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미래는 밝지 않다

in #kr7 years ago (edited)


스티밋의 미래는 밝지 않다. 왜냐고?  고래천국 뉴비지옥인 약육강식의 무법천지라서 그렇다.

스티밋 가입 한달째이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정도 들었다. 그런데, 최근 보상액을 보니 정이 떨어져간다. 0달러대에 머무르는 보상액, 의욕이 생기질 않는다. 오해 없기를. 돈 안된다고 징징대는게 아니다. 노력에 대한 대가와 형평성의 이야기다. 내가 뻘글, 똥망글을 써서 형편없는 보상을 받는거라면 할 말이 없다. 맞다, 똥글 뻘글 많이 썼다. 그렇지만 없는 글재주로 나름 정성 쏟은 글도 있다.  결과는 오히려 똥망글이 더 큰 보상을 받았다. '스팀달러 오르네요' '빗썸 해킹 조심하세요' 같은 몇줄짜리 글이 정성껏 쓴 글보다 큰 보상을 받았다. 한마디로 노력은 보상받지 못했다. 다만 몇몇 파워 있는 분들이 시혜에 가깝게 내려준 보팅에 한숨 돌렸을 뿐이다. 자괴감이 들었다.

힘있는 자가 세상을 움직이는것처럼, 스티밋은 고래가 지배한다. 현실 세계와 완전히 똑같다.  뉴비가 모여봤자 어떤 목소리를 낼 수 없다. 새우가 연합해도 아무런 힘도 쓸 수 없다. 현실보다 냉정한 곳이 이곳이다. 나같은 사람이 나를 도와줄수 없고, 내가 나같은 사람을 도와줄 수 없다. 슬프다. 

노력하면 된다, 노력하면 성공한다, 라고 말할 수도 있다. 뉴비에서 시작해 고래가 된 분들의 예를 들이댈 수도 있을꺼다. 그런데 뭐 어쩌라는건가. 일단 고래와 나의 격차를 보는 순간 의욕이 사라진다. 근면성실하게 일하고 한눈 팔지 않으면 30년후쯤 부자가 될꺼야, 라는 말처럼 들린다. 누군가에겐 가능하겠지. 바닥에서 정상까지 올라가는 사람이 분명 있다. 백명에 한명? 천명에 한명? 그런데 그건 내가 아니다. 대다수가 아니다. 

자기계발과 심심풀이로 해야할 블로깅(혹은 sns?)에서 왜 힘의 논리에 좌절해야 하는가. 그것도 현실보다 잔인한 경쟁의 논리다. 이런식이라면 스티밋을 해야할 어떤 이유도 없다.  있던 사용자도 다 나갈판에 누가 새로 들어오겠는가? 올라오는 글이 줄어든 것으로 보아 많은 이들이 떠나간 것 같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유저가 많은가 보다. 

이모양인데, 답답한 소리도 간혹 있다. 5년후의 스티밋, 10년후의 스티밋.. 유저가 몇배 증가하네 어쩌네 1위 플랫폼이 되고 어쩌고 한다. 그게 말이 될까?  강한자가 힘으로 약한자를 찍어 누르는 무법지대인 이곳에 신규 유저가 발붙일 수 있을까? 담합보팅, 보팅봇, 표절 같은 불의가 정의를 이기는 곳에서 어떤 희망이 있을까? 이대로라면 티밋의 미래는 매우 어둡다. 

현재와 같은 인터페이스 불친절, 커뮤니티 불통으론 절대 메이저가 될 수 없다.  아마 그들만의 리그가 될거다. 이미 스팀잇의 생태계는 파괴 되었다. 공멸이 눈앞에 있다.  누가 살릴 수 있을까? 답이 안보인다. 


Sort:  

보상 문제 때문이라면, 타인의 자유로운 보상 결정에 글 가치를 두지 말고,
개인의 행복이 보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건 너무 엉뚱한걸까요?
말씀대로 자기계발과 심심풀이의 영역인데 노력에 따른 보상에 너무 기대 걸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니 그냥 보고 흘려 주십시오 ^^

자본주의 사회를 사는 사람에게 "돈으로부터 자유로워 지세요" 라는 말이 가능할까요.

물론, 보상을 떠나서 스팀잇 자체를 즐기자 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즐겁지가 않더군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좀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다음번에 포스팅 해야겠습니다. 리플 감사드립니다.

한편으로 공감되는 말입니다
다만 고래들의 지배구조때문이라기 보다
카테고리가 애매해서 글이 잊혀지는게
가장 크지않나 생각합니다
다른 일반 커뮤니티는 글이 잔류하면서
계속해서 관심을 받게되는데
스티밋은 뒤로 밀리면 끝입니다

말씀하신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글이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뒤로 밀려 허탈해지죠.
이렇게 사용자의 편의는 조금도 고려하지 않은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알아서 적응해야하고 모르면서 쓰고 있는 플랫폼이
과연 생명이 길지 의문입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고래천국 뉴비지옥은 정말 공감하는 내용이네요.
뉴비들끼리 보팅해도 고래가 플래그 한번 꽂으면 뭐
이번에 일어났던 일 때문에 뼈저리게 느끼네요.
돈 보다는 글쓰고 댓글 다는 것에 재미를 느꼈는데, 고래의 플래그 한방에 글이 안보이게 되니 정말 참 어이가 없습니다

맞습니다.. 노력만큼의 대가를 받지 못한다는게 참 아쉬운것 같아요.
꼭 보상이 아니더라도 뉴비는 관계 맺기도 쉽지가 않고요.. 한번 고래한테 잘못 찍히면
블로깅도 접어야 하고... 참 회의감이 많이 듭니다

맞아요. 엄청 회의감을 느꼇어요.
또 보상을 할테니 용서해 달라라는 어처구니 없는 황금 만능주의적 발언도 실소를 만들어 주네요.

아무래도 그런면이 있죠
코인중에서는 화폐기능을 제외하고
실제로 동작하는게 스팀정도 밖에 없어서..

보상이 낮으시다면 esteem앱이나 에드몽당테스님 포스팅보시면
최소 보상금액정도는 가져가실수 있을겁니다.

보상이 낮다고 푸념하는게 아닙니다. 시스템의 문제라는거죠. 요새의 분쟁이나 글이 줄어드는 문제들을 보면 아무래도 시스템 자체에 실패가 내정된 것만 같습니다..

느끼는게 많습니다.
저도 요즘 지인들에게 추천했던 걸 좀 후회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복잡한 시스템에 적응 못할 것이 확실해보여 추천도 못했습니다.
추천했다면 미안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네요. 부정적인 생각만 생겨나는 요즘입니다..

그냥 네이버 블로그쓰세요 그럼 무상으로 좋은글 네이버를위해 많이 쓰실수있어요 자본주의에서 돈을 떠날수는 없는걸 아는사람이 보상이있는 시스템을 부정하는건 이해하기힘든 논리네요 그래도 솔직한 글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힘내길바랍니다

논지를 잘못 파악하셨네요. 보상이 있는 시스템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보상이 공정하지 않음이 잘못 됐다는거죠. 고래와 뉴비의 보상이 수백배 차이나는 시스템이 올바르진 않을테니까요. 형평성 문제라고 위에도 적었습니다. 응원과 솔직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점점 고래는 힘이 빠질꺼에요 포기하지마세요 회원수 25만밖에 안되서 영향력이 큰거뿐이니까요 그리고 뉴비에 비해서 수백배이상 돈을 투자했습니다.

https://steemit.com/kr/@maa/5spmja-1
이런일들이 고래들도 노력한다는 증거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포기하지마시고 좀더 노력하면 내년에는 좋은결과가 있지않을까요?
(저는 작년말에 스팀의 거지같은 시스템때문에 망할꺼라고 보고 투자안한걸 후회하는사람입니다.괜히 더 안타까워서 주저리 계속 답을 쓰네요

깊은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쯤 포기 상태였는데, 이런 댓글과 반응을 보니 의욕이 생기네요. 스팀잇도 '존버'가 답이려나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말씀처럼 되기를 희망합니다. 고래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못해 지나칠 정도죠.. 그리고 여타 다른 문제들도 해결되길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x10 가격 상승을 이야기한 글의 작성자입니다.
수익을 바라신다면 스팀 파워 충전 or 엄청난 글의 퀄리티 중 하나 이상을 만족해야 하는 데 저는 둘다 만족시키지 못 해 그냥 글쓰는 것에서 재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coldbeec님도 스팀잇에서 어떤 방식이든 행복을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관심 깃든 댓글 감사드립니다. 말씀처럼 둘 중 하나를 만족시키기가 매우 힘들죠.
자금력이나 글쓰기 능력, 보통 사람은 갖추기 힘들테니까요. 글쓰기의 재미...
분명 느껴보았지만 지속되지 않더군요. 제가 순수하지 못한가 봅니다...

저도 어제 저녁 비슷한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저는 보상에 연연하지 않고 아직은 이곳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그런 글을 적은 것은...
이런 것을 추천같은 것을 잘 안하는 제가 주변인들에게 추천을 많이하고 가입도 시켰는데

적어주신 연유로 활동을 안하거나 접는 모습을 보니 화가 나서 적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아직 노력하는 분들이 많으니 좋은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떠나는 지인들을 보니 쉽게 파이가 커지기는 예상보다 힘들어 보입니다

콜드님께서도 일단 긍정적으로 보셨으니 그때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보시죠 함께 (-:

긴 댓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의도로 가입 시키신 지인들을 보며 가슴 아프셨겠네요.
그분들 이해가 갑니다. 저도 떠나려 했고 반쯤 떠났거든요. 라이언님 입장도 이해 되고요.
이대로라면 기존 회원들도 떠나버릴테고 신규 회원 유입도 막혀버려 고인물이 될것만 같습니다.
신규 유입이 막혀버린 커뮤니티에 보상까지 공정하지 못할때, 그 곳의 미래를 긍정적이라 보긴 어렵겠죠. 뭔가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은 마음 좀 추스리고 하고 싶은 말 좀 하고 활동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감정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가장 빠르게 도움이 되는 것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라고 본 적이 있습니다.

마음 속으로 품고 있는 것 보다는 털어내고 다시 도약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비난할 사람들은 여기엔 없다고 생각됩니다.

부정적 의견도 애정이 있어 나올 수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더운 날씨인데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침에 @maa님의 임대 글을 보고
저는 이거다 싶었습니다.
한번 봐보세요~

꽤 괜찮아요!

큰 관시에 감사드립니다. @virus707님이 알려주신 것과 같은 포스팅이네요~
참 의미 있는 일 하시는 분 같습니다. 보고나니 저도 이거다 싶은데,
스팀달러를 다 써버려 한동안 못하겠군요..ㅎㅎ 참 타이밍이 안좋네요ㅠ

시작을 하여 결과가 좋으면 동참하실 분들 여럿 나올거라고 봅니다. 그 때까지 소중한 스달, 파워화하지 마시고 일부 보유하세요~

제 마음을 누가 여기 적은줄 알았네요.
유저증가에 따른 보상감소 성장의 한계가 벌써 보이는데 돌파구는 안보입니다. 하드포크20 '속도'에서 스팀소각이 해법이 될지.. 원천적 해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원천적 해법이 있을지나 모르겠습니다. 하드포크를 수없이 했는데도 이런 불공정&불친절한 시스템이라니요. 성장이 막혀버려 제살 깎아먹기만 남은 느낌입니다. 여러 사용자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 할 문제 같습니다. 공감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기운내십시오~!!

기운 낼것도 없죠. 스팀잇이 잘못됐다는건데요ㅎㅎㅎ
방문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630.78
ETH 3406.29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