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안경(안경렌즈 설계방식)^^!
안녕하세요~ @kim0jh0안경사 응삼이 입니다.~^^
오늘은 안경렌즈 설계방식에 대하여 포스팅을 할려고 합니다. 안경렌즈의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안경렌즈 설계방식에 따라서 가격이 차이가 나는데요~ 안경렌즈는 직선이 아니라 커브가 있습니다. 이렇게 커브가 져있어서 렌즈의 중심부말고 주변부로 물체를 보게되면 물체가 찌그려져 보이거나 하는 왜곡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왜곡을 줄이기 위해서 구면인 안경렌즈를 비구면화 시키게 되면서 가격차이가 발생하는데요 ~ 안경렌즈 설계방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려고 합니다.~^^
1.구면렌즈
[왼쪽 구면렌즈 오른쪽 비구면렌즈]
구면렌즈란?? 쉽게 예전 브라운관 TV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즉 렌즈의 앞쪽과 뒤쪽이 둥글둥글한 렌즈가 구면렌즈!!!
구면렌즈의 장점은 안경렌즈를 가공하여 안경으로 만들었을 때 이쁘다는 장점이 있어요.
왜냐하면 사람의 눈과 얼굴에는 굴곡이 있기마련이죠. 안경 또한 굴곡과 커브가 있습니다. 그걸 전 경각(앞 수평면 휨 각)이라고 합니다. 얼굴의 굴곡과 비슷하게 하여 외관상 자연스럽게 보인다는 것이죠.
커브가 있는 안경테는 커브가 있는 안경렌즈로 하시면 좀더 자연스럽지요.그래서 커브가 심한 안경테는 구면렌즈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구면렌즈의 단점은 구면수차와 주변부 왜곡이 생긴다는 것인데요.
구면수차란 안경렌즈의 중심을 지나는 빛의 초점과 가장자리 부분을 지나는 빛의 초점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간혹 도수 없는 안경이나 선글라스, 전시용 안경을 착용하셨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구면수차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면수차는 렌즈가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도수가 높은 분들께는 구면렌즈를 권해 드리지 않고 있어요.
2.비구면 렌즈
비구면 렌즈란?? 쉽게 초창기 평면 TV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렌즈의 왼쪽이 평평한 렌즈가 비구면렌즈입니다. 렌즈의 왼쪽, 즉 전면부가 비구면 설계는 외면 비구면 렌즈의 오른쪽, 후면부가 비구면 설계는 내면 비구면입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것은 외면 비구면이고, 내면 비구면이 시야 범위는 넓지만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비구면 설계는 위의 구면수차를 줄여 초점을 좀 더 정확하게 맺는다는게 장점입니다.
[왼쪽 구면렌즈시야 오른쪽비구면렌즈시야]
3.양면비구면 렌즈
양면 비구면 렌즈란? 쉽게 최신형 UHD TV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렌즈의 양쪽 면을 비구면 설계한 것이 양면 비구면입니다.
수차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시야 범위가 넓어져 안경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도 이질감 없이 원래 시야 그대로 보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일 큰 장점은 렌즈가 일반 구면렌즈보다 더 얇아진다는 장점과
주변부 왜곡 현상을 현저히 줄여주며 눈이 작아 보이는 현상을 완화시켜준다는 게 장점입니다.
구면렌즈 < 비구면 렌즈 < 양면 비구면 렌즈
아래 그림처럼 점점더 비구면 설계쪽으로 갈수록 주변부 상의 왜곡현상을 줄일수 있습니다.~^^또한 두께 또한 점점더 줄어들게 됩니다.
이상 @kim0jh0 응삼이였습니다~~😃
안경,렌즈,시력검사등 물어보고 싶으신것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안에서~ 말씀드릴게요~^^

언제나 Upvote, 팔로우, 맞팔로우 리스팀 모두 탱큐입니다~^^a
양면비구면렌즈는 처음 듣는 용어네요.
저걸 안경 말고 다양한곳에 응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ㅎㅎ
보통 양면비구면 렌즈는 눈이 많이 나쁘신분들이 쓰시는데요.. 가격적인 면도 비싸기도 하고.. 눈이 많이 나쁘신 분들은 상이 왜곡되어 보이는것이 심하셔서 양면비구면을 권해드립니다.~^^
양면 비구면이 더 좋은거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합니다
넵~ 양면비구면이 좋기는 한데.. 가격이 다른 구면과 한쪽면 비구면보다는 비싸서..ㅋㅋ 개인이 만족하실수있는 렌즈로 맞추시는게 정답인듯합니다.~^^
팔로우합니다^^
넵 ~감사합니다~^^
3월의 시작을 아름답게 보내세요^^
@clayop님이 지원하시는 스팀마노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https://steemit.com/steemmano/@steemmano/5abbhz 안내
https://steemit.com/steemmano/@steemmano/2018-3 신청
오치님도 좋은 3월시작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일반인이 모르는 전문지식을 알려주시니
도움을 많이 받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렌즈가 이렇게 구분되었군요.
대충 안경렌즈를 구입해서 그런가 렌즈에 대해서 안경집 아저식 해주는데로 선택했었네요. ^^
넵~ 설계방식에 따라서 다른데요~ 눈이 크게 나쁘지 않다면 큰 문제는 아니여서.. 시력이 많이 안좋으신분들은 상의 왜곡이 심해서..ㅜㅜ 이런한 안경설계방식을 고려를 많이 하셔야 할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시야사진을 보니 확실히 구분이 갑니다~
항상 비교사진 시야사진 보여주셔서 이해가 쉬워요~^^
매번 잘 방문해주셔서 너므 감사하네요~^^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