은 'PUBLY ONLY'의 목차가 추가된 것.
책에는 미처 소개하지 못했던 내용을 공개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



디지털로 읽기에는 너무 진지한 그대


퍼블리의 글들은 전문 칼럼 느낌이라, PC나 모바일에서 계속 읽기에는 집중력이 자주 저하되고 피로함을 느꼈다. PC나 모바일에서 진지한 내용의 글을 집중해서 읽기 힘든 게 나만 그러한지는 모르겠다. 전용 앱이 나와주면 좀 더 읽기 편할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퍼블리에 피드백을 보내기도 했다.

스팀잇의 글들은 퍼블리보다는 좀 더 가볍거나 호흡이 짧아서 상대적으로 PC에서 읽기 편한정도이다. 사실 스팀잇에서도 정성이 느껴지지만 차마 너무 긴 글들을 미처 다 읽지 못하고, 보팅만 하고 슥 닫아버린적도 많다. 읽은 것은 넘쳐나지만 읽기가 힘들다. 디지털 기반의 '읽기'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딜레마이다...아무쪼록 나 살아있는 동안은 종이책이 계속 존재해주었으면 좋겠다. 그럴 것이라 믿는다. 손으로 만졌을 때의 종이의 느낌, 질감, 책 냄새 등 종이책만의 감성을 디지털이 대체할 순 없다고 생각한다.

'읽을 것'의 미래는 어찌될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후의 SNS 는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 나는 내일도 무언가 읽을 것이고, 내일은 또 어떤 글들이 나의 영혼의 허기를 달래줄지 궁금하다. 밥으로도 채울 수 없는 나의 영혼의 허기를.


  • 이 글은 퍼블리에서 어떤 지원도 받지 않고 쓴 글입니다.
Sort:  

으아니 경아님 저의 취향저격ㅋㅋ

저도 퍼블리의 리포트를 몇번 사서 읽은 적이 있어요. 글 혹은 정보를 온라인에서 유료화해서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환경에서 퍼블리의 행보는 인상적이었어요.

처음에는 우리가 쉽게 가보기 어려운 해외박람회나 페어 등에 에디터를 채용해 그곳을 취재하고 분석리포트를 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시간이 쌓일수록 내용도 풍성해지고 깊이고 깊어지는 느낌을 받고 있어요.

각 프로젝트당 여러 전문가가 참여하기도 하고, 취재를 하는데 꽤 긴 시간을 투자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퍼블리의 글들은 확실히 프로페셔널의 영역이라고 봐야할 것 같아요. 글을 쓰는 작가로써라기 보다는 기획과 마케팅 영역의 에디터 전문가로써요.

스팀잇에도 좋은 글, 전문적인 글, 가치있는 글이 많지만, 1일1포 형태의 글과 퍼블리의 리포트는 바로 비교할 순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스팀잇을 통해 쓴 글을 모아 출판을 하거나(경아님처럼 ㅋㅋ), 새로운 형태의 리포트가 나온다면 얘기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그런 컨텐츠들이 쌓이면, 퍼블리에는 없는 스팀잇만의 컨텐츠 모음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공감하면서 주절주절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

앗, 제가 생각을 미처 표현하지 못했던 부분이 P님이 말하시는거 였네요!ㅋㅋ
스팀잇은 기본적으로 SNS 이기때문에, 전문적인 글을 담기에는 뭐랄까..일상글들과 좀 섞이는 느낌이에요ㅎㅎ
근데, 잘 쌓아서 가공하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게 또 장점일 수도 있을꺼 같아요!ㅎㅎ
좋은 의견 덧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ㅎ 굳나잇..!!

오우 좋은말입니다 굳굳굳

좋은 서비스 소개 감사합니다~^^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어떻게하면 잘 읽힐 수 있는 컨텐츠가 될 것인지 혹은 유용한 것이 될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항상 있지요.

네ㅎ 블로그든 책이든 글 쓰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은 고민해봤을 것 같아요ㅎㅎ

블록체인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네요. 플롯폼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며 발전해 나가겠죠. 서로 연계할 수도 있고요.^^

네ㅎ 서로 연계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떤 새로운 플랫폼이 나올지 기대되요..!ㅎㅎ

오 재미난 아이디어인데요. 몬가 스티밋 글들을 보면서 전문성? 에 대한 갈증이 조금 있었는데 ㅋ 한번 가봐야겠어요.

네ㅎ 퍼블리에서는 기획된 리포트들을 보실 수 있어요ㅎ
근데 스팀잇의 날 것으로의 매력도 전 좋아해요ㅋ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들려주셔서 제가 감사하죠 :-)

이제 정말 노동 집약 구조의 시장 경제에서 탈피할 것 같습니다. 머지않아 현실이 될 것 같아요. 그 가운데 블럭체인의 태동과 AI 및 사물 인터넷, 로봇 등등의 첨단 기술 덕분에 인간의 효용 가치를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창출해야만 하는 시대가 눈앞에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설레면서도 한편으로 걱정입니다.

네ㅎ 제 머리론 미래에 대해서 예상할 순 없지만, 결국에는 감성과 기술이 잘 결합된 것들이 살아남지 않을까 싶어요ㅎ 설레면서도 걱정이라는 말이 딱이네요ㅎㅎ

우와, 이런 세련된 잡지/글 플랫폼이 있다니 +_+ 경아님의 글을 읽으면 요즘의 핫한 서비스를 접할 수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ㅎㅎ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는데, 해당 글의 작가가 전문가라는 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이것저것 소비하고 있습니다ㅋ
작가의 전문성은 뭐 어떻게 보면 주관적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해당 글에 저자의 프로필이 소개되어 있어서 살펴볼 수 있어요. 베스트셀러 저자도 있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분들중에, 다양한 매체에서 이름이 거론되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네요ㅎ

좋은 사이트가 점점 많아지는거 같아요
멋잇는 작가님들이 좋은글을 정당한 페이를 받을수 있는기회가 많아져서
좋은거 같습니다.

네ㅎ 부디 창작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좋은 사이트가 점점 많아지는거 같아요
멋잇는 작가님들이 좋은글을 정당한 페이를 받을수 있는기회가 많아져서
좋은거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2
BTC 60837.81
ETH 2874.77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