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 가막살나무

in #kr6 years ago (edited)

가막살나무는 인동과의 낙엽활엽관목입니다 주로 산기슭에서 자라며 키는 대략3미터 까지 자랍니다 5월에 가지끝에 하얀꽃이 모여 피고 가을에 팥알만한 붉은 열매가 익어갑니다 가을이 되면 거의 모든 열매들이 붉게 익어 가는데 가지끝에 부채살 처럼 달려있습니다

rkakrtkf.png

rkakrtkf 1.png

rkakrtkf 2.png

가마귀골이라는 데서 태어난 "가마"는 세살되던 해에 졸지에 고아가 되었습니다 아빠와 엄마가 강건너 읍내에 갔다 돌아오는길에 나룻배가 뒤집혀 버리는 바람에 그만 목숨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가마는 이웃 할머니 집에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먼 마을로 팔려갔고 가마보다 한살 많은 오빠는 소금장수에게 팔려가게 되었습니다 세월은 흘러서 예쁘고 복스러운 처녀로 자라난 가마가 동네 머슴들의 애간장을 녹이고 있을 즈음, 어디선가 굴러 들어온 이웃집 머슴이 유난히도 가마를 좋아했고 가마 또한 그가 싫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머슴은 가마의 주인마님에게 가마와 결혼시켜 다라고 청혼을 하게 되었고 주인마님은 3년을 머슴살이 하면 결혼시켜 준다고 승낙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3년이 흘러가자 드디어 두사람은 짝을 이루고 해마다 하나씩 아이를 낳으며 행복한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허리가 몹시 굽은 할머니가 마을을 지나가다 하룻밤 묵기를 청했습니다 밤이 으스하도록 가마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할머니는 가마의 과거사를 들려주게 됩니다 "세살 먹어서 이마을로 왔다면 트림없이 우리 가마귀골에서 태어 났을게야. 암~ 내가 몇일을 데리고 있다가 팔려 갔는걸. 그때 한살 더 먹은 오빠가 있었는데 그 아이 역시 어디론가 팔려 가버리고 말았지, 쯧쯧...."할머니의 말을 들은 가마는 날이 밝기가 무섭게 가마귀골로 달려 갔습니다 온종일 동네 어른들을 찾아 다니며 옛날 자기집에 대해 낱낱이 듣게 되었는데 무엇보다도 가마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했던것은 세상 어딘가 한점 혈육인 오빠가 살아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 때문이었습니다 동네 사람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오빠의 특징은 자기보다 한살이 더 많고 오른쪽 눈과 귀가 조금씩 크다는 점과 그리고 등에 일곱개의 점이 박혀 있다고해서 이름을 칠성이라고 했다는것 이었습니다 그 순간 가마는 가슴이 덜컹 내려 앉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모두가 현재 자기의 남편과 너무나 흡사하기 때문 입니다 어쩌면 등에 박힌 일곱개의 점은 움직일수없는 단서 였지만 그래도 남편의 이름이 칠성이가 아니라는 사실에 안도의 숨을 내쉬기로 했습니다 집에 돌아온 가마는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남편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당신, 혹시 칠성이라는 이름을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아니, 당신이 어떻게 그것을 알지? 칠성이는 내가 다섯살 때까지 썼던 이름인대..."청천벽력을 맞은듯 가마는 몸을 제대로 가눌수가 없었습니다 가장 사랑하는 남편이 하나밖에 없는 내 오빠라니, 반갑기는 하지만 이 일을 어떻게 한단 말입니까? 남편 아니 오빠에게 사실을 말하자니 천륜을 어긴 사실에 그 역시 번민으로 고통스러워 할것은 뻔한 일이요 세상사람들이 아이들을 손가락질 할것은 보지않아도 뻔한 일이었습니다 결국 가마는 식음을 전폐한채 자리에 눕게되고 그토록 단란하던 가정은 졸지에 초상집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결국 "내가 죽거든 이 몸 가마귀골에 묻어주오"라는 말을 남긴채 가마는 세상을 뜨고 말았습니다 이듬해 가마의 무덤에서 한송이 꽃이 예쁘게 피어 났으니 그것이 곧 가막살나무 라고 합니다.흑흑

rkakrtkf 3.png

rkakrtkf 4.png

열매의 성분 즙에는 사과산과 구연산이 풍부하고,특히 폴리페놀은 레드와인에 필적하는 양이 있습니다 피로회복, 스트레스성 위궤양, 노화방지, 미용효과,소화촉진, 콜레스테롤 등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황산화기능 등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은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어,혈관의 세포를 노화시켜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요.폴리페놀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활을 한답니다.

Sort:  

슬픈전설이네요

전설은 전부 슬픈가봐요 ㅠㅠ

슬픈 사랑이네요 ㅠ-ㅠ

그러게요...
아주 슬픈 전설이죠?...
대체 신은 오디있는지요 ㅋㅋㅋㅋ

아! 쫌~~ 행복한 이야기좀 해주세요?
어릴적 팔려가면서 헤어진 남매가 부부가 되고... 또 죽음이라니...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쵸요 미쵸...ㅋㅋㅋㅋㅋㅋ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161 which ranks you at #917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3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4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6984.19
ETH 2613.30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