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빵스팀) 제주도 사람이니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귤 케이크'로 먹자.

in #kr6 years ago

IMG_5202.JPG

시작은 귤 케이크가 아니었다.
요즘 딸기장사를 시작하신 가운데님(@centering)의 포스팅을 보고 계속 내 머릿 속에는 딸기 케이크가 있었다.
비주얼 상으로도 귤 케이크 보다 딸기 케이크가 월등히 예쁘다.
게다가 며칠 전 아시나요님(@asinayo)이 딸기케이크 사드신 포스팅을 했는데, 딸기와 생크림을 이용한 산타모양이 너무 만들어 보고 싶었다.
간단하게 귀여운 산타를 케이크에 데코로 꼭 올려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트에 가서 딸기 가격을 알아보니...
헉! 가운데님 말대로 아직 딸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초반이어서인지, 아니면 제주도여서인지 딸기 가격이 너무 비쌌다.
배보다 배꼽이 큰 케이크를 만들 수는 없다.

그리고...
우리집에는 내가 알바하고 얻어온 귤이 벌써 '있어도 안 먹는' 수준으로 넘쳐나고 있었고, 남편이 이름부터 귀한 '황금향'이라는 귤을 선물로 받아온 터라, 집에 있는 귤들이 "귤 케이크나 만들지?"하는 중이었다.

IMG_4568.jpg

이 귤은 비싼 귤인지 이렇게 하나하나 개별 포장도 되어 있다.

그래서...
제주도답게 딸기 케이크에서 귤 케이크로 급 노선 변경을 했다.

IMG_4579.jpg

제과 기능사답게 모든 재료는 정량으로 계량을 했다.
특히 계란을 노른자와 흰자로 분리해서 사용하므로 잘 분리해 두었다.
설탕도 흰자에 들어가는 것과 노른자에 들어가는 것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

IMG_4591.jpg

노른자는 알끈만 제거하는 수준으로 저어주다가 설탕과 소금을 넣고, 체친 가루 재료들을 넣어준다.
이걸 거품이 안 나도록 잘 저어주며 섞어준다.

IMG_4600.jpg

흰자는 반죽기로 머랭을 올렸더니 쉽고 완벽하게 올려졌다.
머랭이 잘 올라왔는지 알기 위해서는 손가락으로 찍어봐서 끝이 꼿꼿하게 서면 된다.

IMG_4603.jpg

두가지 반죽을 잘 섞어주면 케이크 만들 반죽 준비는 끝이다.

IMG_4613.jpg

IMG_4616.jpg

케이크 시트는 시폰 케이크로 만들었다.
집에 있는 오븐으로도 이 정도는 예쁘게 나온다.

IMG_4619.jpg

생크림도 너무 완벽하게 올라왔다.
사실 좀 덜 올려야 데코가 예쁘게 된다고 하는데, 너무 잘 올라와서 신나게 돌렸더니 아주 단단한 생크림이 되었다.

IMG_4620.jpg

IMG_4621.jpg

IMG_4623.jpg

IMG_4624.jpg

IMG_4625.jpg

시트를 잘라서 사이사이에 귤과 생크림 그리고 꿀을 발라주었다.

IMG_4627.jpg

황금향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예쁘게 붙여 보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되진 않는다.
중간쯤에 붙여야 멋질텐데 잘 붙어 있지 않고 자꾸 떨어진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아래에 붙이니, 위가 허전해 초코칩을 몇개 붙여주었다.

IMG_4628.jpg

그래도 이렇게 집에서 멋지게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들었다.

IMG_4628.jpg

주변에 복잡한 배경은 포토샵으로 깔끔히 정리해주었다.ㅋ

IMG_4635.jpg

그리고 남은 반죽으로는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컵 케이크도 만들었다.

크리스마스라고 이렇게 집에서 케이크를 직접 만들고 나니 왠지 '빵 능력자'가 된 거 같아 으쓱해지는 연말이다.^^

모든 스티미언 여러분~

Merry Christmas~^^

Sort:  

yummy looking tall cake =)

PS :
Posting content on instagram ? give share2steem a look. It’s a new dapp that EASILY autopost your instagram post to steemit. Get daily upvotes from s2s and other users who activate unique double curations.

gghite님도

Merry Christmas~~~

집에서 케이크를 만들어드시다니..그것도 제가 제일 좋아하는 쉬폰 케이크를!!! ㅎㅎ 보기만 해도 맛있어보여요~~ㅎㅎ

쉬폰 케이크 좋아하시는군요.
저도 여러 가지 케이크 시트를 배웠는데, 쉬폰 케이크가 제일 부드럽고 좋더라구요.
그래서 저렇게 케이크 틀도 샀답니다.ㅋㅋ

귤 개별포장은 첨보네요.ㅎㅎ 만드는 내내 향기도 엄청 좋았을 것 같아요. 침고입니다.^^

개별포장하는 포장망도 색이 남다르더라구요.ㅋ
만드는 내내 암기한 공정 되뇌이느라 정신 없었답니다.^^

와.. 대박
귤케이크라니 ㅎㅎㅎ

메리크리스마스

딸기로 산타를 못 만들어서 너무 아쉬워요.ㅜㅜ

Hi @gghite!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365 which ranks you at #730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00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720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8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귤 케잌은 어떤 맛일까 궁금해 하면서
아침을 엽니다 침 고였어요 ㅎㅎ

다시 오셔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아무래도 딸기 케이크가 좀더 맛은 좋아요.ㅋ

있어도 안먹는 귤!!!
저희집이라 반대네요.
없어서 못먹는 귤인데 ㅋ
메리크리스마스~

제주도 귤인심은 너무 풍부합니다.
어제도 옆집 아주머니가 또 귤을 주셨네요.ㅋㅋ

ㄱㄱㅑ~ 귤 케이크 너무 너무 멋진데요~

직접 만들어 드시다니~ 완전 멋집니다~

해피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바래요~

배웠으니 이럴 때 써먹어봐야지요.ㅋㅋ

ㅎㄷㄷㄷ역시 금손이십니다. 근데 귤은 요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뭐가 뭔지 구별이 힘드네요. 예전에는 온주감귤 하나만 있어도 참 맛있게 먹었는데 천혜향이니 레드향이니 황금향까지. 코인향은 나오지 않으려나요.

귤의 종류가 다양해서 그 귤들의 족보가 있더라구요.
귤과 오렌지가 만나 한라봉, 귤과 한라봉이 만나 천혜향(?)... 뭐 그런 식으로요.ㅋㅋ
코인향은 어떤 족보를 가져야 할까요?ㅋㅋ

맛있어 보여요. 저는 아직 만들줄 아는게 없어서... 초보요리책부터 봐야 해요.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책 보고는 제빵이나 제과는 만들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올초에 저는 제빵 학원을 다녔답니다.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4
JST 0.029
BTC 59060.44
ETH 2608.94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