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이야기 [02] 소원빌어요

in #kr7 years ago (edited)

프랑스어하세요.png


남대문에 위치한 알리알스프랑세즈를 반년이상 등록했지만 두어번 나간게 전부일 만큼 일했다.
한국에서 건축직을 선택한다는 것은 가족 포기각서를 쓰는것과 같으니 뭐 놀랍지도 않다.
프랑스행 비행기를 오르기 일주일 전에야 이런저런 핑게까지 대고 일을 놓았다.

9월 현지 도착후 1년에 단한번 뿐인 매년 2월에 치뤄지는 건축학교 시험을 준비해야 했다.
뭐든 해보려고 도서관에 매일 짐을 풀었다.
주변에서 떠들어도 알아 듣질 못하니 집중은 잘 되더라.


언제부터 알아차렸을까?
내가 특정 행동을 할때마다 주변 사람들이 자꾸 말을 걸어온다.
무시했다. 시험이 코앞이니까.
...
반년쯤 지난 후 알았다. 그당시 내가 뭘 했고 그 사람들이 내게 무슨 말을 했었는지…

A tes souhaits ! [아 떼 수에 !]

프랑스인들은
행여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재채기를 하면 꼭 이 말을 해준다.

A tes souhaits ! [아 떼 수에 !]

Capture d’écran 2018-02-04 à 21.52.15.png

굳이 의역하자면

소원빌어요! /소원성취하세요! 쯤 이랄까.

souhait는 영어의 wish에 해당하는 소원이란 뜻의 프랑스어 이고
뒤에 -er 을 붙이면 souhaiter </sub>수에떼</sub> 소원을 빌다라는 동사가 된다.


서유럽 대부분 나라들의 문화 속에 배어 있는
그리스/로마 문화에서 유래된 표현인데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재치기는
신들이 우리곁을 지나갈때 그에 몸에 걸쳐진 긴 토가 자락이 콧잔등을 간지럽혀 나오는 현상으로 이해되었다고 한다.
그리서 신이 완전히 지나쳐 가기전에 얼른 소원을 빌어라 말해주는 것에서 이 A tes souhait ! 라는 표현의 기원을 찾는게 일반적이다.

그러니까, 도서관에서 내가 재치기를 할때마다 앞자리 혹은 옆자리에 사람들이 나에게 호의를 보여주는데 작은 동양인 하나가 수개월간 그 호의를 무시했으니 그들은 나보다 더 황당했을거다.

이렇게 A tes souhait 라고 호의를 보내면Merci [멕시 !]라고 가볍게 고마움을 표현하면 된다.
역으로, 상대가 재치기를 했다면 가볍게 A tes souhait라고 먼저 말해주면 된다.
긴장하지 말고 웃으면서 소원비셔야죠 하면 고맙다고 할거다.

프랑스여행중 길거리에서 멋진 남자, 아름다운 여자가 재치기를 했는데 눈이 딱 마주쳤다.
가볍게 A tes souhait 해주면
여러분들의 매력에 상응하는 답례를 받는다.ㅎㅎㅎ


어린 여학생들 사이에 한해서…
첫번째 재치기는 A tes souhait[아 떼 수에 !]
두번째는 A tes amours [아 떼 자무 !]라고 표현된단다.
Amour 가 Love 이니..뜻은 뻔하고,
어린 소녀들 놀이같은거다

연예초기 위위엄마에게 A tes amours 썼다 헨따이 취급당했다.
수염 덥수룩한 무뚝뚝한 얼굴로는 그런소리 하지말란다.




























Sort:  

아 이 말이었군요
아 떼 쑤에! 아 떼 자무흐!
혀로 기억하니 잊어 먹지 않네요
월요일 멋진 한 주 시작하세요
봉주흐 멕씨 보꾸!!

"bless you"가 떠오르네요. 아내분이 일본문화 마니아 아닌가요? 지금 한류를 말하지만, 프랑스가 일본문화를 아주 좋아한다고 하더군요.
알리제, 로리타를 확실히 정의하는 분! 매력 있는데요.
혹시 스팀잇의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있는 거 아세요? 가입하면 더 많은 사람이 @formysons님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저 혼자 보고 싶지만... :)

미국쪽에서는 인디언 풍습에서 비롯되었다고 누가 한번 말해준것 같네요.
서양 근대문화와 일찍부터 교류를 해왔으니 일본의 경우 유럽 어디를 가도 잘 알려진 아시아의 선진국이란 이미지가 강하지 않을까 생각듭니다.
유럽의 20 30대들도 아마 저희처럼 일본 에니메애션을 보며 자라지 않았을까요?

재미있게 읽고갑니다. 알리제 저분 매력있네욤... 아 떼 수에 외우고 가서 오늘 여자친구한테 써먹어야겠습니다. 프랑스 특유의 콧소리를 이용해서요...그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요..

한국에도 왔던걸로 알고 있어요 찾아보면 있을듯.

Congratulations @formysons!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서양에는 재채기를 했을 때 행운을 빌어주는, 소원을 빌어주는 말이 대부분 있는 것 같네요! 아 떼 수에! 나중에 프랑스 여행 가면 써 볼게요~

아 떼 자무 까지 가보세요 ^^

안녕하세요 :) 저도 스페인어 교실 연재를 한 번 해볼까 하다가 눈팅+아이디어얻기하러 들렀는데, 재밌게 잘 봤습니다. 스페인어로는 Salud이라고 하는데, 그러네요... 저도 이런 걸 한 번씩 올려보면 되겠어요 정말. 여러 모로 감사합니다!!

유키님 응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페인어 발음 너무 좋아합니다. 그 특유의 Th발음이랑 혀구르는 R 발음...
어차피 서유럽 언어들 모두 라틴 방언이라고 봐도 무난하지 않을까요?

네 같은 뿌리에서 오다보니 정말 비슷비슷하긴 한 것 같습니다. 프랑스어하시는 분들은 스페인어 빨리 배우시더라고요, 워낙 비슷한데 발음이 어렵지 않아서요 ㅎ
아 TH발음은 C로 쓰고 강하게 혀 내 밀어 발음하는데, 사실 라틴아메리카에선 그냥 씨로 발음합니다 ㅋㅋ
가끔 스페인식 C로 발음하면 재밌어요 ㅋㅋ

네 맞아요 RRRRR 발음은 저도 엄청 좋아해요!!! :)

응원 정말 감사드려요!!! 아이디어 훔쳐간 것 용서해주신 것도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270.16
ETH 2600.36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