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4. 자귀나무
자귀나무는 콩과의 낙엽활엽 소교목입니다 키는 대략 7미터까지 자라고 마을어귀나 산과들 어느곳에서나 자라지만 추위에 약해 중부이남에서만 잘 자랍니다 북서풍이 불지않는 따듯고 양지바른 곳에서는 중부지방에서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꽃은 6월에 붉은색으로 피고 잎은 어긋나기로 달립니다
잠자는 귀신, 자는 일에는 귀신같다 해서,나무를 깎아 다듬는 연장인 자귀의 손잡이로 쓰는 나무라고 자귀나무로 불리게 되었다는 유래가 있습니다.또한 합환수라고 하여 이나무를 정원에 심어 기르면 부부 금실이 좋다고 하여 그리부른다네요 밤에는 잎이 오므라들고 낮에는 활짝 스스로잎을 펼치기때문입니다 스스로 표면적을 줄여 수분증발을 막고 초식동물에게 뜯어 먹히는 것을 방어하려고 스스로 진화를 했답니다 중국에서는 자귀나무를 뜰에 심으면 미움이 사라지고, 친구의 노여움을 풀고자 할 때는 잎을 따서 보내 화해하곤 했다고 합니다. 잎은 말렸다가 차로 달여 먹기도 하고,사찰에서는 향 대용으로 태워서 부처님 앞에 피우기도 했던 요긴한 나무였습니다.
자귀나무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고 심경, 비경에 작용한답니다 울결된 것을 이완시키고 기의 순환을 조절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맥락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자귀나무껍질을 합환피라 하며 요통,타박상,어혈,골절통,근골통등을 치료하고 종기나 습진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예쁘고 향만 좋은줄 알았더니 약재로서의 효능도 뛰어나군요 ~~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494 which ranks you at #1706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1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717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8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7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옛날 부모님이 자귀나무 뿌리를 캐서
약으로 드시던 것을 봤는데
커서야 이 나무의 정확한 이름을 알게 되었지요.ㅎ
근데 추운데서는 생육이 힘들군요.ㅋ
좋은 아침. 저는 코박봇 입니다.
보클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