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폭의 동양화, 운보의 집

in #kr6 years ago (edited)

01.jpg



한 폭의 동양화, 운보의 집





핸드폰 사진을 정리하다가, 운보의 집 다녀왔던 것이 떠올라 소개해봅니다.
가족들과 청주에 갈 일이 있어 갔다가 잠시 들렸었는데, 여름에 가면 참 아름다운 곳입니다.
운보의 집은 '김기창'화백의 집이에요.
김기창 화백은 후천적 청각장애인으로, 장애를 딛고 화가로서 성공하기도 했지만,
친일반민족행위자로 비판받기도 하는 인물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작품은 아래 '태양을 먹은 새' 에요.
교과서에서 보신 분들 있으시죠?ㅎ


000.jpg
태양을 먹은 새, 1968





02.jpg

주차를 하고 입구로 향합니다. 이 날 날씨가 참 좋았어요.




03.jpg

입구부터, 그림이 안 그려질 수 없는 그런 뷰네요.




04.jpg

집 앞 정원도 너무 아름답죠?




05.jpg

연못에는 정자가 하나 있더라구요.
머리식히기 딱 좋아보여요.




07.jpg

이 집과 쏙 빼닮은 작은 연못.
그러고보니 수련도 참 오랜만에 보네요.




06.jpg

본채로 한 번 들어가볼까요?




08.jpg

본채안에는 김기창 화백 살아생전 모습도 곳곳에 있고요




09.jpg

그림 그릴 때 사용했던 도구들도 전시되어 있어요.
애처가셨는지 부인의 사진도 많았어요.




11.jpg

섬세하게 장식이 되어있는 먹들




12.jpg

도장, 안료통 같은 것들도 있네요.




14.jpg

본채의 작업공간.
지하에 갤러리가 있어서 작품을 둘러보실 수 있고요,
별관에도 갤러리가 따로 있습니다.




13.jpg

본채에서 나와서 보면 이런 모습.
주변에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어서,
근처 갈 일 있으신분들은 들릴만해요.




15.jpg

한옥이 갈수록 더 좋아져요.




16.jpg

한국식 돌담


사실 방문당시에 친일활동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아름다운 한옥이 보고싶어 찾아갔던 것이었거든요.
오늘에서야 작품명이 떠오르지 않아 찾아보던중에 알게 되었어요.
댓가없이 나라의 독립을 위해 자신을 바쳤던 사람들을 알기에,
당장의 달콤함과 타협한 화가에게 후회하지 않았냐고 묻고 싶었지네요.


신나게 불금 맞이하려했는데, 다소 무거워졌네요.
얼른 일 마무리하시고 행복한 금요일 맞이하세요 :-)

Sort:  

마당의 인위적인 정갈함이 묻어있는 정원이 역시 일본스럽네요.
'태양을 먹은 새'라니...처음 보는 그림인데도 설명을 들으니 달리 보이긴 합니다.

아, 그렇게도 볼 수 있겠네요..!
저 정원이 일본 스타일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일본의 정원 스타일과 닮은 구석이 있는거 같네요...
저 작품은 친일 의혹을 받는 작품에는 속하지는 않고요,
찾아보니 군인이나 전투장면을 그린 작품들이 몇 작품 있더라구요.

본채안에 물건들까지 전시가 되어있네요~
저도 멋진 한옥과 사진들을 보고나니
꼭 한번 가보고 싶어지네요~
나이가 조금씩들면서 많은 생각에 빠지게
되는거 같아요 역사도 눈에 들고 관심이가고요
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주변에 가게될 일 있으시면 들려보세요!!
행복한 주말 되시구요ㅎ

예전에는 저런 집에서 살아보는게 로망이었는데 요즘은 저런집에서 살아도 관리가 안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 집은 그래도 관리가 잘되어있는것 같습니다 ^^

네 관리인이 따로 있더라구요ㅎ
아무래도 꾸준히 관리해주지 않으면 저런 모습이 유지되기 힘들듯해요.
특히 한옥이 손이 많이 갈 것 같더라고요!ㅎㅎ

공감이 가요.
특히 일제 때 저런 집에 살았다면 그 자체만으로 ㅠㅠ

무튼 후대에 볼 거리를 많이 주기는 하네요

그리고 경아님 포스팅 조금 고쳐야겠어요^^
개구리밥이 아니고
수련이랍니다^^

개구리 밥은 아주 작아요. 빼곡히 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군요!ㅎ 수련이군요! 수정할께요ㅎ
감사합니다ㅎㅎ

역사적인 배경을 떠나 고즈넉한 한옥 분위기와 정원이 보기 좋네요. 하늘이 넘 맑은 날 다녀오셨나 봅니다. 눈이 시원해 지는 것 같아요.

그쵸ㅎ 역사적인 배경만 빼면 너무 아름다운 곳인데 말이죠.
나이가 들수록 한옥이 더 좋아져요. 여백이 많아서 그럴까요?ㅎ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

예술가의 집 같네요..ㅎ
운치도 있고 고급스런 한옥의 느낌이 좋네요.
존경할 수 있는 분이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그쵸...꼭 소개하고 싶은 곳이었는데ㅎㅎ
알고나니 아름다움이 다 빛을 바래는 느낌이라 매우 아쉽네요..!

정말 멋있네요. 좋은 소개 감사합니다.

와 저런 집에서 살면 어떤기분일지....ㅋ 너무나 멋져요

글쎄요 어떤 기분이려나요ㅋㅋ 안살아봐서 모르겠지만 대감님 된 기분들꺼 같네요ㅎㅎ

와...경복궁 부럽지 않은 집이네요. 저런 집에 있으면 정말 밖에 나가기 싫을것 같아요.

그림같은 집에 사는건 어떤 기분일지..저도 궁금해지네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9051.02
ETH 2508.42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