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 서민의삶 살구나무

in #kr6 years ago

살구나무는 중국이 고향입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이전일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살구는 복숭아, 자두와 함께 우리 선조들이 즐겨 먹던 옛 과일로서 제사에 올리는 제물로 빠지지 않았지요 서민의 생활상을 그린 옛 그림을 보면, 오막살이 윗녘에는 흔히 살구나무 한 그루가 연분홍 꽃을 매달고 있고 매화가 양반들의 멋을 내는 귀족나무였지요
살구나무는 질박하게 살아온 서민들과 함께한 나무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살구꽃과 벗꽃을 구별 할수 있나요?..ㅎ

tkfrnRhc.png

tkfrnRhc 1.png

tkfrnRhc 2.png
출처 다음블러그

옛날, 후한의 재상 조조가 집 뒷뜰에 살구나무를 심어 두고 소중히 아끼고 살피는데도 , 어찌 된 일인지 살구가 익어 갈 때 쯤이면 매일 열매가 줄어 들었습니다. 이에 조조는 이는 필시 집안에 있는 머슴놈들의 소행일것이라 생각하고 살구 도둑을 잡아 버릇을 고쳐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그래서 그는 머슴을 모두 모아 놓고 말하기를 저놈의 살구나무를 베어 버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그의 아들이 말했습니다. 아버지 이 살구 나무는 아버님께서 귀중하게 여기시던 나무가 아닙니까?그런데 왜 베어버리라 말씀하십니까? 이에 조조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그래! 맞다 내가 소중하게 여기던 나무지 그런데 말이야 나는 이 살구가 아주 맛좋은 참살구나무인줄 알았더니 아무맛도 없는 개살구 나무이더구나 그러니 먹을수도 없는 맛없는 살구만 열리는 이 개살구나무를 베어 버리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한쪽 구석에서 서있던 머슴한놈이 말하길 "이 살구는 참 맛이 좋은데 아깝습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다른 머슴들은 깜짝 놀랐으나 조조는 크게 웃으며 그래 이놈아! 이 살구는 맛이 참좋은 참살구니라, 그런데 네놈은 이 살구맛이 좋은걸 어떻게 알았는고? 바로 네놈이 살구를 훔쳐먹은 도둑놈이구나!
그래서 조조는 살구를 훔친 도둑을 잡았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tkfrnRhc 3.png

tkfrnRhc 4.png
출처 다음블러그

살구의 탐스런 열매와 씨는 사람에게 이로워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사용 하였는데 한방에서는 살구를 행실 살구씨를 행인이라고 불러왔습니다 살구는 헤모글로빈 재생능력이 뛰어 나고 페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과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두가지 암은 흡연과 밀접한 관련이있어 살구는 애연가들에게 권장할 만한 식품입니다 살구가 폐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것은 오렌지색을 띤 과일이나 야채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베타카로틴을 고농도로 함유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은 사람의경우 페암,피부암,후두암의 사망률이 낮게 나타났다고합니다.

Sort:  

제사에도 살구를..?
언뜻보면 벗꽃같네요~
요즘 같은 미세먼지로 호흡기나 폐가 안좋을 텐데 딱 좋은 과일이겠어요~!

복숭아랑 사촌 지간이니까
페에 관련한건 다 좋을듯 합니다 ㅎㅎㅎ

이런 이야기가 었군요

ㅋㅋㅋㅋ
조조는 역쉬 조조에요

살구, 자두나 복숭아처럼 먹을 수 있는 과일이였군요~ 오늘 처음 알았네요^^

헐..
진짜요?
복숭아꽃 ~~ 살구꼬옷
아기 진달래 ♬ 이런 노래도 몰라요?

나중에 전원주택으로 이사가게 되면 꼭 심어 키우고 싶은 나무중 하나에요 꽃도 예쁘고 열매는 새콤달콤 맛있고 ~언제나 이사 가려나~~~

와..
저랑 생각이 꼭 같습니다
뒤뜰에 밤나무하나 살구나무는 꼭 들어가야죠 ㅎㅎ

살구가 너무너무 탐스럽게 생겼네요
살구씨가 약효로 쓰이는줄은 몰랐네요

헉..
살구씨는 옛부터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였어요 ^^*

살구는 색감이 참 맘에들어요.부드러운 듯 하면서 먹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더군요.어렸을적에^^

진짜 침샘을 자극하죠 ㅎㅎㅎㅎ
복숭아 사촌이라...
담배피는 사람한테 정말 좋대요

집에 살구나무가 있어서 살구술을 담아두고 먹는데...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네요.

헐..
살구나무가 있어요?
왕 부럽다능..
와 보약나무를 가지고 계십니다 ^^*

살구가 탱탱하니 아주 맛있어 보이네요^^

글쵸..?
젤 좋아 보이는 사진으로 ㅋㅋㅋㅋㅋ

저에게 필요한 열매였네요.. 흡연에 지친 허파에게 살구를 바치겠습니다.

헉..
그럼 복숭아랑 살구랑 많이 드세요
많이 보단 꾸준히 드셔야 되요

살구는 꽃도 정말 이쁘고 열매도 이쁘고 최고의 나무입니다.

글쵸...
그래서 옛날에는 뒤뜰에
꼭 심어야 될 나무가 살구나무였어요 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349.87
ETH 2775.11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