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적 피해

in #kr6 years ago

pg.jpg
이전에 해진님을 둘러싼 논란에서 해진님의 지지자들은 나를 포함한 KR 커뮤니티 일원들에게 다운보팅을 했다. 나는 아는게 없어 해진님 사태와 관련한 글에 단 한건도 보팅을 하지 않았으며, 단 한건도 댓글을 달지 않았음에도 그들에게 다운보팅을 당했다. 스팀파워가 낮은 계정들이라서 타격은 없었지만 통제되지 않은 분노와 광기의 무서움을 엿볼 수 있었다.

분쟁이 힘겨루기로 나아가면 굉장히 많은 부수적 피해가 발생한다. 최대한 감정을 배제해도 모자란데 양측이 모조리 감정적으로 나선다. "쟤가 먼저 때렸어."는 초등학교에서도 먹히지 않는 변명이라는건 금새 잊는다. 그렇게 복수는 복수를 낳고 전쟁이 시작된다. 그리고 전쟁에는 부수적 피해라는 이름의 민간피해가 따른다. 직접적으로는 다운보팅 테러에 휘말릴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창작물에 향할 보팅파워가 전쟁에 동원되어 마땅히 커뮤니티가 보상해야 할 창작물에 보상하지 못 한다. 그래서 나는 전쟁이 싫다.

나는 꾸준히 커뮤니티의 모순을 지적하며 커뮤니티가 누군가를 비판할 고결함을 갖추었는가를 끊임 없이 물었다. 폐쇄적인 보팅풀은 도처에 널려있다. 환급성 서비스도 마찬가지이다. 환급성 서비스가 보팅풀과 유사한 역할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타칭 플랑크톤들도 이에 합류하곤 한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누구를 비판할 수 있을까? 다운보팅에 대한 대응도 마찬가지이다. 다운보팅에 대한 감정적 대응을 조롱한 커뮤니티가, 다운보팅에 감정적으로 대응한다. 만약 커뮤니티가 모순적이지 않더라도 마찬가지이다. 비판은 하더라도 비난 할 자격은 없다. 누군가는 이런 입장을 취하는 나를 회피성 중립을 취하는 계산적인 위선자로 볼 것이다. 그리고 회피성 중립을 취하는 계산적인 위선자도 함무라비식 복수의 대상이 되었다. 처음으로 글이 블라인드 되는 경험을 했다.

그렇다고 전쟁에 뛰어들고 싶지는 않다. 히어로는 절대 부수적 피해를 용납하지 않는다. 악당을 처단하는 것보다 겁에 질린 시민들에게 미소를 보내고 안심시키는걸 우선시하는게 히어로다. 나는 히어로와 같은 고결함을 지녀서가 아니라 이기적이라서 전쟁이라는 대의에 동참하기 보다는 내 주변의 작은 평화를 지키고 싶다.

Sort: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kmlee 님 해진님 사건때 다운 보팅이 직접 관련된 두분외에 다른분께도 있었나요?
제가 모르고 있다가 지금 kmlee 님의 글을 보고 처음 알게 된 일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분들이 피해를 당했으면 안될 일 입니다.
정말 죄송하고 혹 피해자분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제가 복구를 하고 싶습니다.

백화선생님께서 말씀하셔서 찾아보니 무작위적으로 KR 태그에 있던 글들을 몇개 다운보팅한거 같던데 스팀파워가 엄청 낮은 친구들이라서 별 피해는 없었습니다. 너무 마음 쓰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kmlee 님 글을 다 찾아 봤는데 다운 봇은 하나도 보이지 않는데
글에 kmlee 님도 포함 되셨다고...?
혹시 이곳 분들께 그런 일이 있었다면 왜 그런지 이유는 감이 잡힙니다만
아무리 스파가 없는 다운 봇이였다해도 당하신 분들은 언잖을 수 밖에 없지요.
저라도 그렇게 느꼈을 텐데...
어떤 분들이 총알 없는 빈총을 맞으셨을까요?
제가 이곳 분들을 다 뒤져 볼 수도 없고.
피해자분들 자진 신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워낙 험악한 전쟁 중이였을 때라 물불들을 안 가려설랑...죄송하네요~

3주쯤 전이었나요? 아마 엄청나게 낮은 친구들이라 ...에 포함되었을거에요. 스팀리포트에서도 확인가능해요. 당시에 워낙 분위기가 험악했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저의 영어 스팀잇 셋팅에는 그 ... 까지도 다 나오는데 다행이 kmlee 님은 없습니다.^^
그래도 혹 자신이 그런 일을 당해셨을 까봐 놀라셨을것 같으니 제 작은 파워로 일단 풀보하고 해진님께 말씀드려서 사과 봇도 받아 내겠습니다^^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

분명 확인했었습니다. 아마 사건 끝나고 Un-vote한거 같습니다. 억울해요 ㅜㅜ 저 거짓말쟁이 아닙니다!

ㅎㅎㅎㅎㅎ괜찮아요~^^
이제 다 지난일인걸요.
거짓말이라 생각지 않습니다.
그랬었수도 있는 상황이였기 때문에^^

그럼 다 잊고 같이 외칩시다.
스달 $21.19 가즈앗!

킴리님이 거짓말 할 분이 아니라는 건 다들 아시죠. :)

ddddddd.PNG

여기 있는 사람들 중 하나일 겁니다. 아. 맨 윗분 빼구요......
busy 로 넘어오시면 편한 세상이 열립니다.

그렇네요, 확인해 보니 총알 없는 빈총 맞으셨네요.
그래도 기분은"총 맞은 것 처럼~~~~"
고마워요 찾아 주셔서^^

스팀잇 시스템 - 그 중에서도 숫자로 환산되는 인지와 보상 체계가 사람들의 행위를 극단적이고 즉각적인 형태로 견인하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그 것이 사람들의 합의 (정확히 말하면 오프라인 세계의 도덕적 관념과 가치에 의한 합의)를 기반으로 한 아나키즘 상태에서, 조금 더 원시적인 형태로 발현되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저도 계산적 위선자겠네요.. 잘 읽고 갑니다.. 가즈앗!!!

한대 맞았다고 싸우면 똑같은 사람입니다. 사실은 착한 척 하고 싶드앗!

ㅋㅋㅋㅋㅋ

마지막 한 문단이 '진짜'네요....
히어로는 악당의 처단보다 겁에 질린 시민들을 안심시키는 걸 우선시 한다.
어리둥절하며 겁에 질렸던 저 같은 플랑크톤을 울리는 문장이네요. 감사합니다.

미소가 중요합니다. 잭 스나이더가 슈퍼맨을 미소가 아름다운 남자에서 무시무시한 외계인으로 만들어버렸지만...

어디나 서로의 의견 차이가 있기는 매한가지 인것 같습니다.

좋은 것만 나누기에도 부족한 시간에.... 매우 안타깝고 가슴이 편하지 않네요.

그래도 오늘은 웃을수 있는 날이였으면 좋겠습니다.

에이... 다운보팅 좀 당했다고 못 웃으면 아마추어죠. 오늘 아침에도 조카 놀아주면서 실컷 웃었습니다.

부디 뉴비분들이 놀라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용

회피성 중립을 취하는 계산적인 위선자 여기 하나 또 있습니다 :)

같은 중립국인데 대접이 영 다르군요. 오늘 더럽게 춥던데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kmlee 님은 보통 중립을 지키시지만 때론 목소리를 내시는 반면, 저는 일관적인 비겁성 중립이기에 그런거 같습니다. 날이 너무 추워서 길거리 다니면서 스팀잇 하기가 넘 힘듭니다 ㅎㅎ 감기 조심하세요 :)

이번 같은 경우엔 오히려 그쪽을 변호하는 입장에 가까웠는데... 사실 다운보팅 당한 지금도 생각은 안 바뀌었습니다.

이런 일이 있었군요. 작은 평화를 지켜주시는 모습 감사합니다.

울컥하네요. 모라고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리님께서 흔들리지 않으시고 잘 버티어 주셔서 많은 분들에게 위로와 힘이 될 것 같아요. 진정 멋지십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이제 시작일텐데요. 끝까지 가봐야 허세냐 진심이냐를 알 수 있겠지요. 이래놓고 내일 씩씩거리고 있으면 큰일인데요.

이제 시작인 거군요.ㅜㅜ
큰일 일 것 같지는 않은데요? 참지 마시고 잘 씩씩대면 되는 거 아닌가요? 리님이 상처를 받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한 거 아닌가요? 어떤 상황에서든 당사자가 제일 아프잖아요.

다음에 또 이런 전쟁 일어날 때 "내가 당해봤는데 버틸만 해! 흥분하지마!"하려면 끝까지 평정심을 잃지 않아야겠죠.

아... 그렇군요. 그러면 무게가 너무 무겁지 않기를 바라야 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3519.79
ETH 3073.58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