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주]-방년 19세! 중국유학시절 내 첫 사업 - 골동품 무역!

in #kr6 years ago (edited)

@stylegold님의 오마주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오마주할 글은 제 LifeStory 시리즈의 첫 작품(?) 아니.. 배설물!!

[Life Story] 001. 중국 유학시절 첫 사업(?) 성공기 - 중국 골동품 납품입니다!

제가 뉴비일 때 작성한 글 치고는 많은 보팅금액을 받아 몸둘 바를 몰랐었죠!

내용은 제가 사업을 하게 된 계기 그리고 좌절... 깨달음!

소소한(?) 성공의 순서로 다소 진부하다싶은 전개로 진행 됩니다^^

대실패였다.. 사회의 쓴맛 치고는 적은 금액을 지불했고
얻은게 없진 않기에, 이만하면 됬다 싶은 순간...
여전히 이유는 모르겠다.. 그저 항상 가던 월미도였고
인천 차이나 타운이었는데, 그날 따라 골동품점에 들어가게 되었고
일생일대의 기연(?)을 만난다.

본문 中

본 글은 @stylegold님의 [오마주]프로젝트로 재 발굴한 글입니다


귀차니즘 분들을 위해 글 자체를 가져와버렸습니다!


대학교 1학년 첫학기, 한국 나이로는 성인이 아니지만 곧 성인이 된다는

기대감과 함께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과외와 학원일을 학업과 병행하고 있었지만,

무언가 좀더 자극적이고, 아드레날린을 분출시킬만한 일을 찾고 있었고

그 와중에 눈에 띈 것은 바로 골동품.

골동품이 눈에 띈 이유는 특별치 않았다.. 아버지가 좋아했기 때문..

잠시 여담을 하고 가자면 늦둥이로 자란탓에 아버지의 인정을

받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하고, 나름 최선을 다해 살아왔었지만

대학에 입학하고 나니, 여전히 스스로가 어린이 같아 보였다.

아버지의 인정을 받으려면 금전적인 성과를 보여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학원일과 과외를 시작했으나...

용돈 그 이상의 것은 안되었기에, 실망이 컸었다.
(훗날, 특강 한 텀에 몇백만원씩 받기도 하지만, 당시에는 적었다.)

각설하고! 그렇게 찾게 된 골동품의 세계는 생각보다 방대했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역사는 물론, 미적 감각과 눈썰미가 필요했는데,

내가 당시에 가지고 있던 Advantage는

1.중국 현지에 값싼 골동품(진짜,가짜 전부)

2.IT 전공이므로 네트워크 이용 가능

3.소자본

이 정도 였다. 3번 무자본이 가장 컸다. 그리고 밀어붙인 사업(?)

내 사업의 초기 준비와 비즈니스 모델은 간단했다.

1.TV 진품명품 정주행(다 못봤다.. 역사가 너무 깊다)
2.중국과 한국 시기별 골동품의 디자인 특징
3.전시회 챙겨다니기

이상은 사업과 병행하면서 꾸준히 진행한 공부이다.

비즈니스 모델

1.중국 북경에 위치한 판지아위엔에서 값어치가 있다싶은
물건을 구매한다.

2.다음 카페와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구매자를 찾는다.

3.방학에, 혹은 수량이 모이면 한국을 가서 판매한다.

이렇게 2학기 가까이를 진행했고, 결과적으로 얻은건 이렇다.

1.골동품에 대한 지식
2.집에 쌓인 일부 골동품
3.적지않은 적자..(라임 무엇?)

대실패였다.. 사회의 쓴맛 치고는 적은 금액을 지불했고

얻은게 없진 않기에, 이만하면 됬다 싶은 순간...

여전히 이유는 모르겠다.. 그저 항상 가던 월미도였고

인천 차이나 타운이었는데, 그날 따라 골동품점에 들어가게 되었고

일생일대의 기연(?)을 만난다.

당시 내가 구매하여 판매하던 제품은 작은 주전자와 컵과 같은

제품이었는데, 차이나타운에 위치한 골동품점에도

비슷한, 아니 똑같은 제품이 버젓이 판매되고 있었다..

전에 너무 모양이 예뻐서 한국돈으로 2만원에 사서 7만원에

구매자에게 전달한 기억이 있는 성공적인 제품이었다..

나 : 이거 얼마나 하죠?
아줌마: 보는 눈이 좀 있는 친구네. 50만원에 가져가~
나: 네?
아줌마: 원래 80만원에 파는건데 젊은친구라 싸게 주는거야~

이후 약간의 설전이 오갔고 흥정은 절대 안된다라는 답변과 함께

나와버렸다. 어이가 없는 상태에서 뒤를 돌아봤다..

1.버젓한 점포
2.최소한 적자는 안나는 운영
3.분명 직접 떼오는것 같진 않은 규모
4.저렇게 오프라인만으로 장사를 해도 이익이 난다.
5.내가 무언가를 놓치고 있다.

캔맥주 5개와 과자 2봉지를 들고 다시 들어갔다.

이미 글이 길어져서 주고받은 이야기는 요약해야겠다..

1.골동품은 주인이 있다.
2.골동품의 주인은 그 가격이 얼마이든 사간다.
3.골동품은 마진장사가 아니라 주인을 찾아주는 '흥신소'다.
4.골동품의 특수성을 이해해야한다.

1시간 반에 걸친 경험 섞인 이야기... 골동품 사업의 정수였다.

그리고 어떻게 되었느냐고? 6개월간의 성과다.

1.마진이 2000프로가 넘을수도 있다는걸 깨달음.
2.온라인에서 본인 신분의 확실한 증명이 있으면 선입금도 옴.

3.6개월간 진행한 결과 2년치 학비가 나옴.
참고로 여행,유흥비로 나간돈이 훨씬 많았음에도..
아! 골동품 사업 마치고 바로 시작한 사업은 한번 망했다.
조만간 그 사업도 포스팅 해봐야겠다.

이렇게 잘 되는 골동품 사업을 왜 그만했냐고?

1.어렸다.언제든 성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2.군대를 갈줄 알았다. 괜히 미련남을까봐 접었다.
3.금액이 좀더 커지면 슬슬 등록하고 법에 저촉되지
않는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야하는데 귀찮았다.

4.이게 메인 이슈다.

당시 잘되고 있을 무렵 구매자였던 아저씨가 동업을

제의했고, 그 정도의 시간이 되지 않았던 나는

그저 자주 만나고 조언을 해드렸다.

그리고 그 분은 어느날 사업을 정식 런칭했다.

정식 업체에서 들어오는 압박은 적잖았고 3번항목과

겹치면서 전부 폐쇄하고 탈퇴한 뒤, 접어버렸다.

일종의 배신을 당한거긴 한데, 크게 미련은 없었다.

여담으로, 그 분은 1년도 되지 않아 망하셨는데,

내 방식은 음지에서 먹히지 양지에서는 법에 저촉되는게

상당히 많았다고 한다. 한마디로 나는 럭키 였던거다.


<꿈에 관해>

저는 태생적 루시드드리머입니다 - 루시드 드림의 시작
[꿈에 관해] 저는 루시드드리머입니다 - 꿈중독 프롤로그 : 자각몽 꾸는법
[꿈에 관해] 저는 루시드드리머입니다 - 꿈중독 : 꿈에선 불가능이 없어!
[꿈에 관해] 저는 루시드드리머입니다 - 꿈중독 마지막 : 꿈에 갇혀 버리다!
[꿈에 관해] 저는 루시드드리머입니다 - 모든 감각을 속이고 영감을 준 타임리프 꿈


[Life Story] 시리즈

[Life Story] 001. 중국 유학시절 첫 사업(?) 성공기 - 중국 골동품 납품
[Life Story] 002. 칭화대 4년 무사 졸업기 - 1 : 졸업을 설계하자!
[Life Story] [Life Story] 002. 칭화대 4년 무사 졸업기 - 2 : 시간을 버는 법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부제: 23살에 연봉 1.5억?) - 1. 그 시작
[Life Story] 003. 5년간의 학원일(부제: 23살에 연봉 1.5억?) - 2. 강사로써의 성장

Sort:  

참여감사드립니다.^^
포스팅에 발굴된 글에 대해서 약간의 요약을 첨가 해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아니면, 흥미로운 부분의 일부 발췌도 좋습니다.^^

넵 추가했습니다^^ 좋은 이벤트 감사드려요~~

빠른 대응 정말 감사합니다.!!

인생(사업)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로운 것 같아요! 잘 읽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한주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6554.08
ETH 2343.73
USDT 1.00
SBD 2.41