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멋대로 쓰는 글] "ㅋㅋㅋ"와 "ㅎㅎㅎ"의 차이 (부제 : "ㅋㅋㅋ" 대신 "ㅎㅎㅎ"를 사용하는 나만의 이유)

in #kr7 years ago

Steemit배경_170718.JPG

안녕하세요. 아이작(Isaac)입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강서 밋업"에서 제가 했던 말이 기억이 나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술이 조금 들어가서 그랬는지, 그 누구도 궁금해하지 않았는데, 혼자서 왜 "ㅋㅋㅋ" 대신 "ㅎㅎㅎ"를 사용하고 있는지 신나게 떠들었던 거로 기억을 합니다. (술이 웬수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스팀잇에서는 평소 할 수 없었던 이런저런, 하고싶은 말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기에 잠시 빌려볼까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성한 포스팅이나 댓글을 찾아봤을 때, "ㅋㅋㅋ"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ㅎㅎㅎ"를 사용했고, 부득이한 상황이 아니라면 "ㅋㅋㅋ" 대신 "ㅎㅎㅎ"를 사용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ㅋㅋㅋ""ㅎㅎㅎ" 사용으로 인해 그려지는 이미지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며, 사람마다 다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여 인터넷에서 "ㅋ" 친구들의 의미를 찾아본 적이 있었습니다.

ㅋㅋㅋ.JPG

이러한 이유로 "ㅋㅋㅋ" 대신 "ㅎㅎㅎ"를 사용하지 않았나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저 나름대로 스팀잇에서 작성하는 글에는 책임감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온라인 상에서나마 가볍지 않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아래의 이미지처럼 카톡에서 "ㅋㅋㅋㅋㅋㅋ" 남발하며, 아재개그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재개그를 하게 되면 주변사람들에게 욕을 먹곤 합니다.)

ㅋㅋㅋㅋㅋㅋ.JPG

<상대방(친구)이 많은 비속어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대화를 삭제했습니다.>

제가 스팀잇에서 사용하는 단어 때문에 많은 분이 제 나이를 생각보다 높게 보고 계신 거로 알고 있고, 실제로 밋업 때 그렇게 말씀하신 분들이 여럿 계셨습니다. 이러한 오해를 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는데, 드디어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제 나이가 엄청 많지 않음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ㅋㅋㅋ""ㅎㅎㅎ"의 차이에 대하여 진지하게 말하는 척 하다가 나이가 많지 않음을 어필하기. 최종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그럼 전 이만 출근을 위하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오프라인(밋업 등)에서 만나면 생각보다 진지하지 않은 사람, 그리고 전혀 무겁지 않은 사람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솜털과도 견줄만큼 엄청 가벼운 사람입니다.)

어린왕자_우주.JPG

어린왕자를 그려주신 @leesongyi님께 감사드립니다.

Sort:  

ㅋㅋ

저는 웃길때를 제외하곤 ㅋㅋ는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

스티밋에서는 이모지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전 이모지 사용을 잘 안해서.... ㅎㅎㅎ를 애용합니다 ㅎㅎ

앗^^;;;; 그런 의미가 있었던 거군요;;;
전 ㅋㅋ 나 ㅋㅋㅋ는 웃기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 했는데;;;
ㅋ는 비웃음에 좀 동의하고요 ^^;;;;
그런데 확실히 나이가 들어갈 수록 ㅋ의 사용빈도가 많이 줄어드는 것 같긴해요. 좀 뭐랄까 그래도 온라인에서 친근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아직도 ㅋㅋㅋ는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긴 하지만요^^;;
흥미로운 글 잘보고 갑니다~^^

흥미롭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다 개인성향이 있기에 어떤게 정답인지는 스스로 판단하는 걸로 ㅎㅎ

"ㅋㅋㅋ" = "할말없음"
저희가 이런 사이였군요.

ㅋㅋㅋ를 쓰면서 아무말 없이 보팅 버튼을 눌렀다! 가 의미 있는 거지요 ㅋㅋㅋㅋ

ㅋㅋㅋ와 ㅎㅎㅎ는 쓸때 애매해요~둘다 웃는거는 마찬가지인데 .. 친한 사람한테말할때는 ㅋㅋㅋ를 사용하는데 어떨때는 약간 비웃는거 같이 느껴지는거 같아서 ㅎㅎㅎ도 가끔 섞어 쓴답니당~

저는 ㅎㅎ도 쓰고 ㅋㅋ도 쓰는데 큰 차이는 못 느끼겠어요. 그때그때 다르지요.
ㅋ도 제딴에는 비웃음이 아니라 "웃긴데 크게 웃으면 안 돨 상황이라 허벅지 찌르면서 웃음을 참는" 경우에 썼거든요. (엥? 쓰고보니...ㅋ)

어쨌건 결론은 아이작님은 아직 젊다는 거! :)

그래도 한편 으론 그런것도 있는것 같아요~
너무 재미있는걸 표현할때나
웃긴것을 표현할때는 ㅎㅎㅎ 보다는
ㅋㅋㅋ가 더 큰 표현으로 와닿는 ㅎㅎ
저두 보통 섞어써욤ㅎㅎ 상황에따라
본인의 생각과 판단에 따라 쓰는거겠죠 ^.^

저는 상대방에따라 다르게 사용합니다.
ㅋㅋㅋㅋㅋ가 ㅎㅎㅎㅎ보다는 친근감있는 상대방에게 쓰죠.

저 같은 경우에는 "ㅋㅋㅋㅋㅋㅋㅋㅋ"는 정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사용합니다.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 글을 읽고나서도 ㅋ를 사용하게 되네요 ㅋㅋ... 전 ㅎ이 뭔가 어색한 느낌이라 ㅋ를 더 자주쓰는데 확실히 갯수에 따른 뉘앙스차이도 크고 더 가벼워 보이는 느낌도 드는 것 같긴 합니다 :)

아 ㅋㅋ 에도 그런 의미가 담겨 있는 거였군요..
갯수 잘 챙겨서 올려야 하겠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웃는거 맞지요?

저에게 ㅋㅋㅋ 는 호탕한 웃음, ㅎㅎㅎ 는 조심스러운 웃음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7831.26
ETH 3460.55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