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 만연한 은어

in #kr7 years ago

jhl.png
jhl2.png

@joonghoonlee 께서 제 글에 이런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kmlee 님께서 써주시면 골치아픈 문제들도 즐겁게 읽을수 있을것 같아 처음으로 부탁이란걸 해봅니다 ㅎㅎ

와 같은 말을 듣고 이에 관한 글을 쓰지 않는다면 예의가 아니겠지요. 중훈님은 착잡한 심정으로 말씀하셨지만, 저에게는 정말 큰 영광입니다. 그럼 부탁하신 문제에 관해 제 생각을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보수적으로 변한다고 하는데 저는 오히려 너그로워진 면이 있습니다. 예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 저는 초성체를 꺼렸습니다. 내가 쓰는 것만 꺼리지, 남이 쓰는걸 크게 싫어하진 않았던게 그나마 다행이었을까요? 당시의 초성체라 해봐야 'ㅎㅎ', 'ㅋㅋ'가 대부분이었는데 그거마저 꺼렸다는걸 생각하면 정말 보수적인 인간이었군요. 사실 아직도 온라인 상에 만연한 줄임말, 초성 유행어들을 그다지 좋아하진 않습니다. 이러한 유행어들은 은어의 연장선에 있으며 은어는 그 문화를 공유하지 않는 이들을 배척하는 폐쇄성을 지닙니다. 중훈님이 느끼신 불쾌감이 아마 이런 면에서 근거했을겁니다.

은어에는 장점도 있습니다. 해당 은어를 공유하는 집단의 결속을 강화하고 친밀감을 줍니다. 친구 간의 별명이 그 예 중 하나입니다. 저와 자주 만나는 친구들은 통용되는 별칭이 정말 많습니다. 보통 4~5개의 별칭을 가지고 있고 상황에 맞게 불립니다. 같은 문화를 공유하기에 일시적인 별칭은 더욱 많습니다. 사전에 협의하지 않아도, 의미를 설명하지 않아도, 공유하는 부분이 너무 크기에 쉽게 알아듣습니다. 소유물에도 별칭이 붙곤 합니다. 집에도 별칭이 있고, 차에도 별칭이 있고, '특정 행동을 하는 순간의 누구'를 지칭하는 표현까지도 있습니다.

이런 집단 내 은어는 폐쇄성을 지닌다고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제가 속한 집단에는 20년지기도 있고 최근에 친해진 친구도 있습니다. 금방 새로운 별명을 얻고, 기존에 있던 별명을 이해하고 자신도 스스로 다른 친구에게 새로운 별칭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처음 만난 사이라도 마음만 맞는다면 술잔을 기울이며 에피소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 얘가 ~

하면서 설명하면 금새 역사를 공유합니다.

하지만 중훈님과 조카분은 문화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중훈님의 조카는 중훈님과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중훈님이 몸 담고 계신 엔지니어링에서 사용되는 은어 혹은 전문용어를 조카분과의 대화에서 부연설명 없이 무작정 사용하지 않듯 조카도 중훈님이 이해하시지 못 할 그런 유행어를 늘어놓지 않아야합니다. 특히 줄임말과 같은 신조어는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이 있기에 의사전달에 필수적인 표현도 아닙니다. 아무런 배경설명 없는 은어는 그저 소외감을 줄 뿐입니다. 특히나 인터넷 은어들이 비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용어가 많은만큼 더욱 불쾌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카가 삼촌을 대하는 태도로 옳지 않습니다. 중훈님도 친구들끼리 이놈, 저놈 하실 때가 있을겁니다. 아니라면 죄송하지만 그렇게 부를 때가 있다고 가정하고 들어주십시오. 하지만 그런 표현을 친구의 부모님 앞에서 하는건 예의가 아닙니다. 이처럼 상대에 따라서 예의에 맞는 표현이 있습니다.

길을 걷다가 '응, 니 애미~'와 같은 말을 들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랍니다. 이러한 비하의 의미를 품은 유행어에서 불쾌함을 느끼는건 '꼰대'라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불쾌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제동과 훈육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굳이 저를 지목해서 현상의 설명을 요구하셨는데 부족한 글이지만 이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Sort:  

@kmlee 님의 고견 잘 읽었습니다. ^^
저 또한 젊은 층의 유행에 뒤쳐지지 않으려는 욕심으로 그 동안 언어파괴를 자행해 온거 같아 반성하게 되네요.

tip!
팁 사용법을 잘 몰라서 제 댓글에 팁이 가버렸네요.

Hi @cheolwoo-kim! You have just received a 0.1 SBD tip from @cheolwoo-kim!

@tipU - send tips by writing tip! in the comment and get share in service profit :)
By upvoting this comment you support the service - thanks!

반성하시라는 의미에서 쓴 글이 아닙니다. 저도 한글 파괴 많이 하고 살아요. 그래도 반성할 생각 없습니다!

크게보면 각 나라의 언어도 비슷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아요
타언어를 쓰는 이에 대한 배타성을 가지고 같은 언어를 쓰는 이와는 친밀감을 가지죠
외국에 나가면 특히나 더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가끔 그런 생각을 합니다
전 세계의 언어가 통일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그런 일이 일어나는 건 아주 오래걸리거나 가능성이 희박하겠죠

다툼이 심했던 지역을 보면 언어의 골자는 공유함에도 크고 작은 표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배타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상대 집단은 알아듣기 힘들고 집단 구성원 간에는 친밀함이 강화되니까요.

언어의 통일은 말씀하신 것처럼 아주 오래걸리거나 불가능한 일입니다. 언어의 구조에 따라 사고방식도 다르고 국가의 자존심도 걸린 문제죠. 기술발달에 의해 모르는 언어의 습득과 이해가 더욱 쉬워질 것이라는게 그나마 위안입니다.

역시나, 잘 읽었습니다. 도중에 웃기도 했지요 (저도 이놈,저놈합니다 친구끼리)
집필하시는데 괜히 방해를 한건아닌지 사실 좀 죄송하기도 합니다만,
시간내어 작성해주셔서 감사함을 느낍니다. 고맙습니다 !
저는 보팅게이지가 아직 없어서, 제 방식의 풀보팅 하고 갑니다.

방해는 무슨! 오히려 영광스럽습니다. 도움은 좀 되었나요?

예, 제가 좀더 노력을 해봐야 겠습니다.
귀여운 조카에게 미움받지 않으려면,,,,답은 이미 정해져 있었던것 같기도 하네요..ㅠ_ㅠ 하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한글'이 훼손되고 있다는 생각만은 떨치기 힘든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이야기했듯 조카분도 예절을 길러야합니다. 한글의 훼손은 세대간의 단절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신조어가 굳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경계할 필요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는 이런 은어를 인터넷에서만 접하는데요, 왜 저런 말을 쓰냐고 어이없어 하다가 나중에는 재미삼아 한두번 써보기도 합니다. -_- 이런 심리는 뭘까요. 어린 애들 속에 끼고 싶은 건지..

그럴지도 모르죠.

저와 비슷하셨어요.
저도 ㅋㅋㅋㅋㅋ ㅎㅎㅎㅎㅎ 쓰는 것에 거부감이 컸던 꼰대(!?)였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읽히기 좋게 정말 글을 잘 쓰시는 것 같습니다. 자주 글 읽으러 오겠습니다. 팔로합니다!!

감사합니다.

늘 귀한 글 감사합니다 😊

저는 뒷짐 지고 지켜보며 말이나 하는 입장이지만, 최전선에서 정말로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미경님께 항상 감사와 존경을 품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아이코 ^^ 이런 말씀으로 응원해 주시니 어떻게 할줄 모르겠습니다. 더 열심히 하라는 응원으로 삼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반성의 시간 했어요... 생각해보니 저는 언어 파괴자였던 것 같습니다.. @kmlee님 제 포스팅에서 댓글로 볼 때는 몰랐는데.. (정말 말을 조리있게 그러나 핵심 딱!!)
필력에 또 한번 놀라고 갑니다 ★

케이님은 불쾌한, 비하를 목적으로 한 표현을 사용하시는 것도 아니니 괜찮습니다. 오히려 친밀감에 도움이 되는걸요. 불쾌한 표현을 즐겨 쓰셨다면 제가 자주 '웃으러 갈' 리도 없잖아요. 안심하시고 계속 웃음을 주시길.

별로 마음에 들지 않은 글인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과연 평소 댓글에서 제 이미지가 어떤 것이었길래 괴리감을 느끼셨는지...

그건 비밀입니다!!! 10회 차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 때 까진 어쩔 수없이 제 포스팅에 계속 오실 수 밖에 없습니다.......★)

2~10회인걸로 해야 제가 계속 들을 수 밖에 없죠! 다 건너뛰고 10회만 들으면 어쩌실려구요 ㅋㅋ

.... 무지했습니다..2,3,4,5,6,7,8,9,10 계속 들어주셔야 합니다 !!! 그리고 이미 알고 있습니다. 다 건너뛰고 10회만 들으실 일은 없단걸....^^*

자신감이 상당하신데요? 좋습니다. 궁금한건 못 참으니 다 들을 수 밖에 없겠네요.

Hi @kmlee! You have just received a 0.1 SBD tip from @cheolwoo-kim!

@tipU - send tips by writing tip! in the comment and get share in service profit :)
By upvoting this comment you support the service - thanks!

여기에 멋진 글이 있다는 소문 듣고 왔습니다~!!ㅎ
명불허전입니다.
풀봇과 팁으로 보답드립니다.
잘보고 갑니다 ㅎㅎ
tip!

감사합니다. tipu가 정말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005.68
ETH 2516.43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