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검사를 받았어요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 도러블이에요
MBTI 성격검사는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니 다들 많이 아실 것 같아요
저도 늘 인터넷에서만 해봤는데,
이번에는 전문 상담사분께 직접 받아봤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전혀 다른 성격유형이 나왔답니다!



MBTI 검사란?

MBTI(Mlyer-Briggs Type Indicator) 는 심리학자 융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캐서린 브릭스와 그녀의 딸 이사벨 마이어스, 손자 피터 마이어스까지 3대에 걸쳐 70년동안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심리검사 중 하나이며, 40여개국에서 20가지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MBTI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MBTI 검사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번안 과정 및 엄격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1990년부터 보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MBTI 검사 전문교육을 통해 검사 해석의 전문성 및 검사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MBTI 검사는 전문교욱을 수료한 전문가가 실시하고, 해석해야 자신의 참된 유형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180124_202718498.jpg

꽤 긴 질문지에 답을 하고나면 이렇게 제 유형이 나와요
저는 INFJ유형이네요!

인터넷에서 검사했을 땐
INTJ가 나왔는데 말이죠 :D

KakaoTalk_20180124_202719598.jpg

특성은 이렇다고 해요

KakaoTalk_20180124_203819233.jpg

사실 저는 다른 검사를 받으러 갔다가 겸사겸사한 거였어요
그래서 자세한 설명을 듣진 못했지만, 딱 몇 마디만 들어도 너무 저 같고 그랬습니다 ㅋㅋㅋ
사실 몇 가지 질문으로 사람의 성격을 정확히 재단할 수는 없지만요.
저만 해도 I(내향)형이지만, 점수를 보면 내향성과 외향성의 차이가 별로 없기도 하고요.
아마 그래서 '유형'이라는 말이 붙는 거겠죠?
참 재밌는 경험이었네요 ^^
(내가 INTJ가 아니었다니!)

Sort:  

우리가 보통 많이들 해보는건 .. 문항도 간략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100% 값이 안나온다고 하더라구요 ^^ ;; 진짜 전문 진단하는 곳에가서 받아야 정확하다고 합니다 .

그런가봐요 ㅎㅎ
인터넷 검사로 항상 같은 게 나와서 당연히 INTJ로 생각했는데
검사지로 하니 다르게 나오네요! 상담사님 말씀 들으니 확실히 더 맞는 것 같아요!

오! 잘 맞아요? 저는 살면 살수록 제가 어떤 사람인지 알수가 없더라고요....ㅋㅋ

네 저는 대체로 맞는 것 같았어요 ㅎㅎ 상담사님이 말씀을 잘하셔서 그런가..
하지만 이런 검사지만으로는 한 사람을 완전히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ㅠㅠ
그래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검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닥 정도는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D

제가 도러블님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풍부한 내적 생활이라는게 맞는것 같아요ㅎㅎㅎㅎ
도러블님이 사색하시고, 독서하는 모습들이 너무 좋아보여요
오늘도 좋은하루 잘 마무리 하세요!ㅎㅎㅎ

앗 감사해요 :D 앞으로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게 노력할게요
친절한 teemocat님도 오늘 하루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랄게요!

재미있는 글이 보여서 들렀습니다.

성향이 애매할 때에는 MBTI form Q 검사를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겉보기에 내향이지만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어떤 점은 분명히 E인 부분도 있을 것이거든요.

사실 각각의 4개의 알파벳이 독립적인 건 아닙니다. 서로 얽혀있어요. 만약 INFJ가 맞으시다면 주기능은 IN일 거고요, ENFJ 쪽이라면 (I가 낮기에 E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주기능은 EF일 것입니다. 주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실제로 본인이 사고하고 행동할 때 발휘되는 가장 중요한 판단/행동 근거가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오랜만에 검사지를 보니 예전에 교육받던 생각도 나고 그러네요 :)

와 MBTI form Q 라는 부속적인 검사가 또 있는 건가요? 신기하네요! 다음에 또 검사할 일이 생기면 한 번 해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ㅅ^ 교육 받으셨다면 심리학 쪽 공부하셨나봐요! 개인적으로 심리학에 관심이 많아서 이런 내용 들을 때마다 즐거워요 :)

어떠한 심리 검사든 결국 자신의 반영이기 때문에, 16가지로는 조금 단위가 크고 좀 더 내면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Form Q는 같은 16가지성향 사이에서도 왜 사람들마다 차이가 날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하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좀 빡세게 공부했고, 요즘에는 그냥 종종 보는 수준입니다. :)

Congratulations @dorabl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저도 mbti 검사를 받았을 떄 생각보다 다른 결과가 나와서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저는 전문적인 곳에서 받은게 아니라 확실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맞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도러블님:)

그쵸 검사결과를 보면서 '와! 내가 이런 사람이었어!'라기 보단 '맞아...난 이런 사람이지...' 이런 느낌을 받았네요 ㅎㅎ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581.90
ETH 2278.1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