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의미

in #kr6 years ago (edited)

정원사와 결혼한 여자가 있어요
또 짐꾼과 결혼한 여자가 있어요
수다쟁이와 결혼한 여자도 있구요
모두 말이 없고요
너무 고여 있었어요
가끔씩 소리 내어 울지만
모여서 울지 않아요

여자들이 깜짝깜짝 놀랄 때마다
나는 경계심에 대해 생각해요
깜짝 놀란다는 건
아무래도 너무 외롭지 않아요

(결혼한 여자들, 이현승)

image

가끔씩 소리 내어 울지만 모여서 울지 않는다는 대목에서 찌릿하게 뒷통수를 잡아당김의 느낌이 왔다. 여자들은 모여서 울지 않을까. 아닌데, 가끔 모여서 울때도 있는데... 누가 하나 눈물을 쏟으면 동시다발적으로 눈물을 쏟아내는 경우도 경험해 본적 있다. 그러나 대개는 혼자서 운다. 그것도 소리내어 운다.

나는 눈물이 너무 많다. 오죽하면 돌아가신 엄마의 마지막 말씀이 울지 말라는 것이었을까.

나의 눈물은 위의 시처럼 '가끔씩 소리 내어 울지만 모여서 울지는 않는것'이었다. 눈물의 이유란 건 따로 찾아볼 새도 없는 것이 부지불식간에 시작해서 순식간에 끝나버리는 경우라서 그러하다. 이런 일은 대개 나의 내면을 우연히 맞닥뜨렸을 때 발생한다. 들여다봐도 알수 없는 심연의 깊이에 있는 무언가를 끌어 올렸을 때이다. 어릴적 섬에 놀러가서 태풍으로 갇혀 며칠동안 발을 묶였을 때 보았던 다 말라버린 우물의 깊이가 그정도 되었을까. 가늠할수 없는 깊이에서 올라오는 빈 두레박에서 풍겨나온 악취때문에 울고 싶었던 그 순간을 맞닥뜨린것과 같으리라.

슬퍼서 우는 건 아니다. 오히려 슬픔에 빠졌을때 냉정하게 정신을 잘 차리는걸 보고 독하다고 손가락질 받아본 경우도 있었다. 내가 우는 경우는 그저 몇개의 단어와 그로 인해 파생되는 몇가지 기억의 편린들에 의해서이다. 그리고 한가지 경우가 더 있다면 화가 났을 때이다. 화가 났을 때를 제외하고는 그저 아무도 없는 곳에서 작은 소리를 낼 뿐이다. 그것은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금방 웃을수 있을 정도로 흐릿하게 낀 새벽안개 같은 것이다. 곧 해가 뜨면 모두 다 사라지리라. 두어발작만 걸음을 떼고나고 돌아보면 방금 지나온 자리조차 가물가물하게 되는 상태라고 해야 할까. 깊음도 짙음도 하나 없는 그냥 눈물이다.

오늘 그렇게 짧고 가볍게 울었다.

그냥 음악을 듣다가 그냥 그렇게 툭하고 튀어나온 눈물은 닦을 필요도 없고 금새 말라져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시시하게도 이유나 사연따위는 없다.

모두 말이 없고요
너무 고여 있었어요
가끔씩 소리 내어 울지만
모여서 울지 않아요

Sort:  

아직 저와 결혼한 여자는 없군요!! ㅋㅋㅋㅋㅋㅋㅋ
가까운 곳에 출장이라 복귀했답니다~ ㅎㅎ
여자든 남자든 모여서 우는 경우는 흔하지 않죠!! 웃을땐 많은데...

ㅍㅎㅎㅎㅎㅎㅎㅎ모여서 웃는건 언제나 즐겁죠!

여자들이 혼자서 우는건 진심 슬프거나 외롭거나 힘들어서 그런거고 모여 우는 건 동정이나 연민 집단의식일 때가 많은듯(내경우).. 나이들고 내 것이 명확해진 지금은 남들앞에서 울때는 굉장히 신경을 쓰여요... 모두가 공감하는 일 아니고는 안 울려구요ㅜ

아 마지막 문장.. ㅜㅜ

남들앞에서 요즘 자꾸 눈물이 나서 큰일여요. 뭔 이야기를 하다보면 그렁그렁 ㅠㅠ 서러움이 많은게야 ㅋㅋㅋ

울때는 후련하게 우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그래도 울지 마요 ;ㅁ;

ㅋㅋㅋㅋ 후련하게 엉엉? 처음 스팀잇 시작하고는 그렇게 몇번 울었어요. 이젠 다 쏟아놨나봐요. 이젠 안 그래요. 고마워요.

전 안 우는 편이라서;;
그래도 눈물 흘리는건 인간적인거 같아요.
울어야할 때 못 울면 그것도 ㅠ

제가 꼭 반대로 그래서 ㅠㅠ

다들 아픈 사연들을 하나씩을 가지고 있겠죠.
전 정말 안 우는 편이네요. 너무 냉정한 건가요?

안 운다고 냉정한건 아니죠. 냉정한건 이기적인거고고요, 탈콕님은 씩씩한것! ㅎ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나이 먹을수록 눈물이 많인지는거 같아요
점점 감성적으로 변하나. . .

저도 나이 탓인가보네요.ㅠㅠ

에빵님의 글의 읽으면서 어쩜 나하고 저리도 비슷할까?
저도 눈물이 참 많거든요.
요즘은 더 그렇네요.
그런데 진짜 어려움에 빠지거나 힘든일이 생길때는 피한방울 나지않을 만큼 강해져요.
저희 남편은 저보고 정이 없다고 하거든요.ㅎ
제가 생각해도 잔정은 없어요.
그것도 성격이겠죠.
타고난 성격이 그런 걸 어쩌라고~
요즘은 그냥 슬플때도 있네요.
누구든지 잘 못 걸리면 폭발합니다. 아마도 남편이 되지않을까 싶으네요~ㅋ

음... 저랑 비슷하시네요. 그럴수록 마음을 잘 챙겨야는데.... 제가 마음챙김글을 올리는 이유죠. 좋은것을 보며 좋은 생각을 해보려고요. 억지로는 아니고 다만 그 시간을 좀더 길게 유지해보려고 애쓰죠.우리 함께 마음챙김 해요!

눈물이 많으시군요. 에빵님. 저도 나이들면서부터는 슬퍼서 우는 일은 별로 없는데 뭔가 감동에는 그냥 눈물을 주체 못해요 나이들면 주책인가 봐요. 소개해주신 눈물 느낌 딱 잘 표현했군요 잘 보았습니다.

잘 표현이 되었다고 하니 다행이군요. 좀더 길게 쓰려다가 그럼 눈물의 의미가 탁해질까 짧게 써놓고는 부족하다 그랬거든요. 뭔든 적정함을 갖추는게 어렵네요. 감정도 글도...

저는 눈물이 참 없는 편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얕게라도 떨어지는 눈물이라도 있으면
속이 후련해요!!!

카타르시스인가보네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330.55
ETH 2645.93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